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상권 여행

새로 단장한 예천 용궁역 테마공원

by 해피이즈나우 2024. 10. 2.
반응형

새로 단장한 예천 용궁역 테마공원

 

 

용궁역경북선에 있는 산양역과 개포역 사이에 있는 기차역인데요.

1928년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했으나 농촌 인구 감소로 2004년엔 무배치 간이역(역무원이 없는 간이역)으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예천군 용궁면 중심지에 있고, 회룡포, 삼막주막 등 볼거리가 많은 관광지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도로교통 발달과 인구감소로 피할 수 없는 현실인 것 같습니다.

 

간이역으로 격하된 후 간이역 감성을 느끼기 위한 관광객들이 종종 방문하는 곳이 되었는데요.

작년엔 용궁역 일대를 용궁역 테마공원으로 리모델해 주변 환경과 편의시설이 잘 정비되어 있습니다.

 

용궁역 테마공원에는 환생 미디어아트 영상관, 기찻길 앞 기존 수하물창고를 리모델링한 '카페 용궁역', 12해신 조각상, 파고라 쉼터, 분수대 등이 새로 들어섰습니다.

 

간이역이 된 예천 용궁역

 

1928년 보통역으로 기차가 다니기 시작했고, 1944년 점촌~안동 간 폐선으로 영업이 정지 됐다가 1965년 역사를 신축한 후 이듬해에 점촌~영주 간 신선 개통으로 다시 영업을 재개했습니다.

1983년부터 개포역에서 관리하는 역원배치 간이역으로 격하되기를 반복하다가  2004년엔 역원무배치 간이역으로 격하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지금은 열차가 김천과 영주 방면으로 각각 5회씩, 하루에 10편의 기차가 지나가고 있고, 기차가 올 때에만 철로가 개방되고 있습니다.

 

용궁역 테마공원 안내도

 

용궁역 동쪽으로 무료 주차장이 생겼고, 역사에 있던 토끼간빵 파는 카페 용궁역은 서쪽 수하물창고로 사용하던 곳을 리모델링해 오픈했습니다.

휴게쉼터, 12해신, 분수, 고래꼬리 조형물, 영상관 등이 새로 들어 섰습니다.

 

예천 용궁역과 카페 용궁역

 

기찻길 방향에서 바라본 용궁역

 

예전엔 상시 개방되어 있어서 철길을 따라 걸을 수 있었는데, 지금은 열차 도착 15분 전에 출입문을 개방하고 열차가 출발하면 닫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용궁역 철로를 걸어 보기 위해서는 열차 시간표를 확인 후 15분 전부터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겠네요.

 

(김천방면 시간표 : 06:49, 09:29, 11:56, 15:04, 17:39, 출발 1분전 도착))

(영주방면 시간표 : 10:28, 13:06, 16:12, 20:07, 21:36, 출발 1분전 도착))

 

출입문은 열차가 운행하지 않는 22:00~06:00까지는 아예 열지 않습니다.

 

경북선 용궁역 철로 모습

 

용궁역사 내에는 예전엔 토끼간빵을 파는 매장과 카페가 있었는데 지금은 우리가 흔히 할고 있는 별주부전 테마 전시관으로 바뀌어 있습니다.

오토마타 동화를 감상해 보세요.

 

용궁면은 예천군 서쪽 낙동강 상류와 내성천이 합류하는 지점에 있는 면으로 신라시대 때에는 축산, 고려시대엔 용주, 조선시대엔 용궁현이라 불렸습니다.

 

반응형

 

용궁이란 지명은 용담소와 용두소의 두 소룡이 이루어 놓은 수중 용궁과 같이 지상낙원을 만들고자 하는 의지에서 지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별주부전에 나오는 용궁과는 차이가 나며, 지역의 자연경관과 결합된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이라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별주부전의 용궁이라는 명칭과 같아서 이곳의 토끼빵은 특산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별주부전을 오토마타로 구성한 전시모습

 

잠시 동화의 세계로 빠져 봅니다.

 

용궁역 테마공원 모습

잔디도 깔려 있고, 12해신과 쉼터가 조성되어 무척 쾌적해졌습니다.

 

용궁역 12해신

별주부전의 용궁에 있는 12가지 해신인가 봅니다.

 

해신도 무신과 문신으로 나뉘며, 무신에는 귀상어, 청새치, 돌문어, 농게, 복어, 마귀 등이 있고, 문신에는 상괭이, 물메기, 성대, 닭새우, 갑오징어, 달고기 등이 있습니다.

 

용궁역 기찻길 앞 기존 수하물창고를 리모델링한 '카페 용궁역' 

 

예천 용궁역과 카페 용궁역

 

고래조형물이 있고 그 앞에는 환생, 미디어아트 영상관이 있습니다.

 

영상관은 11:00~17:00까지 매 정시마다 20분간 상영됩니다.

(12:00 정각은 점심시간으로 미상영)

 

별주부전 동화 그림

 

간이역으로 변한 용궁역이 볼거리가 추가되면서 용궁역 테마공원으로 재탄생했습니다.

회룡포나 삼강주막, 삼강나루터 등을 관광 온다면 잠시 한 번 들러볼만한 곳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