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강원권 여행

속초관광수산시장 먹거리 쇼핑 (만석닭강정)

by 해피이즈나우 2022. 4. 28.
반응형

속초관광수산시장 먹거리 쇼핑 (만석닭강정)

 

 

속초여행을 하게 되면 속초시장의 대표적인 곳, 속초관광수산시장은 곡 한 번은 들리게 됩니다.

 

수산업이 발달한 속초에 관광객이 몰려들면서 관광시장으로 발전을 한 곳인데요.

원래 속초중앙시장이었다가 2006년에 속초관광수산시장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특히 속초관광수산시장엔 전통시장 외에도 순대, 닭강정, 튀김, 회, 대게, 홍게, 수산물 등 바로 먹을 수 있는 풍성한 먹거리가 있는 시장입니다.

그러다 보니 주여 가릴 것 없이 관광객들이 많이 찾으며 저녁이 되면 관광객들이 한꺼번에 몰려들어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입니다.

 

다른 튀김이나 음식들은 먹어서 이번에는 만석닭강정을 먹기 위해 들렀는데요.

속초관광수산시장 모습을 담았습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은 관광업과 수산업이 발달한 속초에 자리한 큰 규모를 자랑하는 전통시장입니다.

청과와 순대, 닭강정, 회, 수산물 등이 주로 거래되며, 품목에 따라 전문화된 골목들이 있으며, 대형 주차장 등이 마련되어 있어 시장 이용이 편리합니다.

 

 

속초는 원래 양양에 속해있던 작은 어촌이었는데 한국전쟁 이후 북쪽 실향민들이 모여들면서 인구가 늘어나 급성장한 도시입니다.

1930년대부터 생기기 시작한 속초의 유일한 시장은 한국전쟁 이후 속초 중앙시장이라는 이름으로 개설되었으며, 이것이 현재의 속초관광수산시장이 된 것입니다.

 

시장을 찾은 사람들이 워낙 많아 그나마 없는 틈을 이용해 몇 장 찍었습니다.

 

속초 중앙시장이 지금의 모습을 갖춘 것은 1988년입니다.

지하 1층, 지상 2층으로 모두 505개의 점포가 들어섰고, 당시로서는 최신식 건물이었다고 합니다.

또한 시장 인근에 1,000여 개의 점포가 자리하고 있어 없는 것이 없는 시장으로 알려졌습니다.

 

속초 중앙시장은 2006년부터 2010년까지 시장 활성화 사업을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이름도 속초 중앙시장에서 속초관광수산시장으로 바꾸었습니다.

시장 활성화 사업은 25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 시설부터 어물전과 닭전, 명동로 등 6개 비가림막 시설 설비 등 시설의 현대화가 중점이었습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나와 갯배를 타면 아바이마을로 건너갈 수도 있습니다.

 

씨앗호떡으로 무척 인기있는 남포동 씨앗호떡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꼭 먹어봐야 할 먹거리 단연 닭강정과 아바이순대입니다.

 

이색디저트, 마시멜로 아이스크림을 파는 가게

아이스크림을 구워주는 집이랍니다.ㅎㅎ

 

속초관광수산시장의 먹거리, 대게와 홍게

 

요즘엔 시장에서 직접 홍게를 삶아 이럴게 판매하더라고요.

작은 홍게는 가격도 많이 저렴해진 것 같습니다.

 

튀김종류를 파는 속초 새우아저씨

수산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튀김가게로 작년에 구입해서 먹었던 적이 있습니다.

 

새우튀김 등 다양한 튀김종류도 속초관광수산시장의 대표적인 먹거리입니다.

낮에 대포항 원조튀김골목에서 먹어서 구입하지는 않았습니다.

 

대포항 다리(보도육교)에서 본 대포항 풍경과 대포항 튀김골목

 

오징어순대

인근에 아바이마을이 있어서 북한음식으로 알려진 오징어순대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떡볶이 등 분식을 파는 우리분식

 

시장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떡볶이와 오뎅, 그리고 순대

떡볶이와 김밥 1인분을 구입했습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 닭강정인데요.

그중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만석닭강정입니다.

 

 

만석닭강정은 1983년 당시 중앙시장에서 개업했는데요.

그 이후 30여 년 동안 이용객의 입맛의 변화에 따라 발 빠르게 대처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닭강정 가게로 자리 잡았습니다.

 

만석닭강정은 전국 유명백화점에서 유통되고 있고, 튀김기계가 아닌 가마솥에서 튀겨내는 점이 특징입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은 만석닭강정의 인기로 닭강정 골목이 형성될 정도로 점포가 많아졌습니다.

 

떡볶이와 순대 등은 숙소로 돌아오는 길에 차 안에서 모두 먹는 바람에 사진이 없고, 닭강정만 남아서 맥주 한 잔 하며 먹었습니다,

고소하고 바삭한 만석닭강정의 인기비결을 알 것 같습니다.

 

속초관광수산시장에는 홍게, 닭강정, 새우튀김, 오징어순대, 씨앗호떡 등 정말 먹거리가 풍성해서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