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챗 GPT] 직장인을 위한 챗 GPT

by 해피이즈나우 2023. 5. 16.
반응형

[챗 GPT] 직장인을 위한 챗 GPT  

 

 

챗 GPT오픈에이아이(Open AI)에서 2022년 11월 30일에 공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으로 대규모 인공지능 모델인 ‘GPT-3.5’ 언어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챗 GPT가 공개되면서 5일 만에 사용자가 100만명, 2개월만에 1억명을 넘어서며 세계적으로 챗GPT를 이용한 기사나 뉴스, 책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챗GPT의 등장은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 등장만큼 충격을 넘어서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예상과 인공지능의 역사70여년 동안 가장 빠르고 획기적인 전환점에 와 있다고 말을 합니다.

 

이번에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이벤트로 '직장인을 위한 챗GPT'를 접했는데요.

이 책은 챗GPT에서 어떤 방식으로 질문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레시피같은 역할을 하는 책이었습니다.

 

직장인을 위한 챗 GPT

출판일 2023년 5월 12일
지은이 이안 클레이턴(옮긴이 김상규)

쪽수 344
출판사 한빛미디어
정가 18,000원

 

 

직장인을 위한 챗GPT는 직장인의 워라밸을 완성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는 책입니다.

26가지 산업 분야별 정리, 694개 역할 맞춤형 프롬프트 조합을 제공함으로써 일반인도 챗GPT를 마치 검색창처럼 쓸 수 있게 해주는 파워프롬프트를 소개합니다.

 

'챗GPT'란 무엇인지 오픈에이아이의 챗GPT에게 물어 봤습니다.

 

"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는 OpenAI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언어 모델입니다.

GPT 모델은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전 학습된 모델로, 새로운 텍스트를 생성하거나 문장 분류, 감정 분석, 질문 응답 등 다양한 자연어 처리(NLP) 작업에서 높은 성능을 보입니다.

 

 

GPT 모델은 Transformer라는 구조를 사용하는데, Transformer는 인코더-디코더 구조를 기반으로 하며, 대규모 병렬 데이터를 학습하여 번역, 요약, 생성 등의 작업에서 매우 좋은 성능을 보이는 구조입니다.

GPT 모델은 2018년에 처음 소개되었으며, 현재는 GPT-3까지 다양한 버전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GPT 모델은 자연어 생성, 자연어 이해, 자연어 추론 등의 다양한 자연어 처리 작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모델의 발전은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더욱 진보된 기술을 기대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26가지 산업분야입니다.

기술 및 IT, 영업 및 마케팅 등 일반적인 내용부터 교육, 관광, 농업, 공공서비스 등 까지 대부분의 산업분야에 대한 파워프롬프트를 제공하고 있죠.

 

챗GPT는 철저히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학교나 기업 등에서 과제를 챗GPT에 의존하는 걸 막기 위해 철저히 금지시키는 경우도 있고, 오히려 챗GPT로 가리치는 곳도 있는 상태입니다.

확실한 부분은 인공지능의 놀라운 발전을 가져온 것이며, 무시하고 살아갈 수는 없다는 시대에 와 있다는 것입니다.

 

직장인을 위한 챗GPT는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여 AI도구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 자기계발에 활용하고 싶은 사람 등 직장인이니 학생, 일반인들도 활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롬프트(prompt) 챗GPT와 대화를 시작하기 위해 사용자게 제공하는 텍스트(컴퓨터의 Dos 프롬프트에서 명령을 내리는 것 같이)이며, 이런 프롬프트를 여러가지 공식을 결합한 것을 파워 프롬프트라고 합니다.

 

챗GPT는 질문 내용에 따라 천차만별인 답변을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질의에 많은 배경이나 문맥을 제공하고 대화의 범위를 설정해야 원하는 응답을 생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위 사진처럼 학교나 직장에서 조사라는 맥락으로 질문을 할 때의 좋은 프롬프트, 나쁜 프롬프트, 이상한 프롬프트 예에 대해서 설명한 내용입니다.

 

직장인을 위한 챗GPT에서는 26개 산업분야에 대한 프롬프트 탬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산업분야는 같은 분야에서 활동하거나 비슷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들을 그룹으로 나눈 것입니다.

 

간단한 프롬프트부터 역할 맞춤형 프롬프트, 방법과 기술을 수행하는 단계별 지침 생성하기, 단어수 제한 등으로 응답 길이의 제약을 둘 수도 있습니다.

 

 

챗GPT를 사용하다 보면 얘기 이렇게나 똑똑하나 싶어질 만큼 놀라움을 자주 접하게 됩니다.

언어적 한계나 많은 학습을 하지 않은 분야에 대한 신뢰성 없는 답변 등에 대해서는 앞으로 해결해야 할 일이지만요.

 

직장인을 위한 챗GPT는 직장생활을 하는데 친절한 가이드가 되기도 하고, 신선한 아이디어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직장인을 위한 챗GPT는 많은 사람들에게 챗GPT 실습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 도서는 한빛미디어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