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개통(19.7km 전면개통, 통행료/노선도 안내)

by 해피이즈나우 2020. 12. 18.
반응형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개통(19.7km 전면개통, 통행료 안내)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금천구 시흥동 소하분기점에서 시작하여 서초구 우면동 선암나들목을 잇는 서울시 자동차 전용도로인데요.

남부순환로와 올림픽대로의 교통량을 분산하고 기존에 개통된 내부순환로와 서부간선로 등 주요 간선도로와 연계하여 서울시의 통합도시고속도로망을 구축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전체 구간은 영등포 양평동에서 강남구 수서동까지 연결되고, 이 구간을 합하면 4~8차로, 총연장 34.8km에 이른다고 합니다.

서울시에서 밝힌 12월 19일에 전면개통하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에 대한 보도자료가 있어 공유합니다.

 

서울시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매헌지하차도 수서방향 2개 차로를 11월 12일 개통한데 이어, 반대 방향인 과천방향 2개 차로를 19일 14시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금천구 독산동에서 강남구 구룡터널사거리까지 서울남부를 동서로 연결하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19.7㎞ 전구간이 개통되는 것이네요.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선암 IC와 염곡동서지하차도(서초구 양재동) 사이에 위치한 매헌지하차도를 이용하면 양재 IC와 염곡사거리를 신호대기 없이 통과할 수 있고요.

출퇴근 시간대에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의 간섭이 해소돼 양재 IC와 염곡사거리 주변 교통흐름이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 2014년 9월에 구룡지하차도, 2016년 7월에 민자구간(금천TG, 선암 TG)과 소하 JCT, 호암대교, 우면산고가, 2019년 12월에는 금하지하차도, 염곡동서지하차도가 각각 개통되고, 2020년 12월 매헌지하차도가 완공되어 19.7㎞에 달하는 전구간이 개통되는 것입니다.

 

이번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개통으로 그동안 정체가 심했던 선암 IC(민마루 고개)~양재대로(염곡사거리) 구간과 양재대로(염곡사거리)~선암 IC(민마루고개)구간 및 선암IC 진출입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인데요.

 

또한, 서부간선도로, 서해안고속도로, 광명시 도시계획도로, 수원~광명고속도로 및 시흥대로와 연계한 서울시 내·외부 환상형 순환체계가 구축됨으로써 교통용량 분산을 유도하고 서울시 내·외곽 및 인접도시 간의 균형적 발전도 기대된다고 합니다.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전체 노선도

 

소하IC(광명방향) - 금천램프 - 금천영업소 - 관악IC - 사당IC - 선암영업소 - 양재IC(수서방향)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를 이용한 빠른 길 안내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조감도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의 통행료는 두 곳의 요금소에서 지불하게 됩니다.

금천영업소와 선암요금소인데요.

소형차 기준으로 각각 1,700원으로,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전구간을 달리면 3,400원의 요금이 발생합니다.

(소형차는 각각 850원씩, 총 1,700원, 중형은 2,900원씩, 총 5,800원) 

 

매헌지하차도 시점부 전경 (선암 IC 진출입 구간)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에 들아갈 수 없는 차량(통행제한차량) 이륜자동차와 10톤 이상의 화물차이며, 제한속도는 시속 80km입니다.

 

매헌지하차도 종점부 전경

 

매헌지하차도 U-TYPE 전경

 

매헌지하차도 BOX구간 전경

 

 

강남순환도시고속도로 전면개통으로 양재대로를 중심으로 서초구와 경기 남부권 교통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좋은 길 안전운행으로 편하게 다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