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기도.인천시 여행

파주 감악산 사찰(절), 범륜사

by 해피이즈나우 2023. 10. 21.
반응형

파주 감악산 사찰(절), 범륜사

 

 

감악산 출렁다리를 다녀오기 위해 지난 주말 일찍 다녀왔습니다.

감악산 높이 674.9m 경기도 파주시, 양주시, 연천군에 걸쳐있는 산으로 수도권에 위치하고 있어 서울근교 산 등산코스로 많이 다니는 곳인데요.

 

정상까지는 가지 못하고 감악산 출렁다리와 운계폭포, 범륜사를 거쳐 운계전망대에 올라 감악산 주변의 멋진 풍경을 구경하고 왔습니다.

 

감악산 출렁다리 풍경 및 감악산 등산코스 안내

[파주 감악산] 운계폭포와 운계전망대 풍경

 

오늘은 감악산에 있는 파주 범륜사 풍경을 담았습니다.

 

감악사에는 예전엔 감악사, 운계사, 범륜사, 운림사 등의 4개 사찰이 있었다고 하는데요.

지금은 1970년 옛 운계사 터에 재창건한 범륜사만 남아 있다고 합니다.

 

 

범륜사는 한국불교 태고종에 속하는 사찰로 창건연대는 알려져 있지 않는데요.

1481년(성종 12)에 편찬한 동국여지승람에 범륜사가 있다는 기록이 있고, 1799년(정조 23)에 편찬한 범우고에는 폐사되었다는 기록만 전하고 있습니다.

 

범륜사 안내도

 

과거의 운계사나 범륜사는 사라지고, 그 운계사 터에 범륜사가 1970년도에 다시 지어진 것인데요.

현재 있는 건물은 대웅전과 강원, 요사채 등이고, 조선시대의 탑재들을 조립하여 근래에 조성한 삼층석탑이 있습니다.

 

범륜사 앞에 있는 카페

아메리카노가 단돈 1,500원(아이스 2,000원)이라 지나가는 산행하는 분들이 많이 마시더군요.

사찰에서 이렇게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도 드문 것 같습니다.

 

범륜사 대종각

 

범륜사 삼층석탑

조선시대 탑재들을 모아 조립해서 근래에 만든 석탑입니다.

 

범륜사 대웅전

 

법륜사 뒤에 있는 산이 감악산입니다.

감악산은 예로부터 바위 사이로 검은빛과 푸른빛이 동시에 흘러나온다 하여 감악(紺岳), 즉 감색바위산이라고 하였으며, 이 일대는 광활한 평야지대로 삼국시대부터 전략적 요충지였습니다.

 

 

개성의 송악산, 과천(현재 관악구) 관악산, 가평화악산, 포천 운악산 등과 함께 경기 5악으로 불렸으나 일반에 개방된 건 1980년대 말이었습니다.

그전까지는 감악산 일대는 군 참호와 시설물이 있던 통제구역이었다고 합니다.

 

개성의 송악산, 과천(현재 관악구) 관악산, 가평화악산, 포천 운악산 등과 함께 경기 5악으로 불렸으나 일반에 개방된 건 1980년대 말이었으며, 그전까지는 감악산 일대는 군 참호와 시설물이 있던 통제구역이었다고 합니다.

 

대웅전 내부에 모셔져 있는 금동불상

 

성취불

 

안쪽에는 공양간이 있습니다.

 

공양간에서 바라본 범륜사 대웅전 모습

 

요사채를 돌아 이동하면 극락전이 있습니다.

 

범륜사 극락전

 

동양 최초 백옥석으로 만들어진 범륜사 관음상

 

한중 친선교류로  1995년에 중국과 인연을 맺어 하북성 아미산에서 백옥 십 일면 관음상을 신 조성하하여 7개월 만에 완성한 것이라고 합니다.

홍수로 한 달을 지체하며 수송해서 이곳에 봉안한 것입니다.

 

범륜사 십이지상

 

우리나라의 십이지상은 중국적 내용에 불교적 표현을 빌어서 최근까지 신앙의 대상이 되고 있고, 지금은 띠 동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을병정무기경신임계 10간과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의 12지를 맞추어 날짜로 사용한 건 3000년 전부터이며, 12지가 동물로 상징하여 배정시킨 것은 2세기 후한에서, 그리고 본격적으로 이용한 것은 한경부터라고 합니다.

 

이후 10간과 12지에 금목수화토의 오행을 붙이고 상생상극의 방법 등을 여러가지로 복잡하게 배열하여 점치는 법을 만들어 냈고, 12지의 사상과 신앙은 띠 동물로서 전승되고 있으며, 시간과 방위를 나타내는 시간신과 방위신으로 나타나면서 불교와 결부되었습니다.

 

극락전에서 바라본 감악산 출렁다리

 

 

산이 벌써 울긋불긋 물들어가고 있네요.
일주일 정도만 지나면 황홀한 감악산 단풍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감악산 출렁다리와 함께 운계폭포, 운계전망대에 오르면 더욱 멋진 풍경을 볼 수 있으니 범륜사랑 함께 구경하고 가세요.

감악산 출렁다리 풍경 및 감악산 등산코스 안내

[파주 감악산] 운계폭포와 운계전망대 풍경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