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구글애널리틱스]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법]

by 해피이즈나우 2020. 3. 14.
반응형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활[활용법]

 

 

요즘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는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웹로그를 분석하게 도와주는 구글의 도구입니다.

프로그램 코드나 SQL코드 없이 기본적인 방문기록을 자동으로 수집해주고 있는 것이죠.

 

어제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 분석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연결하고,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었는데요.

 

티스토리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 연결 & 애드센스 연동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에 대한 책이 있어 소개를 해 드리고자 합니다.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책입니다.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2판)

 

저자 문준영

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30,000원

출판일 2020년 2월 1일

페이지수 576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지난 2018년 6월에 1판이 나오고 나서 이번에 2판이 새로 출판되었습니다.

 

 

예제를 따라 하며 익히는 방문자, 재방문, 구매 UP을 위한 구글 애널리틱스 가이드!

 

아래는 인터넷 교보문고에서 소개하는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 소개 내용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웹 로그 분석 도구입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은 기획자와 디자이너부터 상품 구매를 더 많이 유도하고 싶은 마케터까지, 누구나 쉽게 구글 애널리틱스로 웹 로그를 분석해 활용할 수 있죠. 

 

운영하는 홈페이지가 없어서 이렇게 좋은 도구를 학습할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요? 

홈페이지가 없어도,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이 책에서 제공하는 분석용 사이트와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를 활용해 실습 예제를 따라 하면 손쉽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익힐 수 있습니다.

 

2018년에 나온 책을 읽은 1판의 독자들의 평

 

실습 사이트 덕분에 손쉽게 익혔고, 사용자들의 움직임이 눈으로 보일 정도로 자세한 설명이 있다는 내용들입니다.

실제 저자는 책 전체 내용을 실습해볼 수 있는 분석용 사이트를 직접 구현했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가 없어도 입문부터 고급 내용까지 실습하면서 배울 수 있는 책입니다.

 

 

그럼 구글 애널리틱스는 누구에게 필요할까요?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의 역할을 보면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하며, 데이터 확인을 위한 보고서와 검색기능을 제공합니다.

보고서로 웹 페이지 사용정보를 확인하고, 중요 정보의 확인 및 공지를 자동화합니다.

 

따라서 이런 정보를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하겠습니다.

마케터나 기획자, 디자이너 외에도 정책을 이끌고 갈 CEO에게도 필요하답니다.

 

 

출판사를 차리고 싶어 뛰쳐나왔다는 개발자 문준영이 처음으로 발간한 책이라고 하는데요.

평소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익혀 내놓은 책인데 내용 구성이 초보자들도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첫 책이 이 정도라면 두 번째 책은 더욱 기대가 됩니다.ㅎㅎ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실제 홈페이지가 있다면 직접 구글애널리틱스와 연동해서 분석하면 더욱 좋겠지만, 홈페이지가 없어도 걱정 없이 배울 수가 있습니다.

 

바로 이 책에서 시용된 실습 웹사이트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인 '구글 머천다이징 스토어'의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접  '구글 머천다이징 스토어'를 구글 애널리틱스에 등록, 연동하여 실습을 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구글애널리틱스의 주요 보고서 내용입니다.

 

[실시간]은 블로그에 실시간의 방문자 상황을 볼 수 있음

[잠재고객]은 사용자에 대한 정보

[획득]은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왔는지

[행동]은 사용자가 블로그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전환]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한 사용자를 파악

 

여기에서 잠재고객만 제대로 이해한다면 구글 애널리틱스 60% 이상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Part 1의 준비하기 과정이 끝나면, Part 2는 기초분석따라 배우기 편입니다.

 

본격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웹로그 분석을 하는데요.

잠재고객 보고서,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 이벤트 보고서 등 기초보고서를 조직하면서 구글애널리틱스의 용어와 데이터를 읽고, 해석하는 방법을 공부하게 됩니다.

 

또한 실전 예제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실무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알아보는 편입니다.

 

표 기본형태

각각의 항목을 자세히 설명해주어 이해하기가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Part 3. 고급분석 따라 배우기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고급 웹로그분석을 공부하는 부분입니다.

 

사용자 개개인의 행동을 중심을 웹 로그를 활용하는 방법과 사용자를 여러 집단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방법, 홈페이지 외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 웹로그를 수집하는 밥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볼 수 있는 사용자 보고서 화면

 

Part 4. 전자상거래 추적하기

 

4편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있는 전자상거래 분석기능을 공부합니다.

이 기능으로 쇼핑몰의 매출 현황은 물론 사용자의 쇼핑 행동과 결재 행동까지 쉽게 분석할 수 있죠.

 

전자상거래 추적과 향상된 전자상거래 추적의 사용방법을 배울 수 있네요.

 

전자상거래 개요 보고서 모습

수익발생 현황과 몇 개의 상품이 팔렸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art 5. 구글 마케팅 플랫폼 활용하기

 

구글 마케팅 플랫폼은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옵티마이즈, 구글 태그매니저 등 마케팅에 도움되는 여러 도구가 있습니다.

구글 옵티마이즈를 사용해 사용자를 대상으로 여러 실험을 제공하고, 구글 태그매니저를 사용해 개발자 도움없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홈페이지 내용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본이라고 합니다.

이 기본을 가지고 좀 더 심화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수 있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 시험인 GAIQ라는 자격증이 있다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심화지식을 테스트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의 원론적인 내용 위주로 공부하면 되는데, 애널리틱스 아카데미와 애널리틱스 도움말을 바탕으로 출제가 된다고.

 

 

이 책은 구글 애널리틱스 전반을 따라 배우는 방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월한 예제를 통해 배울 수 있어 이해가 빠르고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공부하고 싶다면 [고객이 보이는 구글 애널리틱스]라는 책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