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추천도서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박종윤)'

by 해피이즈나우 2019. 6. 3.
반응형

온라인 쇼핑몰 마케팅 추천도서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박종윤)'

 

 

오늘은 최근에 출판된 마케팅 도서(책) 한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박종윤 저, 쏭북스, 16,000원)

 

사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당연한 소리라고 수긍을 하면서도, 정작 가슴 깊이 새겨 내 운명을 결정하는 고객들에 대해 어떻게 처신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이 더 많은 듯합니다.

 

저자 박종윤은 e커머스 전문 컨설턴트로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통해 검증을 받은 사업가이기도 합니다.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고 하는데, 고객이 사소한 이익이 아닌 운명을 결정하는 주체이기에 정말 잘 보살피고 처신할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ㅎㅎ

   

'사업 좀 한다는 사장님들이 "경쟁자들이 읽을까봐 두렵다"라는 페이스북 박종윤식 이야기

'e커머스 사장들의 독선생이 말하는 "어제보다 성장하는" 사업의 비밀'

"외롭고 힘든 결단의 순간, '뼈 때리는' 조언을 해줄 사업의 독선생이 있으면 좋겠다"

 

 

표지에 장식된 문구들입니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길레 이런 거창한 수식어들을 부제로 달았을까 궁금해서 구입하게 되었네요.

 

지은이 박종윤은 사람과 기업 관점과 태도와 채질을 바꿔 끝내 운명을 바꾸게 만드는 e커머스 전문 컨설턴트입니다.

 

고향인 대전에서 서울로 올라와 수제화 온라인 도매사업을 성공시키고, 의류, 잡화, 주얼리, 유아용품, 침구류, 가구, 코스메틱, 조명, 연예인 쇼핑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마케팅 컨설팅을 해 오면서 e커머스 전설로 통한다고 하네요.

 

 

2009년 의류쇼핑몰을 시작하여 일 매출 500만원을 10개월 만에 1억원으로 만든 일은 박종윤을 e커머스 전문가 반열에 올려 놓는데 큰 기여를 한 곳으로 보입니다.

 

그는 '돈은 혼자 걸어 다니지 않는다'라는 깨달음은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기 위해 어떻게 만족시키며 노력해야 하는지를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객'이라는 존재를 제대로 아는 것의 힘

 

고객이라는 두 글자 속 존재를 다른 관점과 태도로 바라보며 일궈온 e커머스 성공신화가라 쓴 글이라 신뢰성이 팍팍 뭍어 납니다.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남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너희도 남을 대접하라"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차례내용 입니다.

박종윤식 이야기, 창업, 마케팅, 상품, 고객, 접객 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박종윤식 이야기 편에서는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내용, 퍼포먼스 마케팅과 브랜드 마케팅의 조합에 대한 내용인데요.

시장조사, 기획, 브랜드 컨셉, 비전, 마케팅, 시장창출, 실행방법 등의 종합사례가 적혀 있습니다.

 

창업 편에서는 인생은 사업과 다르지 않으며, 창업을 하기 위한 자세, 장사의 기본 등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편에서는 10개월만에 일 매출 20배 성장시킨 저자의 사례를 들어 진정한 마케팅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왜 안살까' 보다 구매한 이유를 파악하는 걸 권유하고 있으며, 우리 업의 핵심가치와 핵심역량을 파악하길 말하고 있습니다.

상품 편에서는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좋은 상품에 대해서 말하고, 상품의 트렌드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상품을 보는 다른 관점, 애가 이 상품을 당신에게서 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고객 편에서는 이기는 사업가는 사람 먼저 공부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이끈다는 것은 함께 호흡한다는 것이고, 고객이 보고 싶어하는 것을 보여주는 사람이 돼라고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접객 편에서는 열심히 하지 말고 다르게 하라고 주장합니다.

온라인사업 개업식, 해물찜 매운단계 착안 장사법, 그리고 판매자가 아니라 구매자로서 먼저 경험한 것을 생각하라고 충고합니다.

  

각 장의 소제목이 끝나는 부분에는 태그를 걸어 핵심 키워드로 정리를 해 주고 있고, 마지막으로 도움이 될 만한 글귀를 제시해 주어 읽은 내용을 정리하도록 하는 배려가 눈에 띕니다.

 

본 마케팅 도서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는 e커머스/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이야기가 많지만 모든 분야에 적용시킬 내용들이기도 합니다.

순서대로 읽어도 되지만 차례를 보고 필요한 부분만 간추려 읽어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SNS 환경에서 누구나 채널을 만들 수 있고 누구나 상품을 직접 기획해서 소비자에게 팔 수 있는 세상입니다. 

 

하지만 사업의 가장 기본인 고객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자의 말대로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고 하니 고객에 대해 연구하고 공부하는 습관이 필요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