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기도.인천시 여행

계양산 정상 전망못지 않은 계양산성의 멋진 풍경

by 해피이즈나우 2022. 11. 9.
반응형

계양산 정상 전망 못지않은 계양산성의 멋진 풍경

 

 

여름에 계양산에 올랐다가 흐린 날씨에 전망이 아쉬워 이번에 다시 찾았는데요.

맑은 날 계양산에서 바라본 전망은 역시 최고였습니다.

이번에 계양산 등산 최단코스인 계양문화회관에서 능선을 따라 계양산 정상까지 올랐고, 내려올 때에는 계양산성 방향으로 내려왔습니다.

 

계양산 등산코스 중 최단코스, 계양문화회관-계양산 정상

 

계양산 정상에서 수많은 계단을 따라 내려오면 계양산성을 만나게 되는데요.

이곳에서 바라보는 전망 또한 계양산 정상에서 바라보는 전망 못지않게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계양산까지 오르기 부담된다면 계단 200여개만 오르면 만나는 계양산성에서의 전망만 봐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계양산성 이야기와 계양산성에서 바라본 풍경을 담았습니다.

 

계양산에서 내려오면 만나는 팔각정

 

계양산성은 계양산(395m) 정상 동쪽 봉우리를 나이테 모양으로 두른 듯 에워싼 테뫼식 산성입니다.

삼국시대에 축조된 이후 조선시대까지 오랜 세월 군사적 요충지이자 경기만 방어체계의 중심 역할을 했던 산성으로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2020년 5월 국가사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계양산성의 둘레는 1,180m, 성벽의 외부는 잘 다듬은 돌로 약 5~7m 높이로 쌓아 올렸고 내부는 흙과 돌을 넣었습니다.

축조는 삼국시대로 추정하는데 산성 내부에는 동쪽과 북쪽으로 2개의 문지와 수구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계양산성에서 바라본 전망으로 관악산과 청계산 방향의 전망입니다.

위에서 보는 것보다 산성으로 내려와 바라보니 전망이 더 트인 것 같습니다.

 

계양산성으로 향하는 길

 

계양산성 위의 나홀로 나무

 

포토존으로 뭋ㄱ 인기있을 것 같은 모습이네요.

 

계양산성 일대 모습

잔디마당으로 만들어진 광강같이 펼쳐져 있습니다.

 

계양산성

 

계양산성은 인천의 대표적인 삼국시대 산성으로 계양산 정상의 동쪽 기슭에 위치하며 인근 지역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곳에 설치되었습니다.
낮은 봉우리와 계곡부를 감싸고 있는 사모봉형 성곽이라고 합니다.

 

 


성벽의 둘레는 1,184m이며, 성벽의 높이는 7m 이상으로 삼국시대 성곽 중 규모가 큰 편이고요.
조선 전기에 폐허가 되었고, 1997년부터 학술조사 및 발굴조사가 이루어지면서 계양산성의 전모가 확인되었습니다.

 

계양산성 잔디마당 어디에 앉아도 한 폭의 산수화 같은 풍경입니다.

 

계양산성은 축조한 지 1500년이 지나 지금은 성벽이 허물어지고 축성 형태만 남아 있었다고 합니다.
계양산이 취치한 이곳은 동북으로는 한강유역의 김포평야와 남서로는 서해의 관문인 인천해안과 접해있고, 수도 서울과도 연결되어 있어 예로부터 군사적으로, 경제적으로 중요한 수로교통의 요충지였습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지리적 여건이 외적 방어와 북풍을 막을 수 있는 배산임수라는 조건을 충족시켜 군사상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산성이기도 했습니다.
현재도 계양산성은 복원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듯합니다.

 

계양산성 안에 있는 집수정 모습

한 병의 길이가 10미터에 이르는 사각형 모양의 3집수정에서 토기류와 기와류가 출토되면서 이곳이 산성이 있던 자리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계양산성 아래 정자

 

어디에서 봐도 풍경이 무척 아름답습니다.

 

계양산성 아래쪽에 자리한 정자

 

계단을 따라 내려오면 계양산 등산코스 입구가 나오는데, 단풍이 곱게 물들어 있습니다.

 

계양정명 800년의 힘 표지석

계양이라는 지명은 고려 고종 2년에 탄생했고, 2015년이 정명 800주년이 되는 해였다고 합니다.

 

계양은 인천만과 한강에서 개경과 한양으로 통하는 길목이자 연안과 섬을 관할하는 요지였습니다.

부평도호부와 향교는 행정과 교육의 중심지로 발전해 왔습니다.

 

인천 부평 역사탐방, 부평도호부 관아

 

 

아울러 계양산성은 수도를 방비하는 교통과 국방의 요충으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그리고 6.25 전쟁의 참화를 극복한 구궁의 현장이고 황어장터는 1919년 온 주민이 결연히 일어나 독립만세운동을 벌였던 곳입니다.

 

 

계양산 등산코스 입구에는 계양산성을 비롯한 우리나라 산성의 발달사와 계양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건립된 국내 최초의 산성 전문박물관계양산성박물관이 있으니 관람하면 산성에 대한 이해가 높아질 것입니다.

 

인천 계양구 가볼만한 곳, 계양산성박물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