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무료폰트 다운로드, OTF와 TTF 차이점

by 휴식같은 친구 2020. 11. 25.
반응형

무료폰트 다운로드, OTF와 TTF 차이점

 

 

최근 폰트 저작권과 관련하여 법무법인으로부터 정품 폰트 구입요청 확인 우편물을 접해본 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폰트 저작권 침해 시 배상해야 할 합의금에 대한 내용증명인데요.

개인적으로 회사에서 서너 번 받은 적이 있습니다.

 

글자체 자체는 저작물에 해당되지 않으나, 폰트를 만든 소프트웨어 업체의 프로그램 저작물로 보호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한글 정품을 설치하여 나오는 폰트와 정식 구입한 폰트를 사용할 경우엔 문제가 없지만, 불법으로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폰트는 저작권 침해가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폰트를 구입했다고 해서 모든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더라고요.

예를 들어 홈페이지나 프리젠테이션, 카탈로그 등 폰트사용이 가능한 분야가 명시되어 있으니 잘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폰트 구입 시 사용범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남들보다 멋진 프리젠테이션이나 문서를 꾸미기 위해서 폰트의 중요성은 부각되는데, 구입하자니 아까워 망설이게 됩니다.

의외로 돈으로 구입하지 않아도 되는 무료폰트가 많이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폰트 다운로드 가능한 곳을 소개해 드리고, 무료폰트 다운로드 시에 나오는 OTF와 TTF의 차이점을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우선 무료폰트 다운로드할 때 나오는 2가지 다운로드 방식인 OTF와 TTF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먼저, OTF는 Open Type Font의 약자로 윈도우즈나 맥 OS에서 주로 사용하는 글꼴입니다.

19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하다 어도비사와 결합해서 탄생한 글꼴이죠.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즈 글꼴 트루타입은 대부분 OTF형식입니다.

ISO에서 표준으로 지정한 폰트타입도 바로 OTF입니다.

 

영어에서 보듯이 open이라는 단어처럼 열린 글꼴이라 사용상의 제약이 적은 장점이 있고, 제어점의 개수가 더 많은 3차원 배지에 곡선으로 폰트를 랜더링 하기 때문에 월씬 부드러운 곡선으로 글꼴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러스트 등 고해상도 작업을 하는 그래픽 작업에 많이 쓰이는 글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OTF 글꼴을 다운로드하면 확장자가 '. otf'입니다.

 

이에 비해 TTF는 True Type Font의 약자로 트루타입 글꼴이라고 합니다.

1980년대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 어도비에 대항하기 위해 만든 글꼴형식입니다.

 

한때 비트맵을 대체하여 윈도우즈 글꼴이 대부분 TTF형식이었으나, 지금은 OTF 글꼴로 넘어간 상태입니다.

제어점이 3개인 2차 베지어 곡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차원으로 표현하다 보니 표현의 속도가 느리고 모니터에서 매끄럽게 보이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로 한글이나 워드, 웹페이지용으로 많이 쓰이고, OTF보다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쉽게 말해서 일반 사용자들은 무료폰트 다운로드 시 TTF 글꼴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되는 것입니다.

 

TTF 형식의 글꼴을 다운로드하면 확장자가 '. ttf', '. tte'로 나타납니다.

 

OTF와 TTF가 요즘은 일반사용자의 눈에 비교가 될 정도가 아니라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두 개 중 아무거나 다운로드하여 사용해도 무방하다는 것이죠.

 

그래도 굳이 구분해서 사용한다면, OTF는 그래픽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TTF는 일반 사용자들이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OTF와 TTF의 또 다른 차이점은?

OTF는 TTF보다 최신에 나온 글꼴형식이라 TTF에 없는 기능이 추가로 있고, 한자표현은 OTF에는 없고, TTF에만 있다고 합니다.

 

그럼 무료폰트 다운로드하는 곳 몇 개만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무료폰트네이버 한글한글아름답게에서 제공하는 '나눔폰트'인데요.

 

나눔스퀘어, 나눔스퀘어라운드, 나눔바른펜, 나눔바른고딕, 나눔글꼴에코, 나눔손글씨, 나눔고딕, 나눔명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글꼴이기도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눔글꼴 설치, 한글한글 아름답게!


네이버  한글한글아름답게 나눔글꼴 다운로드

 

두 번째는 서울시에서 폰트를 개발해 무료로 배부하고 있는 '서울서체'입니다.

서울한강체와 서울남산체 등 2가지가 있는데요.

서울서체도 글꼴이 예뻐서 많이 다운로드하고 있더라고요.

 

서울서체는 누구나 자유롭게 다운로드하여 어디에나 사용이 가능한 무료폰트입니다.

단, 서울서체의 판매, 유상양도, 무단배포 등의 행위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서울서체 다운로드

세 번째 무료폰트 다운로드는 '산돌 삼립호빵체'입니다.

삼립호빵은 1971년부터 삼립호빵을 출시해서 50주년을 맞아 (주)산돌과 개발하여 무료배포하고 있는 최근에 나온 서체입니다.

 

캐주얼하면서도 호빵의 모습이 연상되는 둥글둥글한 느낌의 글자체로 한글 2,780자, 라틴 95자에 적용되는 글꼴입니다.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하고 무료배포도 가능하나 유료로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됩니다.

 

삼립호빵체 다운로드

 

그리고 혹, 폰트 설치하는 방법을 모르는 분들을 위해 폰트 설치하는 방법 간단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폰트는 보통 압축파일이나 폰트파일 자체로 다운로드가 되는데요.

압축파일을 해제하면 TTF파일이라면 확장자가 .ttf, OTF파일이라면 .otf 확장자 파일로 풀어질 겁니다.

 

그럼 그 확장자 파일을 복사나 잘라내기 하여 C:\Windows\Fonts 폴더에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혹은 그 확장자 파일을 하나씩 더블클릭해서 실행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되니 둘 중 하나의 방법으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죠?

 

 

불법으로 폰트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지 마시고, 무료폰트로도 충분히 예쁜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니 이들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