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webp(웹피) 파일 정보 및 webP변환방법

by 해피이즈나우 2022. 2. 25.
반응형

webp(웹피) 파일 정보 및 webP 변환방법

 

 

근래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니 이미지를 저장하는데 webP라는 확장자가 붙는 파일이 있더군요.

webp이란 뭐지?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webP는 웹피라고 읽으며, 구글에서 사진 압출률을 높이기 위해 개발한 이미지 포맷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웹페이지에서 주로 사용했던 이미지 파일의 형식은 JPG나 PNG, GIF였는데, 이젠 비효율적인 구식이 되었다고 히네요

 

webp형식은 근래 시장에 진입하고 있는 편리한 이미지 압축을 위한 대체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파일의 크기를 80%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webP 파일이 무엇인지, webp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확장자 webp 파일인터넷에서 JPG를 대체하기 위한 파일 형식입니다.

구글은 2010년에 webp 형식을 발표했고, 2018년 4월에 지원 라이브러리의 첫 번째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같은 품질의 JPEG 이미지의 10~80%(jpg보다 39.8% 압축률이 개선)까지 압축을 할 수 있어 웹 트래픽 감소와 로딩속도를 단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확장자 webp 파일 특징

 

1) 동일한 품질에 대해 다른 이미지 파일(jpg, gif)에 비해 더 작은 용량을 차지

2) 아울러 기존 웹페이지에서 쓰던 이미지 포맷들은 손실압축이 대부분이었으나 webp는 손실압축과 무손실압축을 지원

3) Gif파일을 애니메이션 webp으로 변환(움짤)할 수 있음

4) 투명도(알파채널) 지원

5) 영상포맷인 VPB의 파생으로 멀티미디어를 담는 포맷인 VebM의 자매 프로젝트임

 

 

다만, 아직까지 모든 브라우저에서의 호환은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현재 구글 크롬, 오페라, 웨일, Firefox, 안드로이드 등의 웹브라우저에서 호환이 되며, 익스플로러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사파리(Safari)에서는 로딩 속도가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포토샵을 비롯한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이 포맷을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새로 나온 이미지 파일 형식이다 보니 그림판 같은 곳에선 이미지 파일로 인식을 하지 못하고 다른 이미지 파일로의 변환을 할 수가 없더군요.

이럴 경우 webp 확장자를 더 보편적인 jpg나 png 확장자로 변환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ILOVEIMG 홈페이지에서 webp 파일을 JPG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ILOVEIMG 바로가기

 

 

ILOVEIMG 홈페이지에서 JPG로 변환, 바꾸고자 하는 webp파일을 드래그해서 놓고 JPG로 변환을 클릭하면 변환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ILOVEIMG 홈페이지에서는 이미지압축과 크기조절, 잘라내기, JPG에서 변환, 포토에디터, 워터마크 이미지, 이미지회전 등의 작업도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png, jpg, gif, webp, heic, raw 변환지원)

 

두 번째 방법은 윈도우즈 기본 프로그램인 그림판에서 파일-열기로 webp파일을 열어서(webp 확장자 파일 더블클릭으로는 열리지 않음) , 파일-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png나 jpeg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는 기본적으로 webp 파일을 지원하지 않지만 열고 싶다면 구글에서 무료로 지원하는 WebShop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된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