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기도.인천시 여행

김포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by 해피이즈나우 2021. 3. 29.
반응형

김포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김포시는 경기도 북서부에 있는 시로 시의 3면이 한강 하구부와 염하, 당화만으로 둘러싸여 있고, 서남쪽은 인천시, 동남쪽은 서울시, 북쪽은 한강과 개풍군을 접하고 있는 김포반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김포에는 통진읍, 고촌읍, 양촌읍 등 3개의 읍이 있을 정도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기도 하는데요.

근래 들어 우리나라에서 세종시 다음으로 인구가 많이 늘고 있는 도시가 김포시(인구 47만여명)라고 합니다.

제조업체의 이전과 서울시 인구유입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포시는 3개읍, 3개면, 8개동으로 이루어져 있고, 한강하류에 위치하고 있어 조선시대 한양의 관문이자 넓은 김포평야를 끼고 있습니다.

3면이 바다이고, 문화유적이 많아 가볼만한 관광명소도 많이 있습니다.

 

제 나름대로 김포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을 정해서 정리했으니 김포여행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김포시 관광안내도

좀 더 자세한 김포관광지도는 아래에서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김포관관안내지도.jpg
6.90MB
김포관관안내지도_2.jpg
7.53MB

 

제가 임의로 김포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으로 선정한 곳은 총 11곳입니다.

10곳을 선정하려고 하다보니 라베니체와 호수공원을 빼놓을 수가 없어서 한 곳을 더 추가했습니다.

 

1. 김포아트빌리지 & 김포한옥마을

2. 문수산 & 문수산성

3. 덕포진

4. 김포 장릉

5. 대명항 & 김포함상공원

6.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7. 김포국제조각공원

8. 한강야생생태조류공원 & 에코센터

9. 김포 평화누리길

10. 김포 다도박물관 & 한재당

11. 김포의 한강신도시 공원들과 김포 라베니체

가타 등등...

 

일부 사진은 김포시 문화관광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1. 김포아트빌리지 & 김포한옥마을

 

전통과 현대의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김포아트빌리지김포한옥마을은 운양동 모담산 자락에 안겨있는 마을로 자연친화적 문화, 예술공간인데요.

1980년대 초, 서울 북촌마을과 을지로가 재개발되면서 도시의 한옥을 이축한 곳입니다.

 

16개의 한옥마을과 5개의 창작 스튜디오, 아트센터와 야외공연장, 전통놀이마당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옥마을의 고즈넉한 전통적 아름다움과 아트센터의 현대적 아름다움이 공존하며 여행객들에게 생활 속 문화예술을 접할 수 있는 친근한 공간입니다.

저녁에 지나칠 때 보니 야경도 무척 아름다운 곳이더군요.

 

김포아트빌리지 이용시간은 09:00 ~ 18:00이며, 한옥마을은 상시 개방되어 있습니다.

휴무일(휴관일)은 매주 월요일이며, 입장료(관람료)는 무료입니다.

 

 

주차장은 한옥마을과 아트센터에 무료주차장이 있습니다.

(향후 유료화 진행된다고 합니다)

 

김포 아트빌리지와 김포한옥마을 

 

 

2. 문수산 & 문수산성

 

문수산은 해발 376m(김포시에서 가장 높은 산)로 아기자기한 등산의 맛을 보여주며 사계절 경치가 아름다워 김포의 금강산이라 불립니다.

 

문수산에는 조선 19대 숙종 20년(1694)에 바다로 들어오는 외적을 맞고 강화도 방어를 위해 쌓은 문수산성이 있어 외세의 침략에 저항한 옛 조상들의 숨결을 느끼며 산에 오를 수 있습니다.

(최근 발굴조사 결과 삼국시대(신라)에 산성이 세어졌음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등산로 초입에는 산림욕장이 조성되어 있어 피톤치드와 음이온 등을 마시며 가벼운 휴식과 산책하기에도 제격이죠.

 

문수산은 성동저수지에서 전망대까지 왕복 1시간, 정상까지 2~3시간 정도에 다녀올 수 있습니다.

성동저수지-전망대 정자-홍예문-중봉헬기장-문수산성 및 정상 - 북문(5.5km)

 

 

주차장은 문수산 산림욕장에 하면 되는데 하루 주차비가 2,000원이니 부담되지 않는 가격이네요.

산림욕장을 지나 조금 더 가면 공터가 나오는데 그곳은 무료주차가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문수산과 문수산성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문수산 산림욕장에는 4.6km의 등산로와 1.4km의 산림욕로로 이루어져 있고, 곳곳에 벤치와 원두막, 평상, 야외탁자, 운동시설 등이 있어서 중간중간 쉬어가며 갈 수 있습니다.

 

문수산 정상에 오르면 산 아래에 염하강과 한강물이 유유히 흐르고 맑은 날 강 건너엔 손에 닿을 듯 북한 개성의 송악산까지 볼 수 있어 산행과 더불어 다른 산에서 볼 수 없는 산수의 어울림과 분단 역사의 현장에서 깊은 감동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직 올라가 보지 않은 곳인데 서울에서 가까우니 언제 다녀오고 싶은 곳 중 한 곳입니다.

특히 날씨 맑은 날에 가면 한강 포구와 서울의 삼각산, 북녘땅 등의 풍경이 정말 멋지다고 합니다.

 

문수산 가는 길] 김포 문수산 등산코스 및 주차장 정보

김포 문수산 등산] 문수산 정상풍경과 문수산성 풍경

 

 

3. 덕포진

 

덕포진은 강화해협을 통해 서울에 진입하려는 외세의 침공을 양쪽에서 방어하기 위한 만든 포대와 돈대가 있던 곳입니다.

강화도의 광성보와 덕진진 등과 함께 1679년(숙정 5)에 함께 축성된 것입니다.

 

병인양요(1866) 때에는 프랑스 함대와, 신미양요(1871) 때에는 미국과 싸웠던 격전지로 해협이 매우 좁고 물살이 빨라 손돌목이라 부르기도 하고, 1981년 발굴과 복원사업을 하였습니다.

 

덕포진에는 입구에 덕포진 전시관이 있고, 야외학습장, 3개의 포대, 파수청터, 손돌묘, 덕포진 돈대터 등이 있으며, 덕포진 포대에서 바라보는 풍경이 멋진 곳입니다.

 

덕포진에는 가포대, 나포대, 다포대 등 세 개의 포대가 강화도 초지진과 덕진진의 남장포대를 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손돌묘가 있는 곳엔 파수청이 있는데, 덕포진의 지휘소이자 포를 쏘기 위한 불씨를 관리하는 장소로 사용했습니다.

 

 

덕포진 관람안내

 

관람시간 제한없음

관람료(입장료) 무료

휴무일 없음

주차장 무료

소요시간 60여분

 

김포 가볼만한 곳, 덕포진

 

 

4. 김포 장릉

 

김포 장릉은 김포시 풍무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16대 임금인 인조의 아버지인 원종(1580~1619)과 어머니인 인헌왕후의 묘입니다.

 

원종(1580~1619)은 14대 임금인 선조와 인빈 김씨의 세 번째 아들(선조의 다섯 번째 아들)로 정원대원군이었고, 그의 첫째 아들인 능양군이 왕위에 오르자 사후에 대원군에 봉해졌고, 1632년(인조 10)에는 왕(원종)으로까지 추존되었습니다.

인헌왕후(1578~1626)는 능안부원군 구사맹의 딸로 1590년(선조 23) 정원군(원종)과 가례를 올리고 연주군부인에 봉해지고, 아들이 왕위에 오르자 연주군부부인, 사후에는 인헌왕후로 추존되었습니다.

김포 장릉은 조선왕릉 중에서 최초로 묘에서 원으로, 원에서 능으로 승격된 왕릉입니다.

 

장릉 입구에 장릉역사관이 있습니다.

조선왕릉과 김포 장릉애 대한 전시가 진행 중이니 미리 관람하고 가면 이해가 빠를 것입니다.

 

 

김포 장릉 관람안내

 

입장료 무료(최근에 무료로 변한 듯)

관람시간  2~5월/9~10월 06:00~18:00, 6~8월 06:00~18:30, 11~1월 06:30~17:30(1시간 전 입장마감)

휴무일 매주 월요일

주차장 소형차 기준 기본 30분 300원, 추가 10분당 100원

(방문한 날은 주차료 안받았음)

 

김포 장릉(원종과 인헌왕후의 능)

 

 

5. 대명항 대명포구 & 김포함상공원

 

김포 유일의 지방어항인 대명항은 60여 척의 어선이 연안어업으로 잡은 수산물을 직판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곳입니다.

봄이면 삼식이와 주꾸미, 여름엔 농어와 광어, 가을엔 꽃게가 많이 잡히는 곳으로 항상 풍성해지는 기분이 드는 곳이네요.

 

대명항에서 바라보이는 강화도로 가는 초지대교 모습

 

대명항 대명포구에는 대명항 수산물 직판장이 있는데 직접 잡은 수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두 번 방문했는데 대명항에서 칼국수와 왕새우튀김을 먹은 이야기만 있습니다.

계절별 제철에 잡은 수산물과 젓갈류, 건어물, 냉동 수산물도 판매하고 있답니다.

 

수산물 직판장 옆에 무료 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대명항 맛집, 청기와횟집 칼국수 맛집

김포 대명항/대명포구 맛집, 수철이네 왕새우튀김 본점

 

대명항 서쪽에는 62년 바다를 지켜오다 2006년 12월 퇴역한 상륙함(LST)을 활용하여 조성한 수도권 유일의 함상공원인 김포함상공원이 있습니다.

다양한 볼거리와 함상공원체험 등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랍니다.

 

문화관광해설사가 있어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영상관, 선실재현공간, 한국전쟁 홍보관, 한주호 준위 추모관 등 전시관을 보다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고, 상갑판을 지나 조타실, 전탐실을 올라가면 군인들이 생활하던 공간이 있고 이 공간을 통해 간접적으로 해군의 생활을 엿볼 수 있습니다.

 

 

김포함상공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휴무일 없이 3~10월엔 09:00~19:00, 11~2월은 09:00~18:00(1시간 전 마감)입니다.

관람료(입장료)는 성인 3,000원, 청소년 및 군인은 2,0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주차장은 무료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6.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민간인 통제구역인 애기봉은 북한땅에서 잘 보이도록 크리스마스트리로 유명한 곳인데, 지금은 남북정상 회담하면서 철거된 상태입니다.

한국전쟁 당시 남북이 서로 차지하기 위해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는 154 고지가 바로 이 곳이라고 합니다.

 

애기봉 정상에서는 불과 1.3km 떨어져 있는 북녘땅이 한눈에 보이며, 개성 송악산까지 볼 수 있고, 애기봉에 대한 슬픈 전설을 듣고 박정희 전 대통령이 친필로 애기봉이란 한자를 적어 준 곳이기도 합니다.

 

평화생태전시관을 관람하고 흔들다리를 건너면 스카이포레스트가든이 나타납니다.

 

지난번에 갔다가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으로 조성하는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들어가 보지 못했는데, 최근에 예약해서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조강전망대에 가면 손에 잡힐 듯 북한 선전마을과 초소들을 무료로 설치된 망원경을 통해 볼 수 있고, 로봇이 만들어주는 차를 마시며 조강과 황해남도 풍경을 감상하면 좋겠습니다.

 

애기봉 전망대에서는 북한 땅뿐만 아니라 10여 km 떨어져 있는 파주 교하와 운정신도시 아파트까지 조망권에 들어옵니다.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관람안내

 

관람시간 총 6회(10:00, 11:00, 13:30, 14:30, 15:30, 16:30)

(10:00~13:00는 시설점검시간, 애완동물 출입금지, 예약시간 30분 초과 시 노쇼)

관람인원 회당 100명, 1일 총 600명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

입장료(관람료) 어른 3,000원, 청소년 및 군경 2,000원, 어린이 1,000원

(김포시민 및 북한 접경지역 주민  50% 할인, 경로/장애인/유공자/ 기초/차상위/2자녀이상 가구 무료)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준비물 신분증

 

김포 가볼만한 곳,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김포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입장료 및 예약, 평화생태전시관 전시모습

 

 

7. 김포국제조각공원

 

김포국제조각공원은 김포시 월곶면 고막리에 위치한 통일을 테마로 만들어진 조각작품 테마공원입니다.

1998년에 분단의 아픔이 아직 가시지 않은 월곶면 문수산 자락에 조성된 이곳은 김포시민들의 정서와 통일의 염원이 깃들어 있는데요.

특히 지오바니 안셀모 등 세계적 조각작가 16명의 작품 30여 점이 전시된 이 곳은 다른 공원과는 달리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룬 구성과 설치를 통해 관람객들이 산책을 즐기면서 조각품을 직접 만져볼 수 있어 두 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답니다.

 

공원 안에는 길이 120m, 폭 30m의 성인용 슬로프와 어린이용 슬로프가 각각 설치돼 있어 2천명이 동시에 여름철에는 물썰매를, 겨울철에는 눈썰매를 즐길 수 있고, 야외수영장이 설치돼 있어 물놀이가 가능합니다.


특히 김포시가 시설을 투자하고 김포시설관리공단이 위탁운영하는 청소년수련원이 함께 있어 청소년 또는 단체가 저렴한 비용으로 숙박과 수련을 함께 할 수 있네요.

 

 김포조각공원 입장료 무료.

주차장 주차요금은 하루 주차요금으로 소형차 1,000원, 중형차 1,500원입니다.

김포조각공원 이용(관람)시간은 365일 24시간 개방되어 있습니다.

 

[김포가볼만한곳]김포조각공원에서 작품감상하며 숲속 산림욕하기

 

 

8. 한강야생생태조류공원 & 에코센터

 

탁 트인 한강변에 펼쳐진 푸른 습지와 넓은 들판을 따라 걸으면 철새들의 힘찬 날갯짓 속 생태이야기가 들려오는 곳.

재미있는 생태체험과 지친 마음을 위로해주는 산책길을 가진 이곳은 바로 수도권 최대의 생태공원인 김포한강 야생조류생태공원입니다.

 

약 56만 7,051㎡의 부지에 조성된 이곳은 철새들이 많이 찾는 반달형 농경지를 김포한강신도시 조성에 따라 야생조류의 생태와 서식환경 보존·관리를 위해 만든 곳입니다.

큰기러기, 쇠기러기, 재두루미 등이 날아들어 다양한 철새를 관찰할 수 있으며, 물길 따라 걸으며 한강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랍니다.

 

한강 야생조류생태공원에는 2015년에 개관한 특이하게 기울어진 건물에 에코센터가 있습니다.

한강 일대에 서식하는 텃새와 철새에 대한 정보, 조류를 관찰할 수 있는 전망대를 갖춘 시설입니다.

 

에코센터 야외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한강하류 풍경이 무척 예쁜 곳입니다.

 

에코센터는 작년에 방문을 했는데 건물 안전에 문제가 있어 폐쇄된 상태에 있었는데, 지금은 개방됐는지 모르겠네요.

 

김포 가볼만한곳, 김포에코센터 &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9. 김포 평화누리길

 

김포에도 걷기 좋은 길, 김포 평화누리길이 있습니다.

대명항~문수산~애기봉~전류리 포구까지의 39km,, 3개의 코스로 조성된 평화, 안보 트레킹 명소입니다.

 

아래 사진은 김포 평화누리 1코스로 덕진진에서 대명항에 이르는 철책코스 모습입니다.

 

1코스 (대명항 ~ 문수산성 남문, 영화강 철책길) : 걷는 거리 14 km (4시간 소요)

강변 트레킹이라고 불릴 정도로 강과 산과 철책이 잘 어우러진 이름다운 코스로 역사적 흔적까지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2코스 (문수산성 남문 ~ 애기봉 입구, 조강철책길) : 걷는 거리 8.0 km (3시간 20분 소요)

김포 숲길이라고 불리는 2코스는 문수산성 남문부터 애기봉 입구까지 이어지는 코스로 북한과 가장 가까운 구간으로 철책너머 북한의 모습을 볼 수 있는 길입니다.

 

 

3코스 (애기봉 입구 ~ 전류리 포구, 한강철책길) : 걷는 거리 17 km (4시간 30분 소요)
드넓게 펼쳐진 김포평야가 펼쳐져 있고, 철책너머 한강이 흐르는 평화로운 구간으로 후평리 평야로 접어들면 여러 종의 철새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10. 김포 다도박물관 & 한재당

 

김포에는 조선시대 중기의 학자인 한재 이목에 관한 여행지가 있습니다.

이목은 김종직의 문인으로 치열한 당쟁이 있던 시절에 무오사화로 인해 김일손, 김굉필, 정여창 등과 함께 억울하게 처형을 당한 문인이었죠.

갑자사화 땐 죽은 시체에 부관참시까지 당했으니 얼울할만하겠습니다.

 

이후 이조판서에 신원되어 이조판서에 추존되었고,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입구에 그의 위패를 모신 사당이 있는데, 이곳이 바로 한재당입니다.

 

한재당 관람과 관련해 입장시간이나 휴무일 없으며, 입장료와 주차장 주차요금도 없으니 지나치는 길에 잠시 내려 구경하고 가도 좋은 곳입니다.

 

아울러 이목은 다도에 특별히 가까이하며 차 문화를 도입한 학자이기도 한데요.

'다부'라는 책을 지어 차를 보급하는데 큰 역할을 수행한 문인이기도 했습니다.

 

그의 출생지인 김포지역에 이목의 차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박물관이 김포 다도박물관입니다.

1만여 평의 부지에 다도박물관뿐만 아니라 조각공원과 팔도 장독, 생태연못, 잔디정원 등이 있어서 산책하기 좋은 박물관이더라고요. 

 

 

김포 다도박물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10:00~18:00

(동절기엔 17:00까지, 마감 1시간 전까지 입장가능)

휴관일(휴무일) 매주 월요일(공휴일이면 정상개관)

관람료(입장료) 성인 5,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3세~초등) 3,000원

주차장 무료

 

김포 다도박물관, 정원과 조각공원이 예쁜 박물관

[김포여행] 이목의 사당, 한재당

 

 

11. 김포의 한강신도시 공원들과 김포 라베니체

 

김포시에 새롭게 조성된 한강신도시가 있습니다.

운양동, 장기동, 마산동, 구래동, 양촌읍 양곡리 일대를 말하는데, 2003년에 시작하여 2017년에 마무리를 했습니다.

 

먼저, 한강중앙공원은 김포시 장기동에 있는 신도시에 만들어진 공원입니다.

한강중앙공원 남단과 북단으로 금빛수로라는 작은 수변이 조성되어 있어 산책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금빛수로 남쪽으로 산책하다보면 이국적인 풍경의 공간이 나오는데, 이곳이 김포 라베니체입니다.

먹거리와 볼거리가 가득한 수변상가로 분위기가 좋아 가족이나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많이 찾는 곳입니다.

 

또한, 금빛수로 보트하우스에서 문보트, 패밀리보트, 패딩보트 등을 타고 라베니체의 금빛수로 일대를 달리는 수상레저까지 즐길 수 있답니다.

 

김포 한강신도시, 한강중앙공원과 금빛수로 풍경

김포 금빛수로와 라베니체 마치에비뉴 풍경

라베니체 금빛수로 보트하우스 이용안

 

 

두 번째 김포한강 신도시에 있는 공원은 김포 한강신도시 호수공원입니다.

김포시 마산동 아파트 단지에 둘러싸여 있는데,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아파트가 병풍처럼 느껴지는 공원입니다.

 

금빛수로와 라베니체 등이 있는 한강중앙공원처럼 볼거리가 많지는 않지만 산책하기 좋은 호수공원입니다.

 

 

세 번째 김포한강신도시의 공원은 운양동에 있는 모담공원입니다.

모담공원은 김포에 있는 공원 중 가장 큰 규모이며, 모담폭포라는 인공폭포가 있습니다.

 

그리고 모담공원 서남쪽에 카페들이 들어선 운양동 카페거리가 있는데요.

요즘 커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김포에 가면 꼭 들리는 핫플레이스라고 합니다.

 

김포 운양동 카페거리, 스테이온 커피 - stay on 분위기 좋은 카페

[김포여행] 모담공원과 모담산 전망대

 

그 외에도 김포에는 가볼만한 곳이 많이 있습니다.

 

태산패밀리파크는 하성리에 있는데, 각종 나무와 잔디로 둘러싸인 광장과 분수가 있어 가족 나들이객이 많이 찾는 김포의 명소입니다.

모형풍차, 물놀이장, 놀이시설 등이 잘 갖추어 있기도 합니다.

 

아울러 독립운동 기념관이 천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김포에도 있습니다.

경기도에서 3.1 운동 당시 두 번째로 많은 주민들이 만세운동에 동참하였다고 해서 이를 기념하기 위해 양촌읍에 들어선  김포시 독립운동기념관입니다.

 

김포시 독립운동기념관, 삼일절(3.1절) 가볼만한 곳

 

 

김포에는 그 외 가볼만한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선후기의 작은 향교인 통진향교(월곶면), 덕포진교육박물관(덕포진 입구), 1950년대의 석조 성당인 김포성당(김포시내), 의병장인 조헌의 서원인 우저서원(김포시내), 김포향교(김포시내), 김포마리아나(고촌읍), 현대프리미엄아울렛(고촌읍), 보름산미술관(고촌읍) 등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