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서평] 데이터 활용과 인공지능의 만남,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

by 해피이즈나우 2022. 12. 16.
반응형

[서평] 데이터 활용과 인공지능의 만남,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 

 

 

빅데이터(Big Data)란 말 그대로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를 말하며, 거의 모든 분야의 수치와 문자 외에도 이미지와 영상, 위치, 이동정보에 대한 데이터까지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데이터 과학은 데이터를 수집/분석/처리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하고 활용하는 과학적 방법론으로 프로그래밍 지식뿐만 아니라 수학, 통계학, 컴퓨터과학, 정보과학 등의 분야에서 도출된 이론과 기술들을 모두 활용하는 분야입니다.

 

컴퓨터의 등장 이후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제4차 산업혁명의 도화선이 되었고, 디지털 경제의 확산으로 다양하고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활용할 것인지는 4차 산업혁명의 가장 큰 빅데이터 기술에 포함된다고 할 것입니다.

 

이번에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에서 신청한 책은 맷 태디가 지은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입니다.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통계학과 경제학 등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한 인공지능과의 만남을 기술한 책인데요.

핵심 머신러닝 알고리즘까지 실무자를 위한 빅데이터 기술을 다루고 있습니다.

 

도서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

출판일 2022년 6월 29일
저자 맷 태디

옮긴이 이준용
쪽수 419쪽
출판사 한빛미디어
정가 35,000원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은 비즈니스 분야에서 자주 언급되는 문제와 관련된 통계학, 경제학 개념 및 빅데이터 기술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이 책에는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데이터 과학팀을 이끌고 시카고 대학교에서 계량경제학 및 통계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데이터 과학 커리큘럼을 개발한 저자 맷 태디의 경험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옮긴이 이준용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에 관심이 많은 데이터 과학자입니다.

 

 

통계학, 경제학 개념부터 머신러닝 알고리즘까지 실무자가 알아야 하는 필수적인 내용들을 친절하게 설명하며 이를 R 프로그래밍 언어로 직접 구현하면서 모델링 기법의 목적과 사용법을 더 자세히 이해할 수 있게 돕습니다.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엔지니어, 인공지능 개발자, 비즈니스 의사결정자 그리고 고급 통계학 지식을 얻고자 하는 사람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교보문고 인용)

 

세계적으로 유명한 데이터 과학자와 경제학자, 통계학자들의 찬사를 받고 있는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으로 어려운 기술을 알기 쉽게 설명할 뿐만 아니라 컴퓨터과학과 통계학, 경제학을 인공지능으로 연결하는 기술도 무척이나 인상 깊은 책입니다.

그동안 저자가 커리어로 쌓은 학문적 지식과 비즈니스 경험에서 얻은 지혜가 한꺼번에 녹아 있는 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전산통계학을 전공했는데, 최신 기술이 녹아있는 빅데이터 기술을 어떻게 활용하고 연결하는지 궁금해서 이 책을 신청했는데, 어렵지만 나름 유용하게 볼 수 있었네요.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의 목차 - 불확실성, 회귀, 정규화, 분류

 

요즘의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은 특정분야가 아닌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전문가만이 아닌 일반인들도 빅데이터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알아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과학자가 데이터 분야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들 분야에 전문성을 갖춰야 하는데요.

기업에서 데이터 과학자는 다양한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마케팅, 고객관리, 의사결정, 경영전략 등에 활용하는 등에 유용한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어, 인수분해, 데이터로서의 텍스트, 비모수, 인공지능

 

이 책 하나로 데이터 과학을 모두 다루기에는 한계가 있게 마련입니다.

코딩 등의 머신러닝, 데이터 과학을 다루는 많은 책들을 참고해야 하고, 이 책에서는 비즈니스 데이터 과학의 핵심 요소만 선별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의 독자는 데이터 과학 기술을 습득하려는 과학자, 비즈니스 전문가, 엔지니어 등이며, 데이터 과학에 대해서 이해하고자 하는 저 같은 사람들이 적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어려운 책은 아니고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경험이 있고 수학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한 통계학과 경제학 등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기 위한 인공지능과의 만남을 기술한 책인데요.

핵심 머신러닝 알고리즘까지 실무자를 위한 빅데이터 기술을 다루고 있습니다.

 

자세한 통계지식 설명, 실제 애플리케이션과 기술, 인사이트를 담고 있어서 데이터 활용을 하는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