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구조개선 - HTML구조 에러

by 해피이즈나우 2020. 12. 27.
반응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구조개선 - HTML구조 에러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한지 3년,

네이버 유입에 최선을 다해 보지만 정말 힘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은 9% 내외.

한때는 20% 넘게 나오더니 스킨을 변경 후 급락하더라고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스킨을 바꾸면 html 코딩부분에 입력했던 내용들을 다시 모두 세팅해줘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장은 문제가 안되는데 한 두 달 지나니 구글이나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서치콘솔)에서의 에러가 뜨고, 검색유입량도 줄어드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티스토리 스킨 변경 시 주의사항(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서치콘솔, 애드센스 자동광고 등 재등록)

 

이번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들어가 보니 처음보는 에러가 뜨네요.

사이트 구조의 HTML구조 에러입니다.

'웹 페이지의 HTML이 검색엔진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작성되었는지 측정한 결과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보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나온 웹마스터 가이드를 참고로 수정해 봤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로그인해서 사이트 최적화를 누르니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검색로봇 수집이나 콘텐츠관리, 사이트 활성화는 문제없이 나오는데, 사이트 구조의 HTML 구조 에러는 처음 보는 모습입니다.

'링크관리'는 항상 나오는 것이라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는 내용이니 무시하셔도 되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최적화 '사이트내 링크구조개선'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최적화가 콘텐츠가 네이버 검색에 잘 노출되는지 최적화하고 품질을 개선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물론 상위노출에 대한 방법은 아니지만, 웹표준에서 권장하는 기술적인 사항을 준수해야 상위노출의 가능성을 열어두기 때문에 관리는 필요해 보입니다.

해당 지표가 모두 우수하다고 반드시 상위 랭크되지 않지만, 네이버 유입이 적은 상태에서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게 현실입니다.ㅎㅎ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웹마스터 가이드에 들어가 봤습니다.

최적화에 대한 설명이 순서로 나와 있는데, 그중에서 HTML 구조에 대한 에러이므로 '사이트 구조'에 대한 부분을 캡처했습니다.

 

1) HTML <head> 태그 정보 중 잘못 사용된 예

 

첫 번째는 <title>~</title> 태그에 내용이 없는 경우, <meta name="">에 내용이 없는 경우에 해당되는데, 이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보니 문제없음.

두 번째는 meta 태그의 charset 속성을 지정한 경우 웹서버는 'utf-8' 방식의 인코딩을 사용하지만, meta 태그의 charset 값은 'euc-kr'로 지정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이 부분을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2 HTML <body> 태그 정보 중 잘못 사용된 예

 

첫 번째 콘텐츠의 내용이 <frame> 태그로 지정되어 있는 경우인데 티스토리에는 <frame> 태그가 없으므로 패스!

두 번째는 <head> 태그 내에 존재해야 하는 정보(<titee> xormrkxdmsrjtemf)가 <body> 태그 내에 있는 경우인데 이 부분도 이상 없음.

세 번째는 링크 표현 시 javascript를 사용하여 해석을 어렵게 만든 경우인데 이 부분 또한 없음

 

또 제 티스토리 블로그 유니코드를 변경하는 방법이 있는데, 티스토리는 utf-8로 지정되어 있으니 이는 손대면 안된다고들 해서 바꾸진 않았습니다.

 

결국 이곳저곳 찾다가 발견한 내용은 다음의 내용을 <head>~ </head> 서이에 집어 넣으면 되는 것이더군요.

 

<meta name="NaverBot" content="All"/>

<meta name="NaverBot" content="index, follow"/>

<meta name="Yeti" content="All"/>

<meta name="Yeti" content="index, follow"/>

 

 

어디에서 고치는지는 다 아시죠?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 좌측의 [꾸미기] - [스킨편집]에 들어가서, 우측의 [html] 편집에 들어가면 되고요.

<meta charset> 태그는 아마 제일 상단에 있을 겁니다.

 

이후 1주, 한 달이 지나도 이 상태에서 변화되는 건 아무것도 없더군요.

그래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등록된 블로그를 삭제하고, 그다음 날 다시 사이트 등록을 진행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하는 방법

 

며칠 후 기대를 가졌건만,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 구조 에러는 역시나 처음 상태 그대로입니다.

결론적으로 이런 사이트구조의 'HTML 구조'와 '링크관리' 에러는 티스토리에서는 어떻게 해도 해결이 안된다는 답을 얻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면 제대로 바뀐다는 분도 있고, 위 처럼 코딩부분을 입력하니 해결된다는 분도 있는데, 대부분 큰 의미가 없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 같습니다.

 

저도 깨끗이 승복!

그냥 네이버 유입은 포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한참이 지난 후 웨어이즈 포스트라는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가 네이버 유입이 되는지 확인을 해 봤습니다.

웨어이즈 포스트에선 블로그 주소만 입력하면 최근 글 20개까지 네이버 [View]에 노출이 되는지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운영해온 지 3년

웨어이즈 포스트라는 사이트를 알고 난 후 검색해보면 모든 글들이 'X'자 빨간색이 나타났는데, 이번에 보니 '정상' 노출의 체크표시가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들은 [View] 목록에 나타나지 않고, [웹사이트] 기타 검색에만 노출이 되었거든요.

이번엔 감격스럽게도 [View] 목록에 나타나기 시작한 것입니다.

 

혹시나 싶어서 티스토리 관지자에서 방문통계를 확인해보니, 기존의 네이버 유입이 7~8% 수준에서 10~12% 수준으로 살짝 올라가 있네요.

 

아직 완벽하진 않지만, 네이버 유입애 대한 조금의 희망이라도 생기는 것 같아 뿌듯해집니다.ㅎㅎ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