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 애드센스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웹로그를 분석하게 도와주는 구글의 도구입니다.
프로그램 코드나 SQL코드 없이 기본적인 방문기록을 자동으로 수집해주고 있는 것이죠.
티스토리 블로그는 수익형 블로그로 보통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 광고를 등록할 수 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본인의 블로그에 어떤 사람들이, 어떤 시간대에, 어떤 키워드로, 어떤 플랫폼으로 많이 방문하는지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결하는 방법 그리고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를 어떻게 연동시키는지 정리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기능과 역할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며, 데이터 확인을 위한 보고서와 검색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보고서로 웹페이지 사용정보를 확인하고, 중요 분석정보의 확인과 공지를 자동화하기도 합니다.
우선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를 연동시키기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가입은 G-mail로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들어가면 나오는 화면입니다.
회원가입은 생략하고, 로그인해서 [무료사용]을 클릭합니다.
가장 먼저 계정만들기를 한 후에 웹사이트를 등록하는 속성 추가 단계로 진행하면 됩니다.
하단메뉴의 [관리] - [계정만들기]로 들어가면 됩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 닉네임을 그대로 사용했습니다.
새 계정 이름을 기재하고 옵션선택 후 다음을 클릭해 계정을 만들어 줍니다.
계정을 만들었으면 [속성만들기]를 해 주시면 됩니다.
우리가 원하는 건 티스토리 블로그 웹페이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므로 [웹]을 선택하고 계속을 눌러 마무리합니다.
웹사이트 이름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이름을 그대로 적어주고(달리 적어도 무방), 웹사이트 주소와 카테고리, 국가를 선택해주고 [만들기] 클릭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웹사이트가 등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가 2개 이상 있으면, 동일한 방법으로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2개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어서 2개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하단의 메뉴에서 [설정]에 들어갑니다.
우선 구글 애드센스와 연결해서 구글애드센스-구글애널리틱스 연동이 되게 하는 작업입니다.
[속성만들기]에 보면 [애드센스 연결] 메뉴를 클릭합니다.
먼저 구글 애드센스에서 승인받은 핀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하단 메뉴에서 [계정] - [관리]에 들어가면 구글애드센스에서 받아 입력한 핀번호인 [웹게시자 ID]가 보이는데 복사합니다.
다시 구글 애널리틱스로 돌아와서 그 핀번호를 입력해주고 [계속]을 클릭하면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애드센스 연동이 마무리됩니다.
확인해 볼까요?
구글애드센스에서 하단의 [계정] - [설정] - [Google 애널리틱스 통합]을 클릭하면 연결된 블로그가 나옵니다.
하단의 [애널리틱스로 이동]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구글애드센스 핀번호가 적혀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구글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드센스 연동이 마무리되었습니다.
물론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했다면, 위 과정은 무시하고 아래의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동시키는 것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연결하는 방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 - 속성만들기의 [추정정보] 클릭합니다.
[추적코드] 클릭
여기에서 [추적ID]와 [gtag.js]를 복사해 둡니다.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돌아와 해당 블로그의 [플러그인] - [구글 애널리틱스]를 클릭합니다.
[추적ID]에 애널리틱스의 추적ID를 적습니다.
이어서 [꾸미기] - [스킨편집]에 들어갑니다.
[html 편집] 클릭
<head>와 </head> 사이에 복사해 둔 구글 애널리틱스 [gtag.js]를 붙여두기를 합니다.
저는 어떤 코드인지 알아보기 위해 주석을 달아놨습니다.
수 분 정도 지나면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한 블로그의 로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모든 작업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활용을 할 줄 알아야 하는데요.
[실시간]은 블로그에 실시간의 방문자 상황을 볼 수 있음
[잠재고객]은 사용자에 대한 정보
[획득]은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왔는지
[행동]은 사용자가 블로그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전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한 사용자를 파악
이런 기능들이 있으니 천천히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해 나가면 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공부하고 싶다면 책 하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다음 책을 확인해 주세요.
[서평]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활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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