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서울시 여행

비온 후 싱그러운 풍경의 선유도공원

by 해피이즈나우 2022. 8. 11.
반응형

비온 후 싱그러운 풍경의 선유도공원

 

 

코로나 격리해제 후 집 근처 안양천에서 시작해 양화한강공원까지 산책을 했는데요.

이틀간 내린 서울 폭우로 인해 하루가 지난 시점까지 안양천과 한강엔 흙탕물 바다를 이루고 있는 모습입니다.

 

코로나 격리해제 첫 나들이, 비온 후의 안양천과 한강 산책

 

양평동 선유도 보행육교를 올라 선유교를 건너 선유도공원으로 들어갔습니다.

비 온 후 평일 오후라 인적도 뜸한 날, 비온 후의 싱그러움이 가득 묻어난 선유도공원의 여름풍경을 담았습니다.

 

선유교 모습

 

폭우는 그쳤지만 다음날까지 올림픽대로 국회에서 동작대교 구간은 통행이 멈춰 있는 상태입니다.

어찌나 비가 많이 왔는데 서울에만 이틀 동안 420mm의 폭우가 내렸고 이는 80년 만의 기록이라고 합니다.

 

 

보통 폭우가 내리면 2~3시간 후면 통제됐던 길들은 다시 통행이 재개되는데, 하루가 지나는 시점까지 올림픽대로의 통행이 제한될 정도로 엄청난 폭우가 내렸습니다.

 

비온 후라 양화한강공원은 녹색을 진하게 입어 무척 싱그럽게 느껴집니다.

 

한강공원 나들이객들로 붐볐던 잔디엔 온통 흙탕물이 점령을 했습니다.

 

선유교

 

선유도는 조선시대에는 섬이 아니라 육지에 붙은 봉우리였습니다.

신선이 놀던 산이란 뜻의 선유봉으로 불리며 한강의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는 명소 중의 명소였습니다.

 

1925년 큰 홍수 이후 선유도의 암석을 채취하여 한강의 제방을 쌓는데 사용하면서 훼손되기 시작했고, 1965년에 양화대교가 이곳을 통과하여 건설되었고, 1978년에 선유정수장이 세워지면서 아름답던 옛 모습을 잃게 되었습니다.

 

선유정수장이 20여년 간 영등포 일대에 수돗물을 공급하다가 강북정수장과 통합되어 이전하였고 1990년에 선유도공원 이적지 공원화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2002년 5월에 접근성 향상을 위한 보행육교인 선유교를 설치했고, 7월에 선유도공원 조성을 완료했습니다.

 

선유도공원은 폐기된 정수장 공장시설을 재활용한 우리나라 최초의 사례로 환경재생 생태공원이자 물의 공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선유도공원 일대 11만 4천 제곱미터의 부지에 약품 침전지를 재활용한 수생식물원시간의 정원을 비롯하여 정수지의 콘크리트 상판 지붕을 들어내고 기둥을 남겨 만든 녹생 기둥의 정원, 환경물놀이터 등 다양한 재생공간이 있어 시민들의 훌륭한 볼거리와 휴식처가 되었습니다.

 

2013년에 한강전시관을 도시재생과 재활용 개념의 선유도 이야기관으로 다시 개관하여 선유도가 간직한 이야기로 꾸몄습니다.

 

여의도 풍경

 

물에 잠긴 양화한강공원

 

선유도 일부도 물에 잠겼습니다.

 

선유교에서 바라본 선유도공원

 

선유도공원 포토존에서 찍은 여의도

 

선유교 전망대

 

성산대교

한강이 아니라 바다를 이룬 모습 같습니다.

 

마포구 일대 전경

 

합정동과 양화대교

 

선유교 전망대 아래 잔디광장

 

관수 기계실

제1 NaOH 약품 저장탱크로 사용되었던 건물인데 지금은 관수기계실로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선유도공원 안내도

 

네 개의 원형공간, 조정조 및 농축조로 사용했던 구조물입니다.

 

첫 번째는 원형극장으로 작은 공연과 모임, 그리고  휴식 등 다양한 활동을 하는 공간입니다.

 

두 번째는 환경체험마당으로 원형구조물과 철제 다리, 녹슨 송수관을 재활용한 옛 정수장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놀이터입니다.

 

세 번째는 환경교실로 이야기와 그림, 공작 등을 통해 선유도공원을 다시 되새길 수 있는 환경 학습공간입니다.

 

마지막으로 네 번째 공간은 화장실로 원형구조물을 그대로 재활용한 것입니다.

 

선유도공원 시간의 정원

 

귀여운 냥이도 만났네요.

 

시간의 정원

 

대나무 숲

 

메타세콰이어길

 

선유도공원 수생식물원

 

선유도 이야기관

 

녹색기둥의 정원

 

선유정

 

양화대교

 

온통 흙탕물로 변한 한강

 

선유도 이야기관 앞 잔디광장

싱그러움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선유도공원 온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