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윈도우 서버] 이것이 Windows Server다(Windows Server 2022)

by 해피이즈나우 2023. 2. 11.
반응형

[윈도우 서버] 이것이 Windows Server다(Windows Server 2022)

 

 

요즘 세상에 컴퓨터없이 업무하는 곳은 찾기 어려울 정도로 보편화되어 있고, 조그마한 기업에서도 홈페이지와 서버를 운영하거나 임대해서 사용하고 있는 세상입니다.

 

네트워크 서버 운영체제로 과거엔 주로 유닉스를 사용했는데, 이는 이식성이나 호환성이 우수한 측면이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2000년대 초.중반에 Windows Server로 Windwos NT 3.51, 4.0 버전이 나왔지만, 유닉스의 아성을 무너뜨리기엔 기능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2010년대에 Windows Server 2012, 2016 버전이 출시되면서 많은 서버 기능들이 개선되고 보완되었고, 기존 개인용 컴퓨터의 운영체제인 Windows와의 친근함으로 지금은 기업의 서버 운영체제로 Windows Server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Windows Server 버전은 2008, 2008 R2, 2012, 2012 R2, 2016, 2019를 거쳐 2022 버전까지 출시되었습니다.

 

그런 Windows Server 운영체제의 바이블이라할 만큼 많은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Windows Server 2022 버전의 개정판인 '이것이 Windows Server다'가 한빛미디어에서 출판되었더군요.

 

이것이 Wondows Server다

출판일 2017년 7월 1일 초판, 2023년 1월 16일 개성판
지은이 우재남

쪽수 922
출판사 한빛미디어
정가 43,000원

 

과거에는 Windows Server 관련 도서는 번역서나 원서에 의존해 오다가 2017년에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08'이 출시되었고, 이후 2016 버전까지 세 번의 개정판이 나왔고, 이번에 나온 것은 네 번째 개정판으로 Windows Server 2022버전을 담았습니다.

 

저자인 우재남은 정보시스템 전공을 전공했고, 강의와 현업에서 서버관련 일을 계속해오고 있어 현업에서 서버 관리자가 알아야 할 내용과 테크닉을 누구보다 잘 알 것으로 보입니다.

 

 

본 도서 내용과 관련한 동영상과 독자 Q&A를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무료 동영상 바로가기

독자 Q&A 바로가기

 

이번 이것이 Windows Server다에서는 VMware 가상머신으로 1대의 컴퓨터에 Windows Server 3대, Windows Client 1대를 설치해 실무와 동일한 학습 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 해서 이론보다는 실무에 사용할 수 있는 테크닉 위주로 편찬되었습니다.

 

 Windows Server를 처음 접하는 입문자의 눈높이에 맞게 구성되었고, 기능 바이블이기보다는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내용 위주로 담아 현업의 실무자들에게도 필요한 내용으로 꾸몄습니다.

Windows Server 기본개념은 물론 웹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E-Mail 서버, FTP 서버 구축 등 쉽게 서버구축을 해 볼 수 있는 것이죠.

 

이 책만으로도 Windows Server 2022를 이용해 서버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게 만든 것입니다.

 

과거 컴퓨터 전공을 하고 취업을 해서 유닉스 운영체제를 다룬 적이 있습니다.

당시엔 서버 운영체제를 구동하는 기업도 적어 모르는 상황에서 무척 적응하기 어려웠었죠.

(당시 유닉스 서버 에러가 발생하면 시티폰이 있어서 업체와 통화하며 해결하던 적이 떠오르네요. ㅎㅎ)

 

시대가 많이 변했고, 네트워크 환경과 운영체제도 정말 많이 바뀌어 격세지감을 느끼게 합니다.

 

 

'이것이 Windows Server다' 책 한권으로 그것도 실무자가 알아보기 쉽게 정리한 책이 있으니 과거의 고생했던 순간들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갑니다.

 

이것이 Windows Server다는 기능을 배우는 책이 아니라 서버를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한 책이라 서버 입문자나 실무자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1대의 컴퓨터로  Windows Server 22를 이용해 VMWare라느 가상머신 소프트웨어로 네트워크까지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Windows Server다' 로드맵

 

총 5개 파트로 구분해서 설치부터 Windows Server 개념과 원리를 살펴보고, 네트워크 서버 구축, 고급실무, 가상화 기술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Part 01. Windows Server 2022 개요와 설치

 

가상머신에 대한 소개와 Windows Server 2022의 특징들 그리고 Windows Server 2022를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파트입니다.

 

Part 02. Windows Server 2022 기본 관리

 

설치가 끝나면 Windows Server의 운영방법을 익혀야겠죠?

서버 운영에 따른 필수사항, 하드디스크 관리와 RAID, 저장소 공간,, 사고를 대비한 데이터 백업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해야 앞으로 더 잘 나아갈 수 있습니다.

 

Part 03. Windows Server 2022 네트워크 서버

 

Windows Server를 배우는 것은 바로 네트워크 서비스때문입니다.

원격접속 서버, 데이터베이스 서버, 웹 서버, FTP 서버, DNS 서버, E-Mail 서버, DHCP 서버, Windows 배포 서비스까지 각종 서버 구축과 운영방법에 대한 노하우를 담당하고 있는 파트입니다.

 

Part 04. Windows Server 2022 고급실무

 

Windows Server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지만 가장 강력하다고 알려진 Active Directory 환경을 이해하고 설치한 후 사용자와 그룹관리, 구릅 정책의 구성과 운영, 파일 서버, 서버 보안 및 장애 조치 클러스터링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Part 05. Windows Server 2022 가상화 기술

 

Hyper-V 가상화 기술에 대해서 학습하고 나노 서버와 Windows 컨테이너에 대한 설명과 실습을 하는 파트입니다.

 

 

서버 관리자는 아니지만, 이것이 Windows Server다를 읽고 요즘 윈도우 기반의 네트워크 서버 구축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는데요.

직접 1대의 컴퓨터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면서 각종 서버를 설치, 운영하는 방법을 실무처럼 접할 수 있어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본 도서는 한빛미디어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