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나눔글꼴 설치, 한글한글 아름답게!

by 해피이즈나우 2020. 9. 3.
반응형

나눔글꼴 설치, 한글한글 아름답게!

 

 

오늘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폰트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내용이지만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네이버 나눔글꼴 다운받아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네이버에서는 한글한글아름답게라는 한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2016년도부터 나눔글꼴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요즘같이 저작권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기에 기본글꼴 외에 다른 글꼴을 임의로 사용하다가는 소송을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그럼 네이버 한글한글아름답게의 프로젝트로 내놓은 나눔글꼴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네이버에서는 2008년부터 한글 글꼴을 개발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2016년도에 배포한 나눔스퀘어, 요즘 무료 폰트로 무척 인기가 좋답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회사나 집에서 부담없이 예쁜 나눔글꼴의 무료 한글폰트를 사용하고 있네요.

 

 

네이버의 마루프로젝트에서는 부리글꼴을 만들고 있는데요.

부리란 명조체를 말하고, 중국 명조시대 글꼴을 칭하는 것입니다.

마르라는 의미는 '첫째, 으뜸, 제일, 높은, 맏이'라는 순우리말입니다.

 

명조체의 특징은 아시다시피 모음 끝에 부리모양이 있다고 해서 부리글꼴이라는 이름을 지어 글꼴을 제작하고 있다네요.

 

네이버 나눔글꼴을 더운 받기 위해서는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되는데요.

다음이나 네이버에서 '나눔글꼴'을 검색하면 됩니다.

 

한글한글 아름답게에서 [목차]를 클릭해 [나눔글꼴]로 들어가세요.

이것저것 귀찮다?

아래 링크로 바로 연결하시기 바랍니다.ㅎㅎ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나눔글꼴 다운로드 바로가기

 

여기서 사용할 수 있는 나눔글꼴에는 나눔스퀘어라운드, 나눔스퀘어, 나눔바른펜, 나눔바른고딕, 나눔글꼴에코, 나눔손글씨, 나눔고딕, 나눔명조 등입니다.

 

이래쪽에 [나눔글꼴 모음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그럼 나눔글꼴 모음이 압축파일로 다운로드가 됩니다.

 

나눔글꼴지적 재산권은 네이버와 네이버 문화재단에 있고요.

개인 및 기업 등 누구나 무료로 제공이 되고, 유료 판매만 제외하고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해도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폰트(글꼴) 자체는 저작물에 해당되지 않으나, 폰트를 만드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자체가 저작물로서 보호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서편집(한글, 오피스, 포토샵 등) 프로그램을 깔고, 그곳에 나와있는 폰트가 아닌 라이선스없이 유료 폰트를 사용한 경우에는 저작권 침해에 해당이 됩니다.

폰트에 대한 라이선스는 문서작성용으로만 설정할 수 있고, 그 범위를 벗어나 홈페이지에 글꼴을 사용하면 이 또한 라이선스 위반이 됩니다.

무료글꼴이 아닌 폰트는 아예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네이버 나눔글꼴은 정말 우리에게 좋은 선물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은 압축되어 있습니다.

압축을 풀어줍니다.

 

네이버 한글한글 아름답게 페이지에서 직접 글자를 입력해 글꼴이 어떤 모습인지 확인도 할 수 있으니 마음에 드는 것만 다운로드해도 됩니다.

 

압축을 풀면 나눔글꼴 모음이 주르륵 나오게 됩니다.

이를 모두 복사해서 윈도우 폴더의 폰트폴더 안에 복사만 해주면 나눔글꼴이 설치가 됩니다.

 

탐색기에서 [C:\Wondows\Fonts]에 들어갑니다.

그곳에 복사한 글꼴을 붙여넣기만 해주면 됩니다.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자동적으로 글꼴 설치가 진행이 되는 모습입니다.

 

붙여넣기가 끝나면 문서편집 프로그램을 열어서 글꼴이 들어가 있는지 확인해보면 되겠죠?

파워포인트를 열어 글꼴에 보니 나눔글꼴들이 표시가 됩니다.

 

나눔글꼴엔 아름다운 한글글꼴이 다양하게 있으니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굳이 돈 들여서 폰트 구입하지 말고 이렇게 무료폰트로 예쁜 문서 편집해 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