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서평]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미디어숲)

by 해피이즈나우 2022. 12. 28.
반응형

[서평]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미디어숲)

 

 

'수학은 진실뿐만 아니라 최고의 아름다움을, 

즉 조각처럼 차갑고 엄숙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버트런드 러셀)

 

수학은 어렵고 학창시절에 수포자가 많을 정도로 대중에게 가까이 가지 못하는 교과목이라 이런 내용을 말하면 싫어할지도 모르겠네요.ㅎㅎ

하지만, 수학은 자연과학과 공학, 생명공학에서는 꼭 알아야 할 기초학문이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들에겐 수학이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을 위한 알고리즘을 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학문이며, 수학 속에도 옛 성인들의 명언처럼 진주처럼 숨겨진 삶의 지혜가 있습니다.

 

이번에 서평하는 책은 미디어숲에서 발간한 신간으로 중국 베이징 우주항공대에서 교편을 잡고 있는 류쉐핑 교수가 지은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이란 책입니다.

 

책 제목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수학 속에는 반짝이는 지혜의 빛이 숨겨져 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습니다.

 

도서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

 

출판일 2023년 1월 20일
저자 류쉐펑
옮긴이 이서영 (감수 김지혜)
쪽수 270쪽
출판사 미디어숲
정가 22,000원

 

 

지은이 류쉐펑은 베이징 항공우주대학교 컴퓨터학과에서 교편을 잡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신호처리, 선형대수를 연구하는 학자입니다.

 

수학 개념 속에는 반짝이는 지혜들이 우리가 복잡한 사회를 더욱 현명하게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우리가 살면서 더 좋은 결정과 행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런 사례들을 나열하며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며 더욱 명확하게 보고 문제에 부딪쳤을 때 더욱 과학적인 시각으로 경정과 행동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확률적 세계관이란 개념이 있는데요.

일의 결과는 우리가 결정할 수 없는 영역이지만, 해당 결과가 발생할 수 있는 확률은 우리의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는 개념입니다.

수학적 사고로 일과 삶의 복잡한 문제를 수학을 통한 확률적 세계관으로 해결한다고 하니 놀랍지 않을 수 없습니다.

 

홍콩이공대학 차오젠눙 교수의 추천사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IT와 정보통신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시작됐죠?

인공지능, 로봇, 도심항공 유틸리티, 자율주행, 빅데이터, 생명공학 등 대부분의 4차 산업혁명의 기술들은 궁극적으로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됩니다.

 

즉, 일고리즘이 현시대를 살아가는 컴퓨터과학이 우리 생활에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말합니다.

수학의 힘이란 이 책 역시 저자의 풍부한 연구경험과 인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인생을 함께 연결한 것입니다.

 

저자 류쉐펑의 출판 서평

 

'수학 속에 진주처럼 숨겨진 삶의 지혜를 찾아서'라는 부제에서 느껴지듯 우리가 언젠가 어디서 공부하거나 접해봤던 익숙한 수학 공식들 속에 담긴 심오하고 지혜로운 이치를 알게 됩니다.

수학공식에 깊이 접하지 못한 문과생들에게도 유익하게 다가오는 책입니다.

 

복잡한 수학을 이기는 수학의 힘 차례

책은 사고, 방법, 학습 등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있습니다.

 

사고 편에서는 이성적 사고로 세상을 통찰하는 법

방법 편에서는 난제를 해결하는 전략과 기교

학습 편에서는 잘 배우고 명확하게 표현하기

 

책의 한 부분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거듭할수록 확률을 높이는 큰 수의 법칙이란 내용인데요.

 조박장 게임은 도박장 운영자가 설계하기 때문에 확률상 운영자가 게이머보다 더 유리하게 설계할 수밖에 없습니다.

 

38칸으로 만들어진 롤렛에서 이기는 확률은 1/38, 10,000번을 했을 경우 263회 정도 이길 수 있는 확률입니다.

게임 횟수가 많아야 통계적 빈도가 맞아떨어지게 되어 있고, 이를 큰 수의 법칙이라고 합니다.

 

매번 도전할 때마다 1원을 걸고 1만회 게임을 할 경우 수익은 263회*36원 = 9,468원, 1만원을 투자해서 잃은 금액은 결국 532원 수준(1-36/38=1/19원, 게임을 한 번 할 때마다 1/19원을 잃게 됨)인 것입니다.

 

그래서 도박을 오래하면 결국 패가망신한다는 수학적 원리를 보여주는 예라 하겠습니다.

 

 

책 내용 중 하나를 예로 든 것처럼 확률적 세계관을 통해 노력으로 확률을 높이는 삶, 인생의 폭을 넓히는 방법수학공식에 있다니 다소 놀라움이 느껴지는 책이었습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노력으로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며, 그런 사람은 쉽게 좌절하지 않으면서 더 성공의 문턱을 넘을 수 있음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공식이 나오는 것은 아니므로 책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으며 수학에서 삶의 지혜를 찾는 방법을 이해하는 수준에서 읽으면 좋은 책입니다.

 

 

(본 도서는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