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GTX-A 개통(GTX-A 노선도 및 요금)

by 해피이즈나우 2024. 3. 28.
반응형

GTX-A 개통(GTX-A 노선도 및 요금)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는 서울시와 경기도를 포함한 수도권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하 40~50m의 대심도 공간을 활용해 평균속도 시속 100km(최고시속 180km)로 높여서 운행하는 철도노선입니다.

GTX-A는 Great Train eXpress의 약어입니다.

 

GTX-A노선

파주 운정~서울역~삼성역~동탄

동탄~수서 3월 30일 개통, 운정~서울역 2024년 개통, 2028년 완공예정

동탄~수서, 운정~서울역 각각 20분으로 단축

이후 평택까지 연결 계획

 

GTX-B노선

남양주 마석~청량리~여의도~인천 송도

2024년 3월 착공, 2030년 완공예정

인천~서울역 30분, 마석~청량리 23분으로 단축

2030년 완공 후 경춘선을 활용해 가평군을 거쳐 춘천까지 연결 계획

 

GTX-C노선

양주 덕정~청량리~삼성역~수원/상록수

2024년 1월 착공, 2028년 완공예정

14개역 모두 일반지하철로 환승가능

경기북부~서울도심~경기남부를 30분 내로 단축

북으로는 동두천, 남으로는 천안, 아산까지 연결 계획

 

 

 

GTX-D노선

인천공항/정기~부천대장~삼성 / 원주

 

GTX-E노선

인천공항~대장~연신내~왕숙~덕소

 

GTX-F노선

서울외곽순환(부천종합운동장~의정부~덕소~수원)

수인분당선과 서해선 활용

 

 

그중 GTX-A 노선은 2018년 12월 착공한 후 1단계로 수서~동탄구간을 오는 3월 30일 부분개통을 한다고 합니다.

동탄에서 수서까지 기존 90분이 걸리는 소요시간을 21분 만에 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 개통에 따라 GTX-A 노선도, GTX-A 요금, GTX-A 소요시간 등을 정리했습니다.

 

이미지출처 :  GTX-A 홈페이지

 

GTX-A 운행 모습입니다.

 

GTX-A 노선은 경기도 파주에서 동탄까지 83.1km 길이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인데요.

2011년 4월, 수도권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의 교통부담을 완화시키기 위해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10여년 동안 추진된 그 첫 번째 결과가 이번 GTX-A 노선의 부분개통인 것입니다.

 

 

 

GTX-A의 노선 정거장은 10곳, 차량기지는 파주에 1곳이며, 민자사업으로 진행된 만큼 30년간 민간사업자(BTO)가 운영합니다.

경기도 파주와 동탄에서 서울 도심까지 20분 만에 연결되어 도심지로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GTX-A 홈페이지

 

GTX-A 노선도

 

GTX-A 전체 노선도는 경기 파주에서 동탄까지 83.1km에 이릅니다.

파주 운정역 ~ 킨텍스 ~ 대곡 ~ 창릉 ~ 연신내 ~ 서울역 ~삼성 ~ 수서 ~ 성남 ~구성 ~ 동탄

 

 

3월 30일에 개통되는 구간은 수서역에서 동탄역으로,

수서 ~ 성남 ~ 구성(6월 개통예정) ~ 동탄 구간이며, 구성역이 개통되기 전까지는 3개 역에서 정차하게 됩니다.

 

나머지 구간인 운정에서 서울역은 올해 말 개통예정이고, 서울역에서 삼성, 수서에 이르는 구간은 2028년 완전개통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A 노선은 2028년 완공 이후 평택까지 연장할 계획입니다.

 

이미지출처 :  GTX-A 홈페이지

 

GTX는 기존 지하철의 평균시속 30km에 비해 3배 이상 빠른 100km로 달리게 되는데요.

일부 구간에서는  시속 180km 이상을 달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현재 동탄에서 수서역까지 소요시간은 시운전 결과 21분(34.9km)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국토교통부

 

GTX-A 요금 

 

동탄~수서간 4,450원, 수서~성남간 3,450원

 -기본요금 3,200원(주말엔 기본요금 10% 할인), 10km 초과 시 5km마다 250원 가산

- 어린이 50%(2,100원), 청소년 10%(3,850원), 경로 30%(2,950원), 장애인 및 유공자 50%(2,100원) 각각 할인

 

GRX-A는 준고속열차이면서 수도권 환승할인이 적용됩니다.

아울러 5월부터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해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을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가 시행되면 GTX 이용객들도 사후 환급이 가능하며, 환급을 받으면 수서~동탄 구간(4450원)을 일반인은 3560원, 청년은 3110원, 저소득층은 2,070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GTX-A 배차간격 평균 20분, 출퇴근시간(06:30~09:00, 16:30~19:00)은 17분

GTX-A 차량편성 8량으로 구성된 5편성(1편성당 1,062명~1,300명 운송 가능)

GTX-A 소요시간 동탄~수서 19분(구성역 개통 시 21분 예상)

 

이미지출처 :  GTX-A 홈페이지

 

파주 연다산동에 들어 설 GTX-A 차량기지

 

이미지출처 :  GTX-A 홈페이지

 

GTX-A는 다양한 터널공법을 사용함으로써 토목 건설공사의 종합편이라고 하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발파식 굴착, 기계식 굴착은 물론 도심지 하부구간(종로구)을 통과하는 구간은 최신공법인 그리퍼 TBM(Gripper TBM) 기법(지름 11.6m)을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Gripper TBM은 암반을 갈아서 굴착하기 때문에 소음과 진동이 덜한 최신공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옥수역에서 압구정 현대아파트 구간의 한강  통과구간은 직경 8.2m의 쉴드 TBM(Shield) 공법을 적용하여 용수가 과하게 유입되는 부분을 줄여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처 :  GTX-A 홈페이지

 

GTX-A는 지하 50미터에 위치해 있다 보니 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6~7분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실제 GTX-A 쇼요시간에 양쪽 승강장 이동시간을 감안하면 소요시간은 +15분 내외를 잡아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GTX-A는 그동안 구상했던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첫 번째 성과물입니다.

GTX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근 아파트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GTX의 성공여부는 배차간격이 길고, 비싼 운임을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달려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배차간격 17~20분을 좁히기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GTA-A는 SRT와 28km에 이르는 공용 노선을 쓰기 때문에 SRT 운행사이 빈 시간에 GTX가 운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