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상권 여행

[경주여행] 경주 2박3일 여행코스 1일차, 천년신라 정복하기

by 해피이즈나우 2019. 7. 25.

지난 6월에 경주여행을 2박 3일 동안 다녀왔습니다.

가족여행이긴 했지만 초등학교에 다니는 딸 아이의 역사교육을 위한 여행이라 문화유산답사라고 보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경주는 오랜만의 방문인데요.

경주 역사유적지구가 많이 변하기도 했고, 볼거라도 많았으며, 특히 먹거리도 많아진 정말 천년고도/역사도시 다웠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부모도 함께 즐기는 천년 신라역사를 정복하는 2박 3일 일정을 제가 다닌 코스 그대로 소개를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에 경주 2박3일 여행코스 계획을 세웠지만, 실제 거리이동이나 관람시간 차이 등으로 약간 변경이 되었고, 직접 다녀온 코스이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DAY 1.

태종무열왕릉 - 교촌마을(교리김밥 점심, 경주향교, 최부자댁, 내물왕릉과 계림) - 첨성대 - 대릉원(미추왕릉, 천마총, 황남대총) - 동궁과 월지 주야간 관람 - 경주 중앙야시장

첫째 날, 아침 7시에 서울에서 출발

휴게소 두 번 들러 경주에 도착하니 오후 12시 정도가 되었고, 경주 시내로 들어가기 전 길목에 태종무열왕릉과 김인문묘가 있어서 잠시 들렀습니다.

[경주여행]태종무열왕릉과 경주서악리(동) 고분군

김인문 묘/김양 묘 그리고 서악동 귀부

삼국통일의 기반을 다진 왕이라 김춘추는 태종이라는 시호도 붙은 왕입니다.

경주 서악리 고분군과 김인문묘도 있으니 같이 관람하면 되겠습니다.

40분 정도 관람하고 교촌마을에 도착하니 오후 1시.

(13시) 먼저 교촌마을 입구에 주차하고 교리김밥에서 점심을 먹었습니다.

경주 맛집으로 소문난 곳이라 꼭 먹고보고 싶었네요. ㅎㅎ

경주맛집, 경주교동 교리김밥과 잔치국수 드디어 먹어보다

식사 후 교촌마을 일대를 구경했는데요.

(14시)교촌마을은 최부자댁이 있어서 유명해졌고, 경주향교가 있어서 마을이름이 교촌, 교리, 교동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인근에 계림, 첨성대, 대릉원까지 한꺼번에 관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교촌마을에서 노블리스 오블리제를 실천한 최부자댁과 교동법주를 관람했습니다.

[경주여행]경주 교촌 마을 풍경과 경부 최부자댁(경주 교동최씨) 고택구경

국가무형문화재의 경주 교동법주 시연회 스케치

그리고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대학인 국학이 있던 경주향교를 이어서 관람했죠.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대학인 국학이 있던 경주향교

이어서 경주향교에서 나오면 내물왕릉과 계림이 이어집니다.

계림은 신라 김씨 왕조의 시조인 김알지의 탄생설화가 있는 천년 넘은 나무가 많은 숲입니다.

[경주여행] 인왕동 고분군에 있는 내물왕릉과 경주계림 풍경

(16시) 경주 계림과 인왕동 고분군을 지나면 평지 위에 우뚝 솟은 동양최초의 천문대인 첨성대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경주여행의 대표적인 유적지라 할 정도로 핵심인 곳이죠.

첫날 낮에 관람하고 이튿날 야경까지 관람했습니다.

경주 가볼만한 곳, 경주 첨성대와 첨성대 야경

첨성대는 다양한 의문점을 가진 유적이기도 하고, 숨어있는 과학적 지식이 많은 유물입니다.

직접 방문해서 어떤 의문과 과학적인 원리가 있는지 찾아 보시길...

(참고로 3일째에 과학적원리 등을 배우기 위해 신라역사과학관에 갔었음)

(17시) 첨성대에서 나오면 대릉원(미추왕릉, 천마총, 황남대총)이 있습니다.

입장권을 끊고 입장해야 합니다.

경주 역사유적지구, 경주 대릉원(천마총, 황남대총, 미추왕릉) 투어

이곳엔 신라 최초의 김씨 왕인 미추왕릉이 나옵니다.

그리고 조금 지나면 수많은 유적이 나온 천마총과 가장 큰 무덤인 황남대총이 나오죠.

천머총은 무덤 내부에 들어갈 수 있어서 왕릉의 규모와 천마총에서 발견된 각종 유물을 만나 볼 수 있습니다.

대릉원은 1시간 이상은 잡아야 할 듯...

(18시)대릉원 밖으로 나와 입구에서 경주빵도 사고, 리초야 카페에서 커피와 말차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잠시 휴식을 취했습니다.

[대릉원/첨성대 카페] 경주 리초야에서 첨성대 아이스크림 먹어보기

(19시)이후 이동한 곳은 동궁과 월지입니다.

예전의 안압지라고 한 곳이죠.

이곳은 여름이라 8시 가까이 되어 어두어지기 때문에 오후 7시 정도 가서 조금 밝은 동궁과 월지를 관람하고 야경이 들어오면 야경까지 관람후 나오는 코스로 잡을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저도 7시 정도 들어가서 2~30분 낮 풍경을 관람하고, 7시 40분에 들어온 야경을 보고 8시 30분 정도 나왔습니다.

경주 야경 관광으로 제일 많이 찾는 곳이 동궁과 월지 입니다.

[경주여행] 경주 동궁과 월지(안압지) 이용정보(입장료, 주차장, 점등시간)

[경주여행] 경주 동궁과 월지(구. 안압지) 야경 모습

(21시) 이곳 저곳 돌아다니고 동궁과 월지 야경까지 본다고 저녁은 아직 해결 전입니다.

그래서 미리 저녁식사를 경주 중앙야시장에서 먹기로 하고 방문했네요.

경주 저녁에 가볼만한 곳, 경주 중앙시장 야시장의 푸짐한 먹거리

경주중앙시장인데 오후 6시가 되면 문을 여는데요.

한 30여개의 포장마차 같은 먹거리 가게가 오픈을 합니다.

먹고 싶은 음식을 골라 드시면 되는데요.

다양한 먹거리고, 시장의 사람냄새 나는 장소가 정겹습니다.

중앙시장에서 든든하게 저녁을 먹고 보문단지 위쪽 펜션단지가 있는 곳의 펜션으로 가서 첫 날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수영장 있는 경주 가성비펜션/보문단지 펜션, J717펜션

이어서 2일차와 3일차 경주여행 2박3일 코스가 소개됩니다.

DAY 2.

불국사 - (장독대 점심) - 석굴암 - 충주허브랜드 - 감은사지 - 문무대왕릉 - 양남 주상절리 - (별채반 교동쌈밥) - 첨성대 야경 - 교촌마을(월정교 야경 등)

경주 2박3일 여행코스 2일차, 세계문화유산 정복하기

DAY 3.

신라역사과학관 - 국립경주박물관(성덕대왕신종) - (황남밀면 점심) - 분황사 모전석탑 - 황룡사지 및 황룡사 역사문학관 - 양동마을 - 옥산서원 - 정혜사지 13층석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