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개통, 김포도시철도 노선도

by 해피이즈나우 2019. 7. 1.
반응형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개통, 김포도시철도 노선도

 

 

서울시와 인접한 지역 중 철도가 들어가지 않는 곳은 김포시와 하남시라고 하는데요.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가 오는 9월 28일 개통하게 되면 하남시만 남을 것 같습니다.

(2020년 5호선이 하남시까지 연장되면 모든 지자체가 서울과 연결됨)

 

서울시는 9호선 연장효과가 있는 김포도시철도가 개통한다는 소식을 전해와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 지난 9월 26일 기사에 의하면 오는  28일 새벽 5시 30분에 김포시 구래역과 서울 김포공항역에서 각각 첫 운행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평일에는 다음날 새벽 1시까지, 휴일에는 밤 12시까지 운행합니다.)

 

김포도시철도는 수도권 2기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를 출발해 김포 구시가지를 거쳐 강서구 김포공항역에 이르는 노선인데요.

 

김포도시철도의 브랜드명은 김포골드라인이라고 합니다.

김포골드라인 김포도시철도 개통소식과 노선도를 알아보겠습니다.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김포시를 운행하는 경전철이지만 건설단계에서 서울지하철 운영사인 서울교통공사가 운영분야 사업관리를 맡았고, 개통 후에도 위탁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자칭 서울지하철과 자매 지하철이라고 칭하네요. ㅎㅎ

 

 

김포골드라인은 경전철로 서울에서 운행 중인 우이신설선과 거의 유사합니다.

2량 1편성 무인으로 운행하며, 차량크기, 바퀴형식, 궤간, 운전방식, 전원 등이 모두 동일합니다.

 

운전시격은 출퇴근시 3분, 평시 6분, 새벽심야시간엔 10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차량기지만 지상이며 모두 지하로 운행한다고 합니다.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8분이면 도달하고, 5호선과 9호선, 공항철도와 환승이 이루어집니다. 

 

(김포도시철도 노선도)

김포골드라인의 총 길이는 23.67km, 역 수는 10개, 5호선과 9호선, 공항철도와 환승이 이루어집니다.

 

10개 역 노선양촌역 - 구래역 - 마산역 - 장기역 - 운양역 - 걸포북변역 - 김포시청역 - 풍무역 - 고촌역 - 김포공항역 입니다.

 

김포도시철도의 매력은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 연장이 된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한강 남쪽을 동서로 길게 연결해 주는 것이죠.

그래서 김포도시철도 노선색도 9호선과 동일한 골드색으로 일치시켰다고 합니다.

 

그리고 김포도시철도가 김포공항역과 연결되면 그동안 송정역과 개화역에서 이루어지던 환승이 김포공항역에 집중되면서 더 혼잡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9호선과 공항철도가 연결되는 직결운행을 앞당겨야 한다는 의견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9호선 타고 인천공항까지? 9호선-인천공항 직결운행 정보

 

 

그리고 도시철도 개통으로 버스노선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늘어난다고 합니다.

하반기부터 당산역, 여의도, 영등포를 운행하는 광역버스를 추가로 편성하고, 당산역으로 가는 2층 버스인 7000번도 3대를 추가 편성한다고 하네요.

 

김포도시철도는 서울시의 지하철 기술력이 많이 들어간 신설 철도이며,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5·9호선 및 공항철도와 환승되어, 김포공항이 교통의 요지로 커나가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울러 서울시가 전략적으로 개발 중인 마곡지구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이래저래 김포도시철도는 개통이 반가운 수도권 전철의 새 노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도권 전철망이 이젠 어디라도 쉽게 갈 수 있게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