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 리뷰[구글 드라이브]

by 해피이즈나우 2022. 6. 12.
반응형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 리뷰[구글 드라이브]

 

 

스프레드시트(Spread Sheet)란 수치계산이나 통계, 도표와 같은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말하며, 가로행과 세로열이 만나는 셀이라는 공간에 정보를 입력해 저장하고 처리하는 것입니다.

 

이런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으로 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엑셀(Excel)이란 프로그램(과거엔 Lotus도 있었음)을 사용하는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인 현대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의 업무로 전환되고 있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체험단에서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라는 책이 보여 신청해서 받았는데요.

빠르게 변하고 있는 데이터 기반의 신속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상황에서 가장 적합한 도구가 바로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동안 엑셀을 사용했던 분들, 새롭게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을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한빛미디어의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라는 책의 리뷰를 적어 보겠습니다.

 

일잘러의, 비밀 구글 스프레드시트 제대로 파헤치기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엑셀 밟고 칼퇴하자)

 

출판일 2021년 5월 7일

초판 3쇄 발행 2022년 1월 24일

지은이(저자) 강남석

펴낸곳(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28,000원

 

 

이미 익숙해진 엑셀을 제쳐두고 새로운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공부해야 할까?

 

도구는 필요에 따라 바뀝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공동 작업, 클라우드, 배열 수식, 앱스 스크립트라는 뚜렷한 장점을 가지고 있고, 이로 인해 엑셀에서는 불가능하거나 번거로운 작업들을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업무 프로세스가 급격하게 변하고, 빠른 속도가 요구되는 근무 환경에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출판사 책 소개]

 

1장에서 4장까지는 엑셀과의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기본 작업법과 기초함수를 공부하고, 5장에서 8장까지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특유의 기능들을 이용하여 기존의 작업들을 더욱더 개선하는 방법을 배우게 만들어진 책입니다.

 

엑셀과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공통점과 차이점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데이터 입력방식이나 계산방식이 엑셀과 많이 닮아 있어 일반적인 기능에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함수사용법이나 필터, 피벗테이블, 차트와 같은 기본 기능들 역시 엑셀과 유사합니다.

 

 

그리고 엑셀과 다른 점도 많이 있습니다.

엑셀은 로컬 컴퓨터의 작업을 하지만,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공동작업할 수 있는 클라우드상에서 돌아갑니다.

엑셀은 MS오피스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지만,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고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어디서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대신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엑셀에 비해 메뉴가 단순하고, 무겁고 복잡한 작업에는 한계가 있으며, 속도가 다소 느리며 데이터 양의 제한, 부족한 함수, 약한 서식 등은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단점입니다.

 

결국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하나의 파일로 여러 명이 공동작업을 하며 실시간 변경이 되어 따로 저장이 필요없이 자동저장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유용한 툴입니다.

또한 배열수식에 유리하며 엑셀의 매크로에 대응되는 앱스 스크립트(자바스크립트 기반)가 있어서 편리하고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는 구글의 클라우드 파일 저장소인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는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초대형 컴퓨터 데이터센터에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저장해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 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을 통해서 문서나 음악, 동양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죠.

 

이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에는 구글 드라이브를 비롯해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 사이트에도 있고, 일반 데이터센터 사설업체에서도 많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G-mail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15GB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그 이상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유료로 전환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여러 사람이 접속해서 공동작업이 가능하고, 문서별로 접근권한에 대한 권한설정까지 가능하며, 인터넷만 되면 언제 어디서든 스프레드 시트의 열람과 편집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상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구글 드라이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글드라이브 사용법 및 공유하여 사용하기

 

스프레드 시트의 기본인 시트 작업법을 먼저 공부하고, 함수와 수식으로 작업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데이터 정렬, 검색, 피벗테이블 등의 데이터 작업법배열 수식에 대해서 학습하고, 함수로 데이터를 가져와서 분석하고 앱스 스크립터를 활용하고 실무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까지 해결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합니다.

 

 

단계별로 자세한 작업 과정을 보여주고 본문 내용과 관련해서 필요한 내용이나 주의사항은 Note로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핵심함수를 공부하면서 엑셀과 다른 부분은 별도로 설명하고 있고 그글 스프레드시트의 특징을 이용해서 더 편해져 게을러지는 방법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책에서 필요한 예제파일은 구글 계정 로그인을 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각 그능에 대한 핵심을 명료하게 정리하고 있고, 가독성있는 스크린샷, 우리가 얼마나 더 편하게 작업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잘 기록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컴퓨터로 작업하는 업무는 단순히 본인 하나만의 작업으로만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원격근무가 일상화되면서 협업 툴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공동의 작업, 같이 공유하고자 하는 집단이 언제든지 파일을 공유하고 편집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서의 업무로 진행될 확률이 큽니다.

 

그렇게 되면 엑셀보다는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업무에서 엑셀보다 훨씬 유리하게 될 것입니다.

기존 엑셀 사용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해서 단순반복 작업을 줄이고 문제의 본질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 만든 책이라는 저자의 의도가 담겨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