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인공지능(AI) 이미지편집 도구, 미드저니(midjourney)와 클립드롭(Clipdrop)

by 해피이즈나우 2024. 8. 15.
반응형

인공지능(AI) 이미지편집 도구, 미드저니(midjourney)와 클립드롭(Clipdrop)

 

 

이번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공부하면서 가장 놀라운 성능을 보여준 도구는 미드저니(midjourney)와 클립드롭(clipdrop)이었습니다.

 

[생성형 AI] 생성형 AI 종류와 특징, 비교하기

 

미드저니(midjourney)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해 주는 AI도구인데요.

전문적인 사진작가가 찍은 사진보다 더 선명하고 고퀄리티의 사진을 생성해 주는 모습에 놀랐습니다.

아울러 클립드롭(Clipdrop)은 배경을 지워주거나 배경 위에 있는 특정 물체를 제거해 주는 등 강력한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는 AI 도구였습니다.

 

오늘은 생성형 AI 중에서 강력한 인공지능(AI) 이미지편집 도구미드저니(midjourney)와 클립드롭(Clipdrop)에 대해서 설명드리고, 클립드롭(Clipdrop)으로 전경 이미지 삭제하는 예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미드저니(Midjourney) 시작화면

 

미드저니(Midjourney)는 텍스트 설명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하는 AI 도구로 데이비드 홀츠(David Holz)가 이끄는 독립적인 연구소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사용자는 텍스트 프롬프트를 입력하면, Midjourney는 해당 설명에 맞는 독창적인 이미지를 고해상도 이미지로 생성하죠.

아울러 일관성도 유지하기 때문에 동일모델로 여러가지 이미지 제작도 가능합니다.

이 도구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복잡한 그래픽을 신속하게 만들어내며, 예술적이고 창의적인 작업에 주로 사용됩니다.

 

 

 

Midjourney로 생성된 이미지가 권위 있는 예술 상을 수상한 사례가 있는데요. 

2022년 콜로라도 주립 박람회에서 디지털 아트 부문에서 최고상을 받은 이미지가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수상한 이미지는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이라는 제목의 작품으로, 예술가 제이슨 앨런(Jason Allen)이 Midjourney를 사용하여 제작했는데요.

나중에 수상작이 생성형 AI로 만들어졌음을 알고 논란이 됐으나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그만큼 프롬프트 명령어만 제대로 입력한다면 미드저니의 창작력과 고화질 이미지는 전문 포토그래퍼 이상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고 있어 그 퀄리티에 놀랬던 적이 있습니다.

 

다만, 미드저니는 무료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가, 지금은 모두 유료로 이용일 해야 합니다.

아래 세 가지 플랜 모두 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Basic Plan

10$/월(연 단위 결제 시 8$), 월 200장 한정

 

Standard Plan

30$/월(연 단위 결제 시 24$), 월 무제한 이용, 월 15시간 CPU가속시간 제공

 

Peo Plan

60$/월(연 단위 결제 시 48$), 월 무제한 이용, 월 30시간 CPU가속시간 제공

 

아울러 미드저니는 아직까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아 영어로 번역해서 프롬프트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며, 한국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한국 관련 이미지에 오류가 종종 나곤 합니다.

예를 들어 한복을 입은 여성을 표현하라고 하면 기모노 입은 여성이 나온다던지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소개해 드릴 인공지능(AI) 이미지편집 도구는 클립드롭(Clipdrop)입니다.

 

Clipdrop는 AI 기반 이미지 처리 도구로, 다양한 이미지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플랫폼인데요.

Stability AI에서 개발했으며, 이 도구는 이미지 편집과 생성에 특화되어 있는데 배경 제거, 이미지 업스케일링, 객체 제거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포토샵과 같은 응용프로그램보다 더 간단하게 이미지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클립드롭(Clip drop) 홈페이지의 기능(Tools)에 들어가면 15가지 정도의 기능이 있습니다.

 

Remove Background: 이미지에서 배경을 자동으로 제거하여 피사체만 남김
Cleanup: 이미지에서 불필요한 객체, 사람, 텍스트 등을 제거 
Relight: 이미지에 다양한 조명 효과를 추가하여 분위기를 조절 
Upscale: 저해상도 이미지를 고해상도로 변환 
Replace Background: 이미지의 배경을 다른 배경으로 쉽게 교체 
Text Remover: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제거 
Inpainting: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수정하거나 복원 
Image to Sketch: 이미지를 스케치 형태로 변환 
Sketch to Image: 간단한 스케치를 고퀄리티 이미지로 변환 

 

 

 

여기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은 Remove Background, Cleanup, Relight, Text Remover, Uncrop, Upscale

등입니다.

다만, 일부 기능에서는 워터마크가 생기거나 사용량에 제한이 있으며, 사용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Cleanup이라는 기능을 예시로 들어 보겠습니다.

Cleanup은 사진(이미지) 내에 있는 사람이나 택스트등의 객체를 삭제해 주고, 백그라운드로 돌려주는 기능입니다.

 

어느 카페 내부 사진입니다,

앞에 걸어가는 사람의 뒷모습을 이 사진에서 지우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이 Cleanup 기능입니다.

 

1) Clipdrop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에서 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되는데요.

대부분 구글 계정이 있으니 간편하게 가입 후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3) Tools 메뉴에서 Cleanup 메뉴를 실행합니다.

 

Cleanup 페이지모습입니다.

 

지우고자 하는 객체의 이미지를 불러오면 됩니다.

파일 불러오기나 드래그해도 됩니다.

 

사진을 불러오면 커서가 삭제하고자 하는 객체를 연두색으로 칠해 주면 됩니다.

[Clean] 클릭

 

그러면 감쪽같이 색으로 칠한 부분이 사라지고, 그 백그라운두는 주변의 상황을 판단해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모습입니다.

이거 보고 무척 신기했네요.

포토샵에서 이런 작업하려면 누끼다는 작업부터 수분~수십 분이 소요되겠지만, 클립드롭에서는 1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직접 Cleanup 실행 전후의 사진을 비교해 보세요.

 

작업한 사진은 우측 상단의 [Download]를 이용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Clipdrop의 무료 버전은 주요 기능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보면 되고, 가벼운 이미지 편집 작업을 수행하는 데 유용합니다.

더 많은 기능과 높은 품질의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유료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midjourney)와 클립드롭(Clipdrop)을 경험해 본 결과 AI 세계가 이런 거구나 피부로 와닿는 걸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인공지능 활용이 시작단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기대도 되고, 한편으로는 두려운 생각마저 드는 게 솔직한 심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