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서울시 여행

남산공원 나들이, 남산 백범광장 공원과 남산 한양도성 풍경

by 해피이즈나우 2021. 11. 16.
반응형

남산공원 나들이, 남산 백범광장 공원과 남산 한양도성 풍경

 

 

지난번 남산에 나들이 가서 안중근의사기념관과 서울시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분관을 관람했는데요.

남산공원 아래 아담하게 끊어진 한양도성이 있는 남산 백범광장이 있어서 잠시 들렀습니다.

 

백범광장 공원은 남산에 있는 광장이자 공원으로 1969년 백범 김구 선생 서거 20주년을 맞이하여 김구 선생 동상건립위원회의 주관으로 동상 제막식을 열면서 이때부터 백범광장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광장의 규모는 너른 잔디에 백범 김구선생상과 부통령을 지낸 성재 이시영 동상이 있으며, 바로 옆으로 서울 한양도성 남산 성곽이 있고, 위로 안중근의사기념관과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전시관 남산분관과 한양도성유적전시관이 있습니다.

 

화창한 가을날 남산공원에 있는 백범광장 풍경과 남산 한양도성 풍경을 담았습니다.

 

남산공원에 위치한 백범광장 모습

 

한때 이곳은 일제강점기에 일제가 세운 조선신궁이 있던 자리인데요.

광복을 맞이하면서 조선신궁이 철거되고 안중근의사기념관 등이 들어섰다고 합니다.

 

백범 김구선생 동상

1969년 서거 20주년을 맞이하여 조각가 김경승, 민복진이 조각하여 백범 김구의 출생일인 8월 23일에 동상 제막식을 열었습니다.

 

 

김구 선생은 1876년 황해도 해주에서 김순영과 곽낙원 사이 외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일찍이 동학에 입도하여 1894년 9월 탐관오리의 척결과 척양척왜를 외치며 동학군의 선봉장으로 해주성을 공략했고, 1896년 3월에는 변복한 일본군 중위를 살해하여 사형을 언도받았으나 광무황제의 특명으로 목숨을 건질 수 있었습니다.

 

이후 1907년에는 독립지사들의 비밀결사인 신민회에 가입하여 맹렬한 구국운동을 벌였고, 1919년 3.1 만세시위로 일제의 감시와 탄압이 심해지자 상하이로 망명하여 한인애국단을 조직하고 이봉창, 윤봉길 등의 의거를 지휘했습니다.

 

이후 대한민국 임시정부 주석을 역임하였고, 광복 이후에는 임시정부 요인들과 환국하여 모스크바 3상 회의에서 결의된 신탁통치를 반대하는 운동을 추진하였습니다.

 

1948년 4월 19일 남북협상차 평양에 다녀오는 등 민족통일을 염원하던 김구 선생은 1949년 6월 26일 경교장에서 통일을 반대하는 세력의 사주를 받은 안두희에 의해 서거하셨습니다.

 

백범 김구 선생의 유해는 온 국민의 애도 속에 7월 5일 효창공원에 국민장으로 안장되었고, 정부에서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기 위해 1962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 하였습니다.

 

 

 

김구 선생이 서거한 경교장과 효창공원에 있는 김구선생 묘에 대한 이야기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이자 김구 선생이 서거한 곳, 경교장

김구선생 묘와 백범기념관 - 효창공원

 

백범광장에서 바라본 서울시과학관 남산분관 모습과 남산서울타워 모습

 

백범 김구 선생 동장 좌측에는 이시영 동상이 있습니다.

 

이시영 선생은 독립운동가이자 초대 부통령이었는데요.

내각총리대신을 지낸 김홍집의 사위였고, 오성과 한음으로 유명한 백사 이항복의 11대손이라고 합니다.

 

경희대학교의 전신인 신흥초급대학의 설립자이기도 하고, 만주의 신흥무관학교를 이은 이름이었으나 설립과정에서 재정과 인가문제로 난항을 겪던 중 6.25 전쟁이 터졌고, 이후 재단의 부채를 떠안는 조건으로 조영식에게 팔았다고 합니다.

경희대가 이날을 개교기념일로 삼는 것을 보면 이전의 역사를 계승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있네요.

(나무위키 참고)

 

백범광장 공원 모습

 

백범광장 주변에는 이미 단풍으로 옷을 갈아입고 있습니다.

 

서울역 앞에 있는 힐튼호텔 등 도심풍경이 눈에 들어옵니다.

 

현재는 끊어진 남산 구간의 한양도성 모습

 

성곽을 따라가면 숭례문까지 이어져야 하는데 힐튼호텔에서 다시 끊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한양도성 위는 백범광장공원 조망지점입니다.

 

백범 김구상 우측으로 들어가면 호현당이러고 적힌 한옥 건물이 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전통혼례로 치르는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호현당에서 바라본 남산서울타워

백범김구상과 이시영 동상 아래쪽에 김유산 동상이 있다고 하는데, 여기는 있는 줄 모르고 가보지를 못했습니다.

남산공원에 들리면 백범광장도 둘러보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