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전라.제주권 여행

[완도관광지] 완도 해양생태전시관

by 해피이즈나우 2020. 9. 24.
반응형

[완도 전시관] 완도 해양생태전시관

 

 

장보고동상을 관람하고 장보고 기념관으로 향했습니다.

 

위풍당당 완도 장보고동상과 청해진 어린이공원

 

 

장보고기념관으로 향하는 도중 완도 해양생태전시관이 보이 길레 더위도 식힐 겸 들어갔습니다.

 

해양생태전시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해양 치유라는 슬로건으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로 해양생태에 관한 교육의 장으로 마련하고자 2018년에 개관한 전시관이었습니다.

 

완도 해양생태전시관은 완도관광정보센터와 장보고공원, 장보고 기념관 옆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완도 해양생태전시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입장마감은 30분 전)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과 추석연휴

관람료(입장료) 성인 2,000원, 청소년 및 군경 1,500원, 어린이 1,000원

완도군 주요관광지 입장권이나 축제 티켓이 있으면 20% 할인)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앞에 보이는 섬이 청해진이며, 장보고 기념관으로 갈라지는 삼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맞은편에 있는 장보고관광정보센터는 리모델링 중...

 

1층 로비 휴게시설 모습

 

완도 해양생태전시관은 1층에 기획전시실과 체험실이 있고, 2층에는 청해진 유적전시실, 해양실, 생태실, 미래실 등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1층과 2층 로비에 설치된 작품

높은 천정을 활용해 나선형 형태의 조명을 리듬감 있게 배치하여 해양생물의 향렬을 표현한 작품입니다.

 

1층의 기획전시실 모습

역사 속의 완도, 시대별 고지도 속 완도와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의 완도의 역사를 다루고 있고요.

 

 

해조류의 고장 완도답게 해조류의 생산량과 가치, 해조류 종류와 효능, 해조류와 음식 등에 대한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완도의 5대 해조류김, 미역, 톳, 다시마, 매생이에 대한 내용들로 완도 해조류센터 전시관에서 보던 내용과 대동소이합니다.

 

해조류는 완도읍 해변공원에 있는 해조류센터에서 보고 넘어와서 익숙한 전시 모습인데요.

미세먼지에 좋은 해조류에 대한 설명이 적혀 있습니다.

 

[완도여행] 완도 해조류센터(완도국제해조류박람회)와 완도해변공원 풍경

 

2층 전시관인 청해진 유적실입니다.

완도 청해진 유적에 대한 설명이네요.

 

장보고와 이순신은 우리나라 해양의 영웅입니다.

장보고는 청해진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국제해양무역을 주름잡았던 인물이고, 이순신은 남해안 일대에서 해양 침략세력인 일본군과 해전을 벌려 연전연승의 신화를 일구어낸 명장입니다.

 

 

장보고는 828년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고, 해적을 소탕했고, 이순신은 1598년 완도 고금도에 본영을 설치하고 노량해전의 승리를 장식하여 세계의 해양영웅 두 분이 완도에서 활약한 특징이 있습니다.

 

청해진 유적발굴사업

 

1959년 사라호 태풍이 1200년 동안 땅 속에 묻어있던 청해진 유적의 흔적인 목책의 일부를 세상에 드러내게 합니다.

이후 청해진 유적지는 사적 308호로 지정되고 국가 차원의 발굴조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당시 발굴 조사로 인해 확인된 축성기법과 해안 구조물은 청해진의 위상을 보여주는 직접적인 근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수 차례의 발굴조사로 일부 복원되어 있는 상태랍니다.

 

바닷물이 순환

 

해양실은 지구 생명체 탄생의 시작점이며 지구 표면적의 70%를 차지하는 바다의 개요와 생명활동, 5대양의 특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생태실은 완도 바다생물의 종류 및 효능, 활용가치 등을 생물들의 라이프 사이클과 함께 알아보는 공간입니다.

 

예쁜 상호 종류들

 

패류와 어류, 갑각류와 해조류 등을 볼 수 있네요.

 

야외를 볼 수 있는 공간의 포토존

 

바로 앞의 청해진도 보입니다.

 

미래실은 완도의 비전, 해양산업, 기후변화 대응전략 등을 영상으로 소개하는 공간입니다.

 

완도의 지형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조류는 인류의 미래에 새로운 원동력이라고 합니다.

미세조류를 활용한 바이오에너지 생산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2층 전시관 관람을 마치고 내려오면 체험실이 있습니다.

 

살아있는 생물을 만져보는 터치 풀 공간, 대형 디지털 수조에 담긴 바닷속을 관람하며 퍼즐, 탁본, 낚시, 전복양식 등 다채로운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시원하게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많아서 아이와 함께 관람하면 좋은 완도 해양생태전시관이었습니다.

근처에 장보고 동상, 청해진어린이공원, 장보고공원, 장보고 전시관, 청해진 등이 있으니 함께 관람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