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기도.인천시 여행

[광명여행] 광명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by 해피이즈나우 2022. 3. 10.
반응형

[광명여행] 광명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광명시는 경기도의 중서부에 위치하면서 서울 남서쪽에 인접해 있는 도시로, 안양시와 시흥시와 경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광명이란 지명은 해와 달이 잘 비추는 곳이란 의미로 예로부터 살기좋은 곳으로 알려진 곳이죠.

 

서울과 인접한 광명역이 있어 수도권 교통의 중심지이면서 동양최대의 돔 경륜장을 갖추고 있으며, 구름산과 도덕산, 가림산 등은 광명의 힘줄과도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광명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광명동굴인데, 가학산의 폐광산을 동굴나라 명소로 바꾸었습니다.

 

이렇듯 서울과 가까우면서도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지는 광명.

광명여행을 위해 광명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을 선정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광명여행 일부 사진은 광명시 문화관광에서 가져옴)

 

광명시에서는 서울과 가깝지만 전혀 다른 풍경을 자랑하는 광명 8경을 지정해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광명 8경도덕산과 도덕정, KTX 광명역의 낮과 밤, 안터생태공원, 오리 이원택 종택과 관감당, 광명동굴, 광명전통시장, 구름산 산림욕장, 안양천(광명한내) 등입니다.

 

 

나름대로 광명여행에서 광명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으로 선정한 곳은 다음과 같은데요.

광명 8경에 들어간 관광지는 모두 포함이 된 곳들입니다.

 

광명동굴, 광명역, 광명 스피돔, 기형도문학관, 도덕산, 안양천, 이원익의 충현박물관과 오리서원, 광명전통시장, 구름산 산림욕장, 안터생태공원

 

1. 광명동굴

 

광명동굴은 일제강점기에 자원수탈을 목적으로 개발한 광산(시흥광산)으로 징용과 수탈의 현장입니다.

 

1912년부터 1972년 폐광될 때까지 금은동구리 등을 채굴하던 시흥광산은 40여년간 새우젓 창고로 쓰이며 잠들어 있던 광명동굴을 2011년에 광명시가 매입하여 매년 100만명 넘는 관광객이 방문하는 역사, 문화 관광명소로 탈바꿈시킨 곳입니다.

 

도심 속 동굴테마파크 광명동굴 볼거리로는 빛의 공간, 동굴 예술의 전당, 황금폭포, 공포체험관, 와인동굴, 동굴의 제왕 등이 있으니 이곳을 집중적으로 관람하면 되겠습니다.

 

광명동굴은 경기도 10대 관광명소이면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 100대 대표 관광지에 선정된 곳이기도 합니다.

 

광명동굴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8:00(1시간 전 입장마감)

7~8월 성수기엔 20:00까지 야간개장

휴무일 매주 월요일

입장료(관람료) 성인 6,000원, 군인 4,000원, 청소년 3,500원, 3세 이상 어린이 2,000원, 경로 1,500원
광명시민 50% 할인, 인터넷 티켓 구매 시 20% 내외 할인됨

주차장 주차요금은 1일 기준 소형차 3,000원, 대형차 4,000원, 경차 1,500원

광명동굴 주위 볼거리 VR체험관((1종 5,000원, 2종 8,000원, 3종 11,000원, 4종 13,000원), 광명동굴 보물탐험

광명동굴 속 볼거리 웜홀광장, 빛의 공간, 동굴 예술의 전당, 황금폭포, 동굴지하세계, 황금길, 공포체험관, 근대역사관, 와인동굴, 동굴의 제왕

 

 

광명동굴에 들어서면 어둠 속 빛의 터널을 시작으로 황금을 테마로 곳곳에 꾸며져 있어서 볼거리가 가득한 곳입니다.

광명여행의 일번지가 된 곳이네요.

 

광명동굴 가는길(입장료 및 할인 정보, 주차장)

광명 가볼만한 곳, 광명동굴

 

 

2. 광명 스피돔

 

2006년 2월 광명동에 문을 연 광명 스피돔은 20만㎡의 넓은 부지에 경륜 선수의 헬멧을 형상화한 모던한 느낌의 비대칭 원형구조로 설계됐습니다.

마치 UFO를 연상시키며 전면은 모두 은빛 유리로 채워져 건축적 가치와 미학적 가치를 함께 지닌 대한민국의 건축물의 새로운 상징입니다.

 

이곳은 사계절 내내 경륜을 즐길 수 있는 실내 경주장으로 1만 863석의 관람석과 최대 3만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동양 최대의 돔 경륜장인데요.

 

경륜장 주변 수목 사이로 내달릴 수 있도록 마련된 2.5㎞의 자전거 하이킹 코스는 자전거 마니아들을 매료시키고 있고요.

스피돔 내에는 대형 자전거 대여소가 마련돼 있어 별다른 준비 없이 지하철 7호선을 타고 가서 당일 코스로 하이킹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울러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시설까지 갖추고 있어 가족단위 나들이객들이 찾아도 좋은 곳입니다.

 

광명스피돔 이용안내

 

이용시간 금~일 11:00 ~ 19:00(경륜 종료시까지)

휴무일 월~목요일

입장료(관람료) 1,000원(티머니카드 사용가능)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편의시설 레포츠시설(1층 외부, 11:20~18:00, 무료 및 유료), 어린이북카페(2층, 11:20~18:50, 무료), 어린이체험학습장(2층, 토~일만 운영, 13:00, 14:00, 15:00, 16:00, 무료), 오락시설(3층, 11:20~18:50, 무료), 북&인터넷카페(4층, 11:20~18:50, 무료)

 

광명 주말나들이 장소, 광명스피돔(자전거대여, 어린이 놀이시설)

 

 

3. 광명역

 

기아자동차 공장이 있는 소하동을 지나 조금만 내려가다 보면 부지면적 26만 4,131㎡에 지하 2층, 지상 2층 규모로 국제공항을 연상케 하는 KTX 광명역이 있습니다.

 

광명역은 서울역에서 22㎞, 용산역에서 18.8㎞ 떨어져 있는데요.

2010년 11월 1일부터 KTX 2단계 개통으로 정차하는 열차가 늘어 1일 평균 경부선 40회, 호남선 15회로 정차하는 고속철도의 중심역입니다.

KTX 광명역을 중심으로 서해안 고속도로, 제2·3 경인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와 직·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향후 강남순환고속도로 개통 시 강남에서 20분 내 접근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영등포역과 광명역 간 셔틀 전철과 석수역과 광명역간 셔틀버스가 운행하고 있으며, 1930년대 미국 버지니아주의 마을을 재현한 영어마을이 있습니다.

 

아울러 최근 KTX 광명역을 기점으로 1km 이내는 쇼핑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입니다.

이케아 광명점, 롯데아울렛, 어반브릭스 등 생활용품, 패션, 가전, 리빙까지 다양합니다.

 

 

4. 기형도 문학관

 

기형도 시인은 29세의 짧은 인생과 본격적인 4년여의 작품 활동으로도 우리 문학계에 큰 족적을 남긴 시인입니다.

기형도 시인은 광명시 소하동에 살면서 서울과 안양을 오가며 시인으로, 신문기자로 왕성한 활동을 하다가 종로 파고다극장에서 심야영화를 보던 중 짧은 생애를 마쳤다고 합니다.

 

광명시는 시인 기형도를 사랑하는 모임을 결정해 2017년 11월에 기형도 문학관과 기형도 문학공원을 조성해 개관했습니다.

 

기형도 시인의 대표적인 작품들로는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안개, 대표적인 작품인 빈집, 엄마 걱정, 바람의 집, 봄날은 간다 등 오늘날의 젊은이들이 그의 시에서 청춘을 읽고 즐기는 시들이 가득합니다.

 

기형도 문학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3~10월 09:00~18:00, 11~2월 09:00~17:00

(도서공간은 09:00~17:00)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

관람료(입장료) 무료

주차장 무료


기형도 시인을 기억하다, 광명 기형도 문학관

 

 

광명시청 관광홈페이지 사진

5. 도덕산

 

광명시는 구름 속까지 솟아 있다고 하는 구름산과 옛날 사신들이 산봉우리에 모여 도와 덕에 대한 의견을 자주 나누었다는 도덕산을 중심으로 작은 산들이 남북으로 길게 이어져 있습니다. 

산 정상에 있는 도덕정에 오르면 낮은 산이지만, 광명 시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답니다.

 

 

도덕산(183m)에는 총면적 1만 8,448.55㎡의 도시자연공원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이곳에는 폐광산을 이용한 인공폭포와 벽천, 계류, 분수 등을 비롯해 야외무대, 잔디광장, 화초류 공원, 야외 학습장, 자연학습장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 배드민턴장, 게이트볼장, 다목적광장, 주차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어 시민들의 휴식과 정서 생활 함양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산철쭉, 영산홍, 자산홍, 백철쭉 등이 만발하는 봄이면 멀리서 온 사람들도 그 아름다움을 잊지 못해 다시 찾게 되며, 계절마다 다른 꽃이 피는 도덕정은 시민들에게 편안한 휴식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덕산 입구에는 벽천, 바닥분수, 인공폭포 등이 설치된 도시자연공원이 있고요.

도덕산 캠핑장은 8,530㎡의 면적으로 자동차 바로 옆에 텐트를 칠 수 있는 자동차캠핑장 34면, 일반캠핑장 8면 등 총 42면의 캠핑장이 마련되어 있어 도심 속 캠핑을 즐기며 힐링할 수 있는 곳입니다.

 

 

도덕산 캠핑장 이용안내

 

운영기간 연중무휴

입실시간 14:00~20:00

퇴실시간 익일 11:00까지

이용대상 광명시민 우선예약 후 관외 예약

예약방법 광명도시공사 홈페이지

이용요금 데크 1면 30,000원, 부대시설 3,000원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광명 산책하기 좋은 곳, 도덕산 캠핑장과 도덕산 정상

 

 

6. 안양천

 

안양천은 과천시 청계산 남서계곡에서 발원해 서쪽한강으로 흘러드는 광명한내로, 남북방향으로 길게 흐르며 광명시민의 소중한 휴식처가 되고 있습니다.

안양천은 광명뿐만 아니라 군포, 안양, 서울시까지 이르고 있어 사계절 이곳 주민들의 휴식처가 되는 셈이죠.

 

광명시 안양천 구간에는 계절에 따라 다양한 꽃들이 시민들을 기다리는데요.

광명햇살광장 등 안양천변에 코스모스, 핑크뮬리, 꽃양귀비, 국화, 벚꽃 등이 화사한 웃음을 선사합니다.

 

안양천 광명 물놀이장 모습

 

화장실과 그늘막 등 보호자들을 위한 휴식공간도 마련돼 도심 속 피서를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광명 안양천 물놀이장 이용료는 모두 무료입니다.

 

안양천 자전거 타다 만난 광명햇살광장 양귀비꽃과 뱀쇠다리 풍경

(구로/금천/광명) 안양천 물놀이장(어린이) 개장소식 및 이용안내

 

 

7. 이원익의 충현박물관과 오리서원

 

소하동은 오리 이원익 선생이 살아온 고향으로 많은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오리 이원익 선생은 선조, 광해군, 인조 등 3대에 걸쳐 영의정을 지냈으나, 청빈한 삶을 지켜 청백리로 칭송받았던 인물입니다.

 

황희, 허목과 함께 재상으로서 단 세분만이 집을 하사 받았다는 관감당(1906년 복원)이 지금도 남아 있고, 현재 후손이 건립한 충현박물관에는 관련 자료와 유물, 종가의 민속생활품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야외에는 이원익 영정을 모신 사당인 오리영우, 관감당, 후손들이 살았던 종택이 잘 보존되어 있답니다.

 

충현박물관을 비롯해 충현서원, 충현역사공원, 오리서원, 이원익선생 묘 등 이원익에 관한 유적지가 있는 곳입니다.

 

 

충현박물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10:00~17:00(16:00가지 입장 가능)

휴무일 매주 월요일, 신정 및 추석과 설 연휴

관람료(입장료) 성인 10,000원, 청소년 및 군인 5,000원, 광명시민 5,000원

주차장 충현박물관 앞 작은 주차장 무료주차 가능

 

오리서원은 조선시대 대표적인 청백리 오리 이원익 선생의 청렴했던 삶과 소중한 흔적을 만나 보는 교육문화공원입니다.

영의정을 다섯 번, 비상상황의 총책임자였던 도제찰사를 네 번 역임했고, 세 번의 전쟁, 세 번의 반란, 일곱 번의 전염병, 다섯 번의 가뭄을 극복해 낸 철저한 현장중심의 실천적 행정가이자 경세가였습니다.

 

 

오리서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7:00 

휴무일 매주 일요일, 공휴일

관람료(입장료) 무료

주차장 무료


광명 가볼만한 곳, 충현박물관과 오리서원 입장료 및 주차장 정보

 

 

8. 광명전통시장

 

지하철 7호선 광명사거리역에 하차하면 바로 만날 수 있는 곳, 광명 재래시장입니다.

이 시장은 전국에서 열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규모가 큰 전통재래시장으로 농산물이나 식료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어 광명시민뿐 아니라 서울시 등 이웃 도시의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곳이랍니다.

 

광명전통시장은 1970년 닷새마다 열리는 작은 시장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무려 350여 개의 점포들이 모인 커다란 시장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농산물을 직거래로 판매하기 때문에 신선하고 가격이 저렴하답니다.

 

 

9. 구름산 산림욕장

 

구름산은 해발 237m로 운산으로도 불리며, 8.8㎞의 완만한 등산로가 마련돼 있어 온 가족이 아기자기한 산행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최근 들어 산악자전거(MBT) 명소로도 각광받으면서 주말마다 마니아들이 몰려들어 산악 사이클링 코스로도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네요.

 

 

10. 안터생태공원

 

안터생태공원은 생태계가 복원된 도심 속의 내륙 습지로 20,294㎡ 부지에 물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실개울을 조성해 다양한 생물종을 보존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자생초 화원도 조성되어 있습니다.

 

금개구리를 포함해 7종의 양서·파충류가 서식하고 있고, 애기부들 등 식물 66종, 버들붕어 등 어류 6종, 쇠물닭 등 조류 27종을 비롯해 각종 동식물들이 풍부하게 서식하고 있답니다.

또한, 우리 곁에 살고 있는 다양한 생물의 소중함을 직접 몸으로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생태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터생태공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10:00~17:00 

휴무일 매주 일요일 

관람료(입장료) 무료

주차장 없음(광명실내체육관 주차장 이용)

 

광명 안터생태공원 겨울풍경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