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윈도우10 설치하기 - 윈도우10 설치 USB 만드는 방법

by 해피이즈나우 2020. 9. 5.
반응형

윈도우10 설치하기 - 윈도우10 설치 USB 만드는 방법

 

 

컴퓨터를 새로 구입할 때 Free DOS로 구입하거나, 기존 컴퓨터를 포맷하고 새로 윈도우10을 설치하고자 할 경우에는 윈도우10 설치 USB가 있어야 합니다.

 

예전에는 윈도우 설치파일을 CD-ROM이나 DVD-ROM 형태로 제공했는데요.

요즘은 경량화와 잘 쓰지 않는 매체라 새로 나오는 PC나 노트북엔 CD/DVD_ROM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윈도우 10을 설치하기 위해선 윈도우10 설치 USB가 필요합니다.

물론 윈도우10을 새로 구입하면 같이 딸려오기 때문에 상관이 없지만, 라이선스만 있거나, 설치 USB를 잃어버린 경우에는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들어야 하죠.

 

이럴 때, 윈도우10 설치하기 전에 윈도우10 설치 USB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데스크톱 PC나 노트북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일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우 역사는 1985년부터 시작됩니다.

1985년에 윈도우라는 명칭에 세상에 내밀었고, 본격적으로 개인이 사용하던 시절은 1990년, 도스 환경에서 사용하기 시작했죠.

 

완전한 운영체제로 발표된 건 1995년에 윈도우95였고, 이후 윈도우98, 윈도우 me, 윈도우 2000으로 꾸준히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2001년 윈도우XP가 나와 인기를 끌었고, 2007년에 윈도우 비스타, 2009년에 윈도우 7이란 새로운 명칭 체계를 갖습니다.

 

2012년 윈도우8이 출시되었고, 2015년에 윈도우10이 출시된 이래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네요.

 

그럼 본격적으로 윈도우 10 설치하기 전에 윈도우 10 설치 USB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간단하니까 소개되어 있는 대로 따라오기만 하면 됩니다.

 

포털에서 [윈도우10 다운로드]를 검색하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여기에서 윈도우10 설치 USB를 받아야 하니까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더블 클릭!

 

여기서 잠깐!

윈도우10 설치 USB로 사용할 것은 미리 포맷을 해서 깨끗한 상태로 만들어 주고, 용량은 8GB 이상인 USB를 사용해야 합니다.

 

윈도우 혼자 생각하는 중...

잠시 대기, 생각할 땐 건들면 안됩니다.

 

날 쓸려면 동의하라는 명령, 거부하면 당연히 윈도우10도 당신을 거부할 것입니다.

[동의] 클릭!

동의하고 나니 또 생각 중입니다.

이번엔 생각이 좀 많아지네요.

 

이제는 선택의 갈림길...

우리는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으로 하고 있으니 당연히 두 번째 옵션을 클릭!

 

본인이 현재 사용할 컴퓨터를 포맷 후 새로 설치할 경우에는 [이 PC에 권장 옵션 사용]을 선택하면 되고, 다른 PC라면 아키텍처를 원하는 비트(32비트, 64비트)를 선택해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럼 윈도우10 32비트와 64비트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가장 큰 차이는 처리속도입니다.

당연히 64비트가 32비트에 비해 처리가 빠릅니다.

 

그럼 아무 컴퓨터에 32비트나 64비트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다? 없다?

정답은 없다!

 

메모리 사이즈에 다라 설치할 비트수가 달라지는데요.

메모리가 4GB까지라면 32비트로, 4GB를 초과하면 64비트로 설치하면 되는 것이죠.

 

32비트와 64비트의 또 다른 차이라면 고사양의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에는 64비트가 원활하고, 그냥 문서작성 정도라면 32비트가 맞는 듯합니다.

 

사용할 미디어는 당연히 [USB 플래시 드라이브]입니다.

 

선택된 USB가 나옵니다.

여기에서 [다음]

 

그럼 열심히 100%가 될 때까지 윈도우 10 설치 USB에 저장을 하게 됩니다.

열라 바빠도 PC에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다고 친절히 알려주네요.ㅎㅎ

 

엥?

100% 되면 마무리되는 줄 알았더니 이젠 윈도우 미디어를 만든다고 시간을 뜸 들이네요.

 

컴퓨터 사양에 따라 빨리되고 늦어지니, 늦어진다면 여러분 컴퓨터가 구닥다리이니 화내지 마시길...

제 것도 구닥다리였는데 이번에 새 노트북으로 바꾸면서 윈도우10 설치 USB를 만들었답니다.

 

오랜 시간을 기다린 결과 끝(?)을 보고야 말았습니다. ㅎㅎ

"USB 플래시 드라이브가 준비되었습니다."

 

다 끝난 줄 알았더니 더 생각을 하겠답니다. ㅎㅎ

하지만, 이 마무리 단계는 금세 마치고 윈도우10 설치 USB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이제 새 컴퓨터에 이 설치 USB를 넣고 윈도우10 설치하기 후 라이선스 코드만 입력해주면 됩니다.

 

레노버 노트북을 구입해서 USB 윈도우 10 설치 드라이버를 만들고 실제로 설치를 끝냈습니다.

감사합니다.

 

레노버 노트북 구입 후기(10세대 i5 아이디어 패드)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