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지금
전라권 여행

[여수~고흥 연륙연도교, 백리섬섬길] 여수 적금리휴게소에서 바라본 팔영대교

by 해피이즈나우 2025. 8. 20.
반응형

전남 여수시에서 고흥군 사이를 여자만이라고 하며, 여자만 내해를 ‘물막이’처럼 둘러싸고 있는 섬들을 모두 연결한 다리를 여수~고흥 연륙.연도교, 즉 백리섬섬길이라고 합니다.

 

지난 2020년 2월 개통한 후 섬과 바다가 어우러진 명품 드라이브 코스로 각광받으면서 이 지역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수여행을 마치고 서울로 돌아가야 하는데, 여수에서 직접 서울로 가는 길에 비해 여수~고흥 연륙.연도교로 돌아가면 50여 km, 1시간이 더 걸리는데요.

모처럼 여수여행을 왔으니 다소 피곤해도 멋진 남해안의 섬과 다리를 건너며 여행기분을 내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예상외로 휴가철인데도 불구하고 한가한 도로였고, 천천히 달리며 하름다운 남해안 풍경을 구경했는데요.다만, 맑은 날씨였다면 푸른 바다와 파란 하늘이 장관이었겠지만, 아쉽게도 흐려서 다음에 한 번 더 방문할 것을 요청하는 것 같더군요.

 

여수~고흥 연륙.연도교, 백리섬섬길을 달리다가 낭도에서 적금도로 들어가는 적금리휴게소에서 보는 팔영대교 풍경을 담았습니다. 

 

여수~고흥 연륙.연도교, 백리섬섬길을 가다가 팔영대교 동쪽 아래, 강가에 적금리 휴게소가 있어서 들렀습니다.

휴게소지만 이곳에 있는 카페와 식당 등은 모두 문을 닫은 상태, 낮인데도 스산한 느낌마저 듭니다.

 

백리섬섬길의 일부구간인 여수~고흥 연륙.연도교가 개통하면서 관광객이 몰려들 것이라 예상을 했는데, 예상외로 몰리지 않아 기껏 지은 휴게소도 사람이 없어 문을 열고 있지나 않는 것인지 걱정이 되네요. 

 

 

여수~고흥 연륙.연도교인 백리섬섬길은 현재 여수시 4개 섬(조발도, 낭도, 둔병도, 적금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총연장 17km에 이르는데요.

고흥에서 여수 돌산도까지 이어지면 섬과 섬을 연결하는 백 리 길(39.1km, 국도 77호선)이란 의미로 백리섬섬길이라 정했다고 합니다.

 

4개 섬을 연결하는 5개 다리는 화양~조발간 대교(사장교), 둔병대교(사장교), 낭도대교(박스거더교), 적금대교(중로아치교)에 이미 개통된 팔영대교(현수교)까지 다양한 시공형태의 다리로 모두 연결돼 흡사 ‘다리박물관’을 연상케 하는 곳입니다.

 

여수~고흥 연륙.연도교는 차를 타고 남해안의 푸른 바다와 연안, 섬 등 천혜의 자연경관을 만끽할 수 있고, 여수에서 순천을 거쳐 고흥읍에 도달했던 소요거리가 종전 84㎞에서 30㎞로 대폭 단축되고, 소요시간도 종전 1시간 21분에서 30분으로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파란색은 현재 연결되어 있는 백리섬섬길, 빨간색은 2028년까지 완공될 백리섬섬길이라고 합니다.

다리가 완공되면 오롯이 남해바다를 바라보면서 드라이브하면 우리나라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백리섬섬길 구간의 새로 건설되고 있는 다리는 백야도~개도~화태도~돌산도를 연결하는 다리로,  돌산읍에서 고흥군 영남면까지 11개의 다리(일명 일레븐브릿지)가 모두 연결되면 남해안 해상 연계 교통망이 확충되게 됩니다.

 

즉, 백리섬섬길 여수시 돌산읍 신복리에서 고흥군 영남면 우천리까지 11개 해상 교량으로 연결 예정인 도로이름입니다.

11개 교량으로 연결된 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수시 돌산읍 신복리] 화태대교 - 화태도 - 월호대교 - 월호도 - 개도대교 - 개도 - 제도대교 - 제도 - 화정대교 - 백야도 - 백야대교 - 화양면 - 화양조발대교 - 조발도 - 둔병대교 - 둔병도 - 낭도대교 - 낭도 - 적금대교 - 적금도 - 팔영대교 [고흥군 영남면 우천리]

 

여수~고흥 연륙.연도교 조감도

 

화양조발대교

여수시에서 고흥군으로 가는 백리섬섬길 위에 놓인 첫 번째 대교로 2020년 적금대교, 둔병대교, 낭도대교와 함께 공식 개통한 다리입니다.

다이아몬드형 2주탑으로 다리 길이는 854m, 주탑 높이는 170m이며, 교각과 교각 사이 거리를 나타내는 경간장의 최대 길이는 500m입니다.

 

둔병대교

여수시 화정면 조발리의 조발도와 둔병도를 잇는 사장교로 브이(V)각 원형 일주탑 비대칭 사장교입니다.

다리 길이는 990m, 너비는 11.5m, 교각과 교각 사이 최대 경간장 길이는 200m이며, 왕복 2차선 도로로 만들어졌습니다.

 

낭도대교

여수시 화정면의 낭도리와 조발리(둔병도)를 연결하는 연도교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박스 거더교입니다.

다리 길이는 640m, 너비는 11.5m이며, 왕복 2차선 도로이며, 교각과 교각 사이 길이인 경간장은 최대 170m로 국내에선 최장이라고 합니다.

 

적금대교

화정면 낭도와 적금도를 잇는 아치형 연도로 다리 연장은 470m, 폭 12.5m, 최대 경간장 120m, 왕복 2차로이며, 주변 경관과 다도해 섬들과의 조화성을 고려하여 아름다운 ‘중로 아치교’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백리섬섬길의 팔영대교

 

고흥과 여수를 잇는 5개의 다리 중 첫 번째 다리로 현수교이며,  고흥의 많은 다리 가운데 가장 빼어난 모습을 지닌 다리입니다.

팔영대교를 시작으로 적금대교~낭도대교~둔병대교~조화대교를 지나면 여수 화양면에 닿게 됩니다.

 

팔영대교는 팔영도에 있는 팔영산에서 따온 이름이고, 교량 길이는 1,340m, 너비는 13m이며, 교각과 교각 사이 거리를 나타내는 경간장의 최대 길이는 850m에 이릅니다.

멀리서 봐도 확연히 길게 느껴지는 교간간 거리입니다.

팔영대교의 주탑 높이는 138m. 국도 77호에 속하는 왕복 2차로로 건설되었으며, 상부 구조는 현수교로 시공되었습니다.

설계 당시 국내에서는 최대 규모인 단경 간 현수교였습니다.

 

고흥군 팔영산

 

고흥군 영남면과 점암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해발 608m인 산입니다.

해안에 근접하여 있고  2011년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팔영지구로 편입되어 국립공원으로 관리되고 있습니다.

 

산의 정상분에는 화산 활동과 관련된 응회암의 주상절리와 그로 인한 가파른 수직단애가 나타나는 산이라고 합니다.

 

팔영대교로 진입

보시다시피 휴가철인데도 불구하고 차량 보기가 힘들 만큼 한가한 모습입니다.

 

모처럼 큰맘 먹고 백리섬섬길, 여수~고흥 연륙.연도교를 달렸는데, 날씨가 흐려서 다소 아쉬웠습니다.

나중에 백리길의 밸리섬섬길이 완공된다면, 화창한 날씨에 백리길을 달려보고 싶네요. 

 

 

다만, 여수~고흥 연륙.연도교 개통으로 관광활성화를 기대했는데, 아직까지는 도드라지는 성과는 나타나고 있지 않은 듯합니다.

이번에 백리섬섬길을 처음 달려봤는데 관광 매력은 충분히 있을 것 같은데, 주변에 관광인프라 부족해 보이고 중간중간 전망 좋은 곳에 주차장과 전망대, 편의시설이 턱없이 부족해 보였습니다. 

 

드라이브하면서 멋진 풍경을 보면서 사진을 찍고 싶었는데, 주차하기가 마땅치 않았거든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