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머신러닝 입문하기 좋은 책 추천,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

by 해피이즈나우 2023. 4. 10.
반응형

머신러닝 입문하기 좋은 책 추천,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혼공머신)

 

 

최는 Open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인 챗GPT가 뜨겁습니다.

 

챗GPT는 광범위하게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리 학습하여 주어진 질문에 문장이나 시, 소설, 사진, 영상까지 생성해 주는 챗봇입니다.

이러한 챗GPT는 머신러닝과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만들어진 것입니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은 이미 20세기 중반에 출현한 인공지능의 역사에 굵직한 획을 그은 혁신이었습니다.

인공지능이 인간의 ‘식별’ 기능을 모방하고 나아가 새로운 텍스트와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시사상식 용어처럼 사용되고 있는 딥러닝(Deep Learning) 역시 머신러닝의 일종이며, 딥러닝으로 알려진 몇 가지 기법을 도입하면서 머신러닝은 이전에 서툴렀던 일들(이미지나 음성인식, 자연어 처리 등)을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한빛미디어에서 서평단으로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이라는 책을 받아 읽었는데요.
책 하나로 인공지능 기초를 충분히 닦을 수 있고, 머신러닝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습득하기에 좋은 책으로 추천할만한 책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닐 + 딥러닝

출판일 2020년 12월 21일 초판, 2021년 8월 22일 4쇄 발행
지은이 박해선

쪽수 579쪽(용온트 p.28 별도)
출판사 한빛미디어
정가 26,000원

 

 

혼자 해도 충분하다! 1:1 과외하듯 배우는 인공지능 자습서로 수식과 이론으로 중무장한 다른 머신러닝과 딥러닝 책과는 달리 꼭 필요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책입니다.

박해선 저자는 구글 머신러닝 전문가(Google ML expert)로 활동하며 여러 차례 머신러닝&딥러닝 스터디와 번역, 집필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학습해야 할지 모르는 입문자의 막연함을 이해하고, 과외 선생님이 알려주듯 친절하게 핵심적인 내용을 콕콕 집어주고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딥러닝에 대해서 알고 가야 되겠죠?

 

인공지능(AI : Artificial Intelligence)은 사람처럼 학습하고 추론할 수 있는 지능을 가진 컴퓨터 시스템을 말하며, 역사는 최근이 아닌 80여년이나 되었으며, 태동기를 지나 지금은 인공지능 황금기라고 할 만큼 다양한 분야에서 큰 이슈를 낳고 있습니다.

이세돌과 붙은 알파고, 챗GPT와 같이 지금 현실에서 마주하는 있는 인공지능을 약인공지능이라 하고, 영화 터미네이터 스카이넷처럼 사람과 구별하기 어려운 인공지능을 강인공지능(인공일반지능)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1+2=2, 2+1=3 등의 데이터를 입력하면 컴퓨터가 학습 후 5+7=12 등을 계산해 내는 것이 바로 머신러닝인 것입니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은 규칙을 일일이 프로그래밍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데이터 규칙을 학습하고 알고리즘을 연구하는 분야로 통계학과 컴퓨터 과학이 상호작용하면서 발전해 왔습니다.

컴퓨터 과학분야의 대표적인 머신러닝 라이브러리는 사이킷런(scikit-learn)이며, 파이썬과 함께 큰 인기를 끌고 있죠.

 

딥러닝(Deep Learning)은 많은 머신러닝 알고리즘 중에 인공신경망을 기반으로 한 방법들을 통칭하며, 컴퓨터가 스스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 분석하여 학습하며 딥러닝의 고안으로 인공지능이 획기적으로 도약하게 되었습니다.

인공신경망이란 머신러닝을 넘어 사람의 신경까지 흉내 낸 머신러닝 방법으로 단순 데이터 학습에다 사람의 두뇌와 같이 행동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갓입니다.

 

안공지능을,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입문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필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을 공부하기 위해서 특별한 프로그램은 필요하지 않지만, 온라인으로 연결된 컴퓨터에서 구글 코렙에서 실시하므로 구글 아이디가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간결하고 쉽게 만든 파이썬의 기초 문법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은 입문자 맞춤형 7단계 구성을 따라가며 체계적으로 반복 학습할 수 있어 탄탄한 학습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모든 절에서 '핵심 키워드'와 '시작하기 전에'를 통해 각 절의 주제에 대한 대표 개념을 워밍업 한 후, 이론과 실습을 거쳐 마무리에서는 '핵심 포인트'와 '확인 문제'로 한 번에 복습하게 됩니다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그대로 믿고 끝까지 따라가다 보면 인공지능 공부가 난생처음인 입문자도 무리 없이 책을 끝까지 마칠 수 있게 되는 구성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의 학습 로드맵

딥러닝만 매우고 싶다면 1~4장을 읽은 후 7장으로 건너뛰어도 되며, 7장을 읽은 후 8~9장은 순서와 상관없이 보면 됩니다.

 

아울러 혼공의 힘을 실어줄 동영상 강의와 학습 사이트를 지원해주고 있고, 부록으로 가볍게 볼 수 있는 혼공 용어노트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은 이론을 바탕으로 수식을 배제하고 그림과 예제를 통해 직관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꾸몄고, 머신러닝과 딥러닝에서 곡 알아야 할 알고리즘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설정부터 차례대로 설명해 줘 누구나 쉽게 입문과정을 따라 할 수 있게 한 것이죠.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딥러닝에 입문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인공지능 전체를 볼 수 있게 학습하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독학으로 딥러닝 실무를 익히기 위한 책을 고르라면 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딥러닝을 추천합니다.

 

(본 도서는 한빛미디어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