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용량 늘리는 방법, C드라이브 불필요한 파일 지우기로 디스크 용량확보
요즘 데스크톱 컴퓨터나 노트북은 대부분 하드디스크를 SSD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다 보니 용량부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래에 나오는 SSD 저장장치는 1~2TB로 여유가 있는 반면, 예전에 나왔던 SSD는 대부분 500GB인 경우로 여기에 C드라이브와 D드라이브 등으로 나누어 사용하는 경우에 더욱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500GB SSD를 드라이브로 분할해서 사용할 경우엔 C드라이브에 최소한 200GB 이상은 할당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하드 용량이 부족한 경우 파티션을 분할하지 않고 각종 쓰레기 파일로 불리는 정크파일 등을 지움으로써 하드 용량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가지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컴퓨터를 오래 쓰다보면 많은 프로그램들과 파일이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고, 메모리를 많이 사용함으로써 컴퓨터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럴 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은 전부 포맷을 하고 다시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인데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드 용량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현상은 저장공간 부족경고, 프로그램 실행 속도저하, 컴퓨터 전체 성능저하, 새로운 프로그램 설치불가, 운영체제 오류발생 증가, 인터넷 속도저하 등 총체적인 문제점이 발생하게 됩니다.
컴퓨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여유로운 공간은 최소 10~20GB 정도는 남겨 있어야 합니다.
임시파일이 생성되고 시스템 파일 업데이트, 웹 서핑 캐시파일 등이 들어갈 공간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하드용량이 부족할 때, 포맷하지 않고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함으로써 하드용량을 늘려 컴퓨터를 원활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불필요한 프로그램 제거
오래된 프로그램(응용프로그램) 중에서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오랫동안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설치만 하고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으로 알약과 안랩의 V3, AVEST 등을 보통 사용하는데, 알약만 남겨두고 1GB가 넘는 V3와 AVEST는 과감히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시작버튼 - 설정 - 앱 - 불필요한 프로그램 삭제
(삭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선택 후 삭제, 설치날짜순으로 정렬 후 검토하는 것이 나음)
2. 불필요한 파일 삭제 1 - 임시파일(저장소)
컴퓨터에는 저장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저장소 센스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저장소 센스기능을 활용하면 시스템 드라이브뿐만 아니라 보조 드라이브에서도 쉽게 임시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시작버튼 - 설정 - 시스템 - 저장소
저장소 센스를 [켬]으로 설정
그리고 [저장소 센스 구성 또는 지금 실행]을 클릭합니다.
내 앱에서 사용하지 않는 임시파일 삭제 선택
[정리 시작] 클릭
다시 앞으로 돌아와서 [임시 파일]까지 삭제해 줍니다.
그동안 컴퓨터를 정리하지 않았다면 1~2GB 이상의 용량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불필요한 파일 삭제 2 - 임시파일(탐색기 정리)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산단의 메뉴 중 [정리]를 선택합니다.
다운로드한 파일, 인터넷 임시파일, Direct 세이더 캐시, 휴지통 등 전부 선택
[확인]을 선택하면 알아서 삭제합니다.
4. 디스크정리를 통한 하드용량 확보하기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키 + R을 눌러 cleanmgr.exe를 실행하거나,
탐색기에서 [C:]에서 오른쪽버튼 - 속성
[디스크 정리]에 들어가서 삭제할 항목을 체크한 후, [확인]을 클릭하면 완전히 삭제하겠냐고 물어보면 Yes.
그러면 디스크정리에 조금 시간이 걸리면서 마무리됩니다.
여기에서는 임시 인터넷파일, 다운로드한 파일, 휴지통에 있는 파일, 미리보기 사진 등 사용하는데 필요하지 않은 파일 등을 정리해 주게 됩니다.
5. 삭제된 프로그램 잔여파일 삭제하기
컴퓨터에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필요가 없어서 삭제를 하면 자동으로 [Program Files], [Program Files x86]에 있는 관련 파일들도 깔끔하게 삭제해 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안랩의 V3를 삭제한 후 [Program Files]와 [Program Files x86]에 가보면 AhnLab 폴더가 그대로 있고, 포토샵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폴더를 하나씩 찾아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단, [Windows] 폴더나 [Program Files], [Program Files x86] 폴더를 막무가내로 삭제하다 보면 운영체제에 심각한 오류(부팅이 안될 수도)가 있을 수 있으니 항상 조심히 살펴보면서 작업해야 합니다.
6. Windows Temp, 사용자 Appdata 삭제
C드리이브(C:)의 Windows - Temp 폴더에 있는 파일은 대부분 쓰레기 파일들이니 삭제합니다.
또한 사용자 Appdata를 삭제하면 되는데요.
탐색기 상단에서 [숨긴 항목] 부분을 체크 해야 해당 폴더가 나옵니다.
C: - 사용자 폴터 - 사용자 이름 폴더 - Appdata - Local - temp 폴더의 파일 삭제
C: - 사용자 폴터 - 사용자 이름 폴더 - Appdata - Toaming - Adobe - common_Media Cache 폴더의 파일 삭제
C: - 사용자 폴터 - 사용자 이름 폴더 - Appdata - Toaming - Adobe - common_Media Cache Files 폴더의 파일 삭제
(삭제가 안되는 파일은 건너뛰기로 넘어갑니다)
여기까지가 일밙적으로 C 드라이브에 있는 지워도 되는 파일을 삭제함으로써 하드용량을 늘리는 방법이고요.
추가적으로 필요한 용량이 있다면 아래 방법들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7. 설치프로그램과 다운로드 파일은 D드라이브(D:)에
하드 용량이 부족해서 용량을 다시 확보했다고 하더라도 오래 쓰다 보면 다시 용량이 차게 됩니다.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이후부터 설치되는 프로그램은 C:\program files 대신에 D:program files에 설치하면 됩니다.
물론 설치되는 드라이브가 디폴트로 C:가 되어 있다면 어쩔 수 없지만, D: 선택이 가능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다운로드 파일 역시 D:\download에 다운될 수 있게 설정해 주면 됩니다.
다운로드 드라이브와 폴더를 변경하는 방법은
탐색기에서 [다운로드]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속성] 선택
[위치] 탭 -[이동]을 선택해서 D:\다운로드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8. hiberfil.sys 숨김파일 삭제하기
hiberfil.sys는 Windows 운영 체제에서 사용되는 시스템 파일로, 주로 컴퓨터의 최대 절전 모드(Hibernate) 기능과 관련이 있는데요
컴퓨터의 전원을 끄면서 현재 열려 있는 모든 프로그램과 작업 상태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파일 용량은 일반적으로 시스템 메모리 크기의 75~100% 정도로 상당히 크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최대 절전 모드를 끄면 수동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검색 상자에 [cmd]라고 입력 - [명령 프롬프트]를 오른쪽 클릭하고 [관리자로서 실행]을 선택
명령 [powercfg.exe /hibernate off]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실행하면 휴식 상태가 꺼지고 숨김 파일 ”hiberfil.sys“가 삭제됩니다.
9. 중복파일 제거하기
컴퓨터에 있는 중복파일을 찾아 제거하는 방법인데요.
백업을 위해 저장되거나 실수로 저장되는 등으로 중복파일이 있게 됩니다.
중복파일을 무료(삭제개수 제한)로 제거할할 수 있는 4DDig Duplicate File Deleter를 사용합니다.
4DDig Duplicate File Deleter 다운받기
4DDig Duplicate File Deleter를 다운받아 설치한 후실행합니다.
[시작]
로컬디스크 선택 - [다음]
c:\ 선택
몇 분 후에 중복파일을 찾은 후 스캔 완료가 떴습니다.
[중복파일 보기]를 선택하면, 내 C드라이브에 있는 중복파일이 표시가 되는데요.
제 컴퓨터의 경우 270MB, 77MB 등의 중복파일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를 삭제하면 되는데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제거]를 클릭한 후, 휴지통 혹은 영구삭제를 하면 됩니다.
무료버전의 경우 하루에 12개까지 제거할 수 있더군요.
여기까지 C드라이브의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하드용량을 늘리는 방법을 제시해 봤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 지속적인 작업을 하려면 궁극적으로는 하드디스크 파티션을 다시 설정한 후 포맷 후 윈도우즈부터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위에서 제시한 방법들은 기존의 파일들을 건드리지 않고 사용할 때 적용하면 되겠습니다.
'IT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공지능(AI) 이미지편집 도구, 미드저니(midjourney)와 클립드롭(Clipdrop) (1) | 2024.08.15 |
---|---|
[생성형 AI] 인공지능 노래만들기, 수노(Suno.ai / Suno.com) (0) | 2024.07.29 |
인공지능(AI)로 만드는 초간단 유튜브 숏츠 동영상, Vrew 사용법 (4) | 2024.07.27 |
(생성형 AI) chatGPT 활용, 효율적인 프롬프트 활용방법 (1) | 2024.07.25 |
query-input 입력란 누락, 구조화된 데이터 문제 해결방법 (0) | 2024.05.10 |
동영상 용량 줄이는 방법 (카카오인코더 사용법) (2) | 2023.11.29 |
도시락 이심(eSim) 사용법 및 유심과 e심 차이점 (4) | 2023.09.27 |
티스토리-구글 애드센스, GDPR 메시지 만들기 (2) | 2023.08.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