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지원금 신청, 친환경 보일러 브랜드/용량/가격 등 선택기준

by 해피이즈나우 2023. 1. 31.
반응형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지원금 신청, 친환경 보일러 브랜드/용량/가격 등 선택기준

 

 

2020년 4월 3일부터 개기관리권역법에 따라 친환경 보일러 인증 및 설치가 의무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에서는 가정용 보일러를 새로 설치하거나 교체할 경우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경우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란 일반 보일러보다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오염물질이 적으면서 가스 소비량을 줄여주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보일러를 말합니다.

광고에서 콘덴싱 보일러라고 나오는 제품들이 친환경 보일러에 해당되죠.

 

서울시 내 손안의 서울의 '보조금 챙기세요!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8.5만대 보급 기사를 인용해 서울시 친환경보일러 보조금 신청에 대한 정보와 친환경 보일러 브랜드와 용량, 가격 등 보일러 선택 기준에 대한 생각을 공유합니다.

 

가정의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하면 보조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은 10만원, 저소득층은 6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서울시를 비롯한 각 지자체별로 시행을 하게 되는데, 서울시에서는 지난 1월 11일부터 시행 중이며, 보급 규모는 85,000대, 총 90억원에 이릅니다.

지난 2021년까지는 일반 20만원을 지원한데 비해 2022년부터 지원대수를 늘리며 10만원으로 하향한 바 있습니다.

 

 

친환경보일러 보조금 지원 대상

 

(일반, 10만원 지원금)

가정용 보일러 설치(교체) 시

노후보일러 교체에 우선순위

신청자가 세입자인 경우 주택소유자의 동의를 받아야 함

 

(저소득층, 60만원 지원금)

수급권자, 차상위계층 가정용 보일러 교체 시

신청자가 세입자인 경우 주택소유자의 동의

 

가정용 보일러를 교체하는 저소득층, 민간 보육원, 민간경로당 등 취약계층을 우선 지원할 계획입니다.

우선순위는 취약계층(수급자, 차상위),  민간 보육원, 민간 경로당 등 민간이 운영하는 사회복지시설, 가정용 보일러(오래된 보일러 교체 시 우선지원) 순입니다.

 

친환경 보일러는 일반 노후보일러보다 질소산화물(NOx) 발생량이 8분의 1에 불과하여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있으며, 열효율은 12% 높아 연간 100만 원 정도의 도시가스 비용을 지출하는 가정에서는 13만 원 정도의 비용을 아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보일러 대비 28.4% 가스비 절약 가능)

지구가 뜨거워지는 현대사회를 살면서 탄소제로에 동참하는 작은 실천이기도 합니다.


서울시는 2030년까지 노후보일러 379만대 교체를 목표로 2015년부터 친환경 보일러 약 71만대를 보급했는데요.

이는 질소산화물(NOx) 1,421톤, 이산화탄소(CO2) 13만 5천 톤의 절감 효과가 있고, 도시가스 5,644만㎥를 절감한 양으로, 약 9만 4,000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도시가스 양이라고 합니다.

 

친환경보일러 보조금 신청방법은 위에서 보듯이 사전신청과 사후신청이 있는데요.

 

가장 간편한 방법은 보일러 대리점 등의 공급자와 계약하는 방법으로 인터넷 쇼핑몰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할 때 먼저 10/60만원을 할인받고, 대리점이 서류를 준미하여 대리점에서 보조금을 수령하는 방식입니다.

 

친환경 보일러를 우선 설치하고 온라인이나 직접 방문해서 신청할 수도 있는데요.

친환경보일러 보조금 신청시스템에서 확인하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번에 우리집 보일러도 교체하기로 했는데요.

친환경보일러에 대해서 모르는 상황에서 가장 먼저 어느 브랜드를 선택하고, 어떤 용량을  선택해야 하는지 찾아본다고 시간을 좀 허비했습니다.

 

경험한 바대로 친환경 보일러 교체 기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우리집 아파트 보일러는 2011년 11월에 아파트 신축시 설치한 32평형 일반보일러로 사용한지 11년이 넘었습니다.

 

 

친환경보일러 구매처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쇼핑몰, 소셜커머스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보통 친환경보일러 보조금 할인을 적용하여 판매하고 있어서 편리합니다.

인터넷 쇼핑몰 중 위메프가 가장 저렴한 편이라 저 역시 위메프에서 구입했습니다.

(온라인 쇼핑이 아무래도 저렴하며, 추가 설치비없이 잘 설치해 줌)

 

대부분 특이사항 없을 경우 설치비와 배관청소까지는 무료로 진행해주고 있으며, 일산화탄소 경보기 설치가 의무화되어 있고, 추가로 설치 시 3~4만원을 지불하면 됩니다.

 

 

친환경보일러 주문 전 확인사항

 

1) 보일러 용량(아파트 평수) 확인

2) 창문 연통 노출여부(노출 FF, 비노출 FE)

3) 난방위치 확인(보일러가 난방 바닥보다 위에 있으면 하향식, 위에 있으면 상향식) 

4) 보일러실 배수구가 3m 내에 있어야 함

5) 사용 중인 연료 확인

6) 보일러 각방 조절기 있는지(통신/접점방식)

 

구입 전에 대리점에 현재 난방 보일러 사진을 보일러와 조절기, 잠금장치 등을 찍어 보내주는 것을 추천

 

 

친환경보일러 가격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브랜드에는 경동나비엔, 귀뚜라미, 대성셀틱 등이 대표적이며, 대성셀틱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며 경동나비엔과 귀뚜라미는 대동소이합니다.

브랜드별로 가격차이는 크게 없으며, 같은 용량에도 모델명이 다른 경우가 있는데 스마트폰 원격제어가 되는 경우에는 약간 비싸니까 그런 용도가 필요 없으면 낮은 가격의 모델로 구입해도 됩니다.

(경동나비엔 NCB353, RC600, 대성셀틱 DNB, DNC 등) 

 

보일러 가격은 아파트나 주택 크기에 따라 용량이 다르며, 60만원~90만원 대까지 있습니다.

20평대 60만원 내외, 30평대 70만원 내외, 40평대 80만원 내외로 10만원 정도 차이 남)

브랜드에 따라 가격의 변화폭이 적으니, 가격 고민은 크게 하실 필요가 없을 듯합니다.

 

 

친환경보일러 용량

 

보일러 제조사에 따라 표기 형식이 다른데, 평형으로 나오면 쉽게 파악이 될 것이고, K라는 단위가 나오면 다음과 같습니다.

20평형 미만은 14K, 25평형 이하는 18K, 30평형 전후는 22K, 40평형 전후는 27K, 50평형 전후는 33K를 주문하면 됩니다.

 

평소 욕실이나 주방 등 온수가 나오는데 오래 걸리거나 욕실이 2개 이상이면 한 단계 위의 용량을 구입하면 더욱 좋습니다.

우리집은 32평이라 22K가 적당한 데, 욕실이 2개이고 온수 나오는 시간이 많이 걸려 한 단계 높은 27K를 주문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