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국회대로 지하화(서울제물포터널) 개통 및 통행료

by 해피이즈나우 2021. 2. 24.
반응형

국회대로 지하화(서울제물포터널) 개통 및 통행료

 

 

서울 서남권에는 2021년에 3대 교통혁명이 시작됩니다.

경인고속도로의 연결선인 국회대로가 서울 제물포터널로 지하화가 되며, 서부간선도로의 지하화 개통 그리고 월드컵대교의 개통을 의미합니다.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개통 및 완공시기, 통행료

월드컵대교 개통안내

 

이번에는 서남권 3대 교통혁명의 두 번째 이야기로 국회대로 지하화 공사가 완공되는 시점, 서울제물포터널 개통시기와 통행료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진과 일부 내용은 서울시 내손 안의 서울 기사 인용)

 

현대건설의 서울제물포터널 조감도 모습

국회대로는 경인고속도로 시점인 신월나들목과 서강대교 북단을 잇는 왕복 8차선 도로로, 과거에는 제물포길로 알려진 길입니다.

신월 나들목에서 경인고속도로와 직결되고, 남부순환로와 서부간선도로 지상구간이 연결되며 서강대교 북단에서는 강변북로와 서강로로 연결됩니다.

 

국회대로 역시 서부간선도로와 함께 서울에서 가장 차가 많이 많히는 구간 중 하나로 악명이 높은 곳이기도 합니다.

제가 살고 있는 양평동이 서부간선도로와 국회대로가 만나는 지점이라 항상 정체를 보고 살 정도입니다.

 

 

제물포터널 위로는 차로가 2개 더 있게 됩니다,

제물포터널이 지하 2층이라면, 그 위인 지하 1층에는 국회대로 지하차도가 있습니다.

신월 IC부터 4.1km에 이르는 국회대로 지하화로 2024년 완공예정입니다.

그리고 1층에는 현재의 경인고속도로가 왕복 4차선으로 마무리될 예정입니다.

 

이에 2015년부터 신월 나들목에서 서울교 교차로(여의도동)에 이르는 국회대로 구간은 서울제물포터널을 만들어 지하화 공사를 시작했고, 오는 4월 16일에 정식 개통될 예정입니다.

현재 개통을 앞두고 전기공사, 천장과 벽면 마무리 공사 등이 한창인 것으로 보입니다.

서울제물포터널은 왕복 4차로로 신월동에서 목동을 거쳐 여의대로에 이르는 지하 78m 대심도 터널로 7.53km의 지하도로로 만들어집니다.

국회대로가 지하화로 완공되면 서울제물포터널 통행료는 2,400원으로 확정됐는데, 민자주자로 진행되다보니 통행료(30년간 징수계획)가 다소 비싼 부분은 아쉽습니다.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도로와 같이 1톤 이하의 차량만 다닐 수 있는 소형차 전용도로이며, 제한속도는 시속 80km입니다.

 

 

서울제물포터널의 진출입로는 시작점인 신월IC와 여의대로(전경련회관 앞) 두 곳인데요.

서울쪽 출구에서는 올림픽대로 잠실방향과 여의대로 마포대교 방향(전경련회관)으로 갈라져 있어서 어느 쪽으로든 편리한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국회대로 지하화 공사가 완료되면 경인고속도로를 통과한 차량이 서울 중심부인 여의도까지 신호와 정체없이 바로 진입할 수 있는데요.

터널로 이어진 신월IC에서 여의도까지 8분밖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인천 서운JCT에서 여의도까지 43분에서 19분으로 줄어들며, 경인로와 공항로 등의 다른 노선에 비해 압도적으로 빨라지는 것입니다.

 

서울제물포터널 개통으로 국회대로 교통량이 분산되면 당산동과 양평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선유 고가차도 철거가 가능해져 이 지역 일대의 상습 정체현상 해소와 경관개선에도 큰 효과가 기대가 됩니다.

바로 이곳이 우리집이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ㅎㅎ

 

아울러 인천시를 중심으로 추진 중인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이 성사될 경우 머지않아 인천에서 여의도까지 땅 밑으로 오가는 시대가 열릴 수도 있습니다.

 

국회대로 지하화 구간인 서울 제물포터널이 개통되면 상층부인 기존 국회대로에 서울광장 8배, 광화문광장 6배 규모의 선형공원이 생깁니다.

 

국회대로 지하화로 생기는 서울광장 8배 규모의 선형공원 생긴다

서울시는 상부 공원을 뉴욕의 ‘하이라인’(High Line), 시드니의 ‘굿즈라인’(Goods Line)과 같은 세계적인 선형공원으로 만든다는 목표를 세웠고, 선형 공원은 하천변이나 폐도로 등을 활용해 길게 이어지는 형태의 공원을 말합니다.

 

국회대로 상부 구간은 서울 제물포터널이 완공 된 후 2021년 상반기에 착공에 들어가서 2024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머지않아 국회대로 선형공원이 완공되면, 경의선숲길, 경춘선숲길, 서울로7017에 이은 서울의 새로운 녹색벨트이자 세계적인 수준의 선형 공원을 볼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앞으로 경인고속도로의 지하화는 서인천 IC에서 신월 IC 구간입니다.

진행이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는 편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