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기도.인천시 여행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흡연실, 주차장, 항공사 안내

by 해피이즈나우 2023. 3. 7.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흡연실, 주차장, 항공사 안내

근 4년 만에 해외여행으로 베트남 다낭을 다녀왔습니다.

다낭행 비행기가 새벽 6시 15분, 미팅시간이 새벽 4시라 차를 가지고 갈지, 아니면 공항철도를 이용할지 고민하다가 공항철도 막차를 이용해서 인천공항에서 대기하기로 했습니다.

다낭여행은 예전부터 다녀오고 싶었던 곳이고, 오랜만의 해외여행이라 기대도 되기에 밤을 지새우는 것 정도는 감수할 수 있었거든요.ㅎㅎ

우리가 타고가는 비행기는 베트남 저비용항공사(LCC)인 비엣젯(VietJet) 항공사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출발합니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흡연실과 주차장, 항공사, 그리고 인천공항 풍경을 담았습니다.

공항철도 홍대입구역 막차는 23:48

늦은 시간이라 공항철도엔 우리와 같은 여행객들이 캐리어를 들고 탑승한 사람들입니다.

40여분 걸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 도착했습니다.

역에서 내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니 교통센터 천정에 한옥 조형물이 있습니다.

서도호의 '집 속의 집'이란 작품으로 맞배지붕 형식의 한국 전통 건축물을 폴리에스터 천으로 제작한 작품인데요.

실제 건물과 닻이 1:1 비율로 제작한 노란색 집과 60% 비율로 축소한 파란색 작은 집이 있습니다.

큰 집 속에 작은 집이 들어가 있는 모습은 어머니가 자식을 품은 모습을 닮았고, 작은 집이 큰집에서 나오는 것 같은 모습은 자식이 성장해 부모에게서 독립하는 모습을 그려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이어지는 한국성, 즉 문화의 시공간적 영송성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인천국제공항은 2001년 3월 29일에 개항했고, 2007년 3월에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인천국제공항철도 1단계가 개통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 1월 18일에 2여객터미널이 개장하면서 원래의 인천공항은 제1여객터널로 이름이 바뀌었고, 오는 2029년에 제3 여객터미널이 개장할 예정입니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가는 길

인천공항 제1 여객터미널은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90여개의 탑승구가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42개 항공사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제1여객터미널(1~50번 게이트)과 셔틀트레인을 타고 이동하는 탑승동(101~132번 게이트)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제2여객터미널은 230~270번 게이트가 있음)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항공사 안내

라오항공, 로얄브루나항공, 루프트한자 독일항공, 말레이시아항공, 몽골항공, 미얀마국제항공, 뱀부항공, 산동항공, 스카이 앙코르항공, 심천항공, 싱가포르항공, 아메리칸항공, 아시아나항공, 에미레이트항공, 에바항공, 에어 뉴질랜드, 에어 아스타나, 에어마카오, 에어부산, 에어인디아 리미티드, 에티오피아항공, 에티하드항공, 우즈베키스탄항공, 유나이티드항공, 젯스타, 중국국제항공, 카타르항공, 캐나다항공, 캐세이퍼시픽항공, 타이거에어 타이완, 타이항공, 터키항공, 폴란드항공, 핀에어, 필리핀에어아시아, 필리핀항공, 하와이안 항공, 홍콩항공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탑승동 항공사(셔틀열차 이용)

베트남항공,  비엣젯항공, 상하이항공, 세부퍼시픽항공, 스쿠트타이거항공, 에어서울, 에어아시아엑스, 제주항공, 중국남방항공, 중국동방항공, 진에어, 춘추항공, 타이에어아시아엑스, 티웨이항공, 피치항공, 홍콩익스프레스

새벽 1시 가까운 시간

출발하는 항공노선은 없는 상태라 조용한 모습입니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주차장 안내

단기주차장은 소형 기준으로 기본 30분에 1,200원, 추가 15분 당 600원이며 하루 종일 주차하는 1일권은 24,000원입니다.
장기주차장은 1시간에 1,000원이며, 1일 주차비는 9,000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화물터미널주차장은 최초 45분 무료, 추가 15분마다 500원이며, 1일 주차비는 10,000원입니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흡연실 안내

우선 출국장으로 나가기 전 출발하는 곳의 흡연실은 3층 출국장 바깥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사진은 13~14번 출입구쪽에 있는 흡연실입니다.

그리고 수속을 마친후 게이트로 나가면 각 게이트에 흡연실이 있는데요.

위 사진은 인천공항 제1터미널 탑승동 123번 게이트 부근에 있는 흡연실입니다.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흡연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1여객터미널 3층 면세지역 10번 게이트 부근

탑승동 3층 123번 게이트 부근
탑승동 3층 127번 게이트 부근

면세점 앞 명품브랜드 조형물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탑승동으로 이동하기 위해 셔틀트레인을 타러 이동합니다.

셔틀트레인 타는 에스컬레이터에 쇠구슬 조형물이 장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탑승동으로 이동하는 셔틀트레인은 5분마다 한 대씩 이동하며, 2분 정도 소요됩니다.

예전에 태국에 갈 때 탑승구 게이트를 확인하지 않고 제1여객 터미널에 있다가 탑승시간이 되어 이동하려고 보니 탑승동에 게이트가 있어서 달리기 했던 기억이 납니다. ㅎㅎ

그날 어찌나 뛰었던지 땀나고 고생했던 생각이...ㅠㅠ

새벽 6시 15분에 출발하는 베트남 비엣젯항공

탑승동에 인천공항 박물관이 있는데, 이른 시간(09:00~18:00 관람가능)이라 문이 닫혀 있네요.

122번 게이트 부근에 있고, 국립중앙박물관 등 국내 전문 기관과 협업하여 한국의 진품 유물과 현대 미술 작품을 함께 선보이는 전시 공간이라고 합니다.

햄버거와 음료로 간단히 간식을 먹고 드디어 다낭으로 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