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노트북 모니터 연결, 듀얼모니터 설정 방법

by 해피이즈나우 2022. 1. 14.
반응형

노트북 모니터 연결, 듀얼 모니터 설정 방법

 

 

집에서 컴퓨터 작업은 주로 작년에 구입한 레노버 노트북(ideapad l3)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레노버 노트북 구입 후기(10세대 i5 아이디어 패드)

 

 

나이가 들면서 가장 노화가 눈으로 부터 온다고 하던데, 갈수록 작은 화면 보는 것이 부담스러워집니다.

그래서 오래 전에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사용하던 모니터가 있어서 노트북에 모니터를 연결하여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듀얼모니터는 개인적으로 처음 사용해 보는데 여러가지로 무척 편리하더군요.

 

다만, 가지고 있던 모니터는 2007년에 생산된 주연테크의 구형 모니터라 요즘 나오는 모니터와 다르게 HDMI 케이블로 연결하니 안되고  기본에 사용하던 VGA 케이블에 HDMI to VGA 컨버터를 구입해서 연결하니 작동이 되더라고요.

 

오늘은 노트북에 여분의 모니터를 연결하여 노트북 듀얼모니터 설정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집에 레노버 노트북과 구형 모니터로 연결된 모습

HDMI로 연결이 안돼 포기하려다가 인터넷 검색을 하다 보니 HDMI to VGA 컨버터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HDMI 케이블

 

HDMI 케이블은 모니터나 셋톱박스, TV,, PS5와 같은 콘솔게임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케이블로 2002년에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요즘 나오는 디지털 A/V 기기에서는 모두 지원하는데, 영상과 음향 등 멀티미디어 기기에 통합적으로 연결해 주어 하나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모니터 케이블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예전에 대부분 사용했던 VGA 케이블, D-SUB 케이블, HDMI 케이블, DP 케이블, DVI 케이블, USB 3.1 C-Type 등이 있고, 변환시캬주는 케이블로 HDMI to DVI, DP to HDMI 등이 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레노버 노트북 포트들로 LAN 포트 1개, HDMI 1개, USB 3.1 2개, USB C타입 1개 등이 있습니다.


HDMI 케이블로 모니터와 노트북에 각각 연결을 했는데도 모니터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왜 그러지? 다시 뺐다 빼기를 반복했으나 결국 안되더군요.

 

 

그래서 나의 강력한 사부, 인터넷 서칭을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최근의 모니터는 HDMI 케이블 하나면 대부분 듀얼모니터로 간단히 설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나, 예전 오래된 모니터는 기존 모니터 케이블에 HDMI to VGA 컨버터를 연결하여 사용하면 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쿠팡에 HDMI to VGA Convert가 있길래 구입했습니다.

와우회원으로 할인받아 6,230원으로 구입했고 주문 다음날 바로 도착했습니다.

 

쿠팡에서 HDMI to VGA Convert 구매 바로가기

 

HDMI to VGA 컨버터

좌측은 기존 모니터와 본체에 연결하는 VGA 케이블(RGB)을 연결하고, 우측 포트는 HDMI의 포트와 동일합니다.

 

VGA 케이블은 디지털 신호가 아닌 아날로그 신호를 바탕으로 화면을 송출합니다.

1280 x 1024px까지의 낮은 해상도만 지원해 최근에는 점차 사용되고 있지 않는 케이블이랍니다.

 

기존 VGA 케이블을 모니터에 꼽고, 다른 한쪽은 구입한 HDMI to VGA 컨버터에 연결합니다.

 

그리고 HTMI to VGA 컨버터의 다른 쪽은 노트북 HDMI 포트에 꽂으면 노트북 듀얼 모니터 모든 준비는 끝!

 

이제 컴퓨터에서의 간단한 조작만 하면 됩니다.

윈도우 화면 가장 아래 우측에 보면 [알림센터] 단추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얼림센터는 윈도우에서 알려주는 각종 기능들이 들어가 있는 집합소인데요.

와이파이, 블루투스, 배터리 절약모드, 핫스팟, 화면캡처 등의 알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뉴에서 [다른 화면에 표시]를 선택

 

모니터 설정은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노트북 화면(PC 화면만)만 보여주고, 두 번째는 노트북 화면과 모니터 화면(복제)을 똑 같이 보여줍니다.

세 번째가 듀얼 모니터(확장)에 해당하며 노트북 화면과 모니터 화면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노트북 화면이 모니터에만 보여주는(노트북 화면만)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디스플레이만 설정해 주면 됩니다.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디스플레이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듀얼모니터 연결이 되면 위 화면처럼 2개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특별한 것은 없고 1, 2번 모니터의 배치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처음 1번은 노트북 모니터이고 2번은 PC 모니터를 나타냅니다.

 

노트북(1번)을 기준으로 모니터가 어디에 있는지를 2번을 마우스로 클릭해 조절해주면 됩니다.

내 컴퓨터에는 오른쪽에 두어 오른쪽 배치가 된 모습입니다.

 

우여곡절 끝에 HDMI to VGA 컨버터까지 구입해 노트북 듀얼모니터 연결에 성공했습니다.

 

 

컴퓨터 구입할 당시엔 제법 좋은 모니터였는데 10년이나 훌쩍 지난 지금의 모니터는 화질이나 모든 것들이 요즘 모니터엔 비할 바가 아니네요.

그만큼 기술의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겠죠?

 

나중에 모니터를 별도로 하나 구입해서 다시 연결해야 할까 봅니다.

아무튼 노트북에 모니터를 연결하여 듀얼 모니터로 사용하니 편하고 좋긴 하네요.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