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기도.인천시 여행

수락산 등산코스 및 주차장 정보

by 해피이즈나우 2023. 10. 13.

수락산 등산코스 및 주차장 정보

수락산은 서울시 상계동, 경기도 의정부시와 남양주시 별내면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도봉산과 마주보고 남쪽에는 불암산이 있는데요.

주봉의 높이가 638m에 이르는 수락산은 거대한 화강암 암벽에서 물이 굴러 떨어진다고 해서 지어진 이름처럼 돌로 이루어진 산입니다.

북한산과 도봉산, 관악산과 함께 서울 근교 4대 명산이라 주말이면 많은 상악인들이 찾고 있습니다.

수락산 입구의 박태보의 노강서원과 수락산 석림사에 들렀다가 수락산 등산코스를 따라 전망대와 주봉까지 산행을 하고 내려왔습니다.

수락산 등산코스와 주차장 정보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의정부시 장암동 장암역에서 바라본 수락산

장암역 앞에는 커다란 주차장이 있고, 이디야커피 의정부장암역점과 우리나라라는 숲불갈비 식당이 있습니다.

각각의 매장을 이용하면 2시간씩 최대 4시간 주차가 가능하더군요.

도봉산 전망의 수락산 카페, 이디야커피 의정부장암역점(24시간 카페)

수락산 등산코스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석림사 코스 입구에는 곳곳에 무표주차장이 있지만, 행락철에는 주차하기가 쉽지 않을 때 이용하면 좋겠더군요.

장암역에서 노강서원과 석림사 입구까지는 약 1km 정도인데, 중간중간 작은 주차장들이 있어서 무료주차할 수가 있습니다.

저는 오후 2시가 다 된 시간에 가서 석림사 입구 무료주차장에 주차할 수 있었습니다.

석림사 사찰 앞에도 몇 대의 주차공간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수락산 등산코스 입구에 있는 노강서원

노강서원은 1689년(숙종 15)에 인현왕후의 폐위가 부당하다고 간언(기사환국)하다 죽임을 당한 정재 박태보(1654~1689)의 뜻을 기리기 위해 세운 서원입니다.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서 살아남은 47개 서원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수락산] 박태보의 노강서원과 수락산 석림사

석림사 입구 앞 주차장도 무료 주차장입니다.

수락산 등산코스

수락산은 서울시 노원구, 경기도 의정부시, 남양주시 별내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각각의 지점에서 등산을 할 수 있습니다.

산은 북쪽의 의정부로부터 남쪽의 태릉까지 연결되며, 중간지점인 덕릉 고개를 중심으로 북쪽은 수락산, 남쪽은 불암산(508m)이 있습니다.

서울시민들이 선호하는 코스는 지하철 4호선 당고개역 앞에서 시작하여 학림사와 용굴암을 경유하는 코스라고 합니다.

수락산 등산코스 -  의정부 출발 등산코스

1. 석림사코스 : 2.2~2.6km, 편도 소요시간 2시간 10분)

1-1코스(2.6km)는 석림사-제1쉼터-2쉼터-3쉼터-깔딱고개-정상

1-2코스(2.2km)는 석림사-제1쉼터-2쉼터-3쉼터-4쉼터- 능선길-정상

1-3코스(2.3km)는 석림사-제1쉼터-2쉼터-도정봉능선-기차바위-헬기장-정상

2. 동막골코스 : 4.2km, 편도 소요시간 2시간 40분)

산림정화초소-산불감시탑-동막방-도정봉- 도정봉능선-기차바위-헬기장-정상

3. 신곡능선코스 : 4.3km, 편도 소요시간 2시간 50분)

3-1코스는 사방댐-신곡능선-동막봉-도정봉-정상

3-2코스는 둔배미-신곡능선-동막봉-도정봉-정상

4. 만가대코스 : 3.6km, 편도 소요시간 2시간 20분)

산림정화초소-수락사-동막방-도정봉- 도정봉능선-기차바위-헬기장-정상

5. 흑석코스 : 2.9km, 편도 소요시간 2시간)

산림정화초소-흑석능선--기차바위-헬기장-정상

석림사코스 중 1-2코스가 가장 짧고 수월한 코스라고 합니다.

현재 기차바위는 잦은 사고로 등산이 금지되고 있어서 1-3코스, 2코스, 3코스, 4코스 이용 시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수락산 등산코스 -  서울 수락산역/당고개역 출발 등산코스

(3.8~5.3km, 편도 소요시간 2시간~3시간)

수락산역(편도 3.2km) 수락산역(1번 출구)-벽운계곡길-새광장-깔딱고개-주봉

3등산로(4.2km) 수락골입구(0.8km)-염불사(1.6km)-새광장(0.9km)-깔딱고개(0.9km)-정상

4등산로(4.8km) 노원골입구(0.8km)-노원골약수터(1.6km)-노원골갈림길(1.2km)-도솔봉(1.2km)-정상

5등산로(5.3km) 상계14단지(1.5km)-귀임봉(1.4km)- 노원골갈림길(1.2km) -도솔봉(1.2km)-정상

8등산로(4.2km) 동막골입구(0.6km)-공원관리소(1.6km)-곰바위(0.4km)-도솔봉(1.2km)-정상

수락산역 주차장 주차요금은 5분 170원, 1시간 2,040원

수락산 등산코스 -  남양주 출발 등산코스

(3.8~5.3km, 편도 소요시간 2시간~3시간)

1코스 (편도 3.5km) 수락산유원지 공영주차장 (0.5km) -마당바위 (0.35km) -사기막고개 (1.2km) -향로봉 (1.07km) -기차바위 (0.38km) -정상

2코스(편도 3.1km) 수락산유원지 공영주차장(0.75km) -유원지(1.5km) -내원암(0.6km) --수락산장(0.24km) -정상

3코스(편도 2.7km) 구. 매표소(1.95km) -치마바위(0.75km) -정상

4코스(편도 2.7km) 버스정류장(0.6km) -흥국사(1.7km) -도솔봉(0.4km) - 치마바위

등산코스는 경기도 남양주시 별내면 청학리에서 올라가는 코스가 가장 경치가 좋고 수락산의 진면목을 감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락산 석림사 입구

수락산 석림사는 수락산 아래자락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인 작은 사찰인데요.

숙종(재위:1674∼1720) 때 문신인 박태보가 김시습의 명복을 빌기 위하여 중창한 사찰입니다.

[수락산] 박태보의 노강서원과 수락산 석림사

저는 수락산 등산코스 가장 짧은 코스인 석림사코스 1-2코스로 다녀왔습니다.

편도 2.2km 거리지만 좁고 급경사의 돌산이라 만만하게 생각했던 모습이 아니더군요.

생각보다 험해서 오르는데 1시간 40분 정도, 내려오는데 1시간 10분 정도가 소요됐습니다.

천천히 다녀온 시간이라 쉬지 않고 간다면 20~30분 정도 단축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수락산 등산코스 중 석림사코스는 석림사 입구에서 수락산 정상인 주봉까지 2.2km입니다.

석림사 들어가는 길

가을이 오면서 이제 단풍이 서서히 들어가네요.

석림사 옆으로 수락산 석림사 등산코스가 시작됩니다.

석림사 앞에 있는 화장실로 이후 등산코스 중에는 화장실이 없습니다.

이곳에서 볼일 보고 이동하면 되겠습니다.

석림사 풍경

등산을 시작하면서 물을 사지 않아 수락산 계곡 가판대에서 물과 맥주 하나씩을 샀습니다.

수락산 계곡

비가 내리지 않아서 물은 많이 없습니다.

계곡 너머로 보이는 도봉산자락

수락산 주봉까지 1.6km

등산 중 처음 만난 계단에서 펼쳐지는 도봉산

산세가 무척 아름답습니다.

도봉산은 서울시 도봉구와 경기도 양주시, 의정부시의 접경지역에 위치한 산으로 북한산과 지리적으로 인접하여 북한산 도립공원에 속해 있는 산인데요.

도봉산의 정상 높이는 740m의 자운봉이며, 거대한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암봉 사이로 10여개의 계곡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도봉산 등산코스, 도봉산역-천축사-신선대-Y계곡-석굴암

수락산 주봉까지 1.3km

등산로가 좁은 편

제1 쉼터

쉼터를 지나면 본격적으로 산을 등반하는 길이 나옵니다.

급경사엔 계단이 있기도 하지만, 대부분 돌계단이 만들어져 있어서 조심해서 올라야 합니다.

계단이 없는 돌길

수락산 등산코스, 석림사 코스 최단 거리는 1-2코스인데 정상인 주봉까지 0.85km 남아 있습니다.

이곳부터는 제일 힘든 구간입니다.

좌측과 우측 길이 있는데, 저는 좌측으로 올라가서 우측으로 내려왔습니다.

좌측은 전망도 볼 수 있고, 급경사 후 그래도 조금 완만한 길이 있는 반면 우측길은 돌길로 거의 직선으로 험하더군요.

무척 가파른 경사인데 사진으로는 급경사가 잘 표시되지 않네요.

넓은 바위 위에서 바라본 도봉산 풍경

북한산과 도봉산이 한꺼번에 보입니다.

여기에서 멋진 전망을 보며 맥주 하나를 마시고 이동합니다.

수락산 정상인 주봉(638m)

수락산 전망대로 올라가는 계단

수락산 전망대

수락산 정상인 주봉(637.7m)

전망대에서 550m 정도 되는데, 이 구간 역시 가파른 경사로로 40분 정도가 소요됐습니다.

수락산 전망대와 정상인 주봉에서의 전망은 아래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락산 전망대와 수락산 정상 풍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