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지금
전라권 여행

먹거리 가득한 여수 진남상가 풍경(주차장 정보)

by 해피이즈나우 2025. 8. 17.
반응형

여수 진남상가(진남로상가)는 교동오거리에서 진남관까지 이어져 있는 상가로 교동과 중앙동 핵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수를 대표하는 상권이면서 관광지와 인접해 있어 관광객들도 먹거리를 찾아 많이 찾는 곳입니다.

 

조선시대 전라좌수영의 객사 건물로 임진왜란 이후엔 이순신장군의 수군 본영이 있던 진남관을 구경하고 바로 아래에 있는 진남상가를 구경하며 먹거리 쇼핑을 했습니다.

 

[여수 이순신장군 유적지] 조선시대 전라좌수영의 객사 진남관과 진남관 임란 유물전시관

 

 

여수 진남상가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상징하는 국보 제304호 진남관 아래 위치하고 있으며, 이순신광장 등 유서 깊은 지역 문화재와 유적지 등과도 밀접해 있습니다.

이순신장군 아래쪽에는 여수구항해양공원(종포해양공원)과 여수해양공원 등으로 연결되어 있어 볼거리가 많은 여수 관광의 일번지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진남관과 이순신광장 사이 서쪽 골목이 여수 진남상가 시작점입니다.

위에 진남관이 있어서 진남상가라 불리고 있고, 사후면세점 특화거리이기도 하네요.

 

인근에 대형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롯데마트의 개점과 여서동 일대의 신도시 개발 등의 영향을 받았으나 여전히 여수를 대표하는 상업 지역이라고 하는데요.

1983년 진남로상가 반영회가 조직되었고, 불우이웃 돕기 모금함 설치, 로버트김 돕기 길거리농구대회, 연말연시 성금기탁, 요양원 방문, 전광판 설치 등의 활동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2004년부터 진남상가 거리문화축제(매년 6월 초순 경)를 해마다 개최하고 있습니다.

 

2006년에는 문화의 거리 준공식을 개최하여 진남관과 연계, 테마가 있는 거리로 변화를 주었고, 도로를 단장하고 전선 지중화 사업, 각종 조형물과 벤치, 야외무대 등을 설치하여 문화와 패션이 함께 할 수 있는 거리를 조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수진남상가 안내도

 

진남관에서 이순신광장 서쪽이 진남상가에 해당하는 지역입니다,

진남상가에 약 80여개의 업체가 적혀 있는데, 이 일대엔 무려 700여개의 상점이 영업 중에 있다고 합니다.

 

진남상가 주차장진남상가 공영주차장(타워형)을 이용하면 되고, 진남상가 위에 진남관 공영주차장(노상)을 이용해도 됩니다.

두 곳 모두 1시간은 무료, 추가 10분당 200원이 부과됩니다,.

 

하멜샌드, 문이 닫혀 있네요.

하멜샌드와 카라멜, 유자박스 등을 판매하는 디저트 맛집으로 알려진 곳입니다.

 

하멜표류기의 저자인 하멜이 제주도에 표류(1653) 한 후 마지막으로 억류되어 있던 곳이 진남관의 여수 전라좌수영이기 때문에 여수와 인연이 있는 곳입니다.

 

하멜은 1663~1666년에 여수에 머물다 일본으로 탈출했고, 그 기록(하멜표류기)으로 조선을 유럽에 처음 알렸습니다.

이를 기념해 여수 구항 방파제 끝에 하멜로를 조성했고, 하멜등대(적색, 약 10m) 명명이 이뤄졌습니다

 

진남상가 골목 모습

 

여수밤바다 기념품샵

 

여수밤바다의 감성을 담은 여수밤바다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와 수제맥주, 하이볼, 동백주, 애플와인골드, 로제와인골드, 살균막걸리, 벚꽃엔딩 벚꽃주, 김스낵, 마그넷오프너 등의 다양한 선물용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미니룸

 

진남상가 삼거리 조형물

 

진남상가길 모습

 

쓕 원조생초콜릿쓕 매장과 서녹씨 매장 입간판이 시선을 돌리게 합니다.

 

쓕 원조생초콜릿 쓕은 해풍쑥으로 만든 인절미 생초콜릿을 판매하는 디저트 맛집으로 떡 같기도 하고 녹는 느낌도 다르고 입안에서 기분 좋은 고소함이 느껴지는 초콜릿이 매력적이라고 합니다.

 

서녹씨여수최초 특허받은 모찌 전문점으로 짜 여수 원조 딸기모찌 가게입니다.

 

노랑고래 찹쌀꽈배기 여수중앙점

 

여수에는 노랑고래 찹쌀꽈배기 매장이 여수중앙점 외에도 여서동의 여수직영점, 학동의 학동점 등 여수에만 3곳의 매장이 있더군요.

꽈배기 맛집으로 소문난 곳이라 영업시간이 09:30~20:00이지만, 주말 등엔 재료소진으로 일찍 마감하는 경우도 있다네요.

 

이곳에서 찹쌀 꽈배기를 구입해서 길거리 음식으로 먹었네요.

 

여수 진남상가 디저트 맛집(꽈배기), 노랑고래 찹쌀꽈배기 여수중앙점

여름 피서철이고, 날씨가 뜨거워 상가를 오가는 인파는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진남관 공영주차장으로 올라가는 계단

 

여수삼합당 본점

여수딸기모찌 전문점으로 소비자가 가장 맛있다고 이야기하는 삼합당인데요.

60여년 전 가나다제과로 시작해 4대째 이어오고 있는 디저트 맛집입니다.

 

 

더워서 진남상가길 일부만 돌며 디저트 할 것들을 구입했는데요.

진남상가는 제일 위쪽 상가길 말고도 아래 통제영 3길, 통제영 2길 등의 골목길도 있으니 함께 둘러보며 아이쇼핑 해도 좋은 곳입니다.

서울의 명동 같은 분위기의 골목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