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강원권 여행

고성 통일전망대 가는 길(방법) 및 관람안내

by 해피이즈나우 2021. 5. 24.

고성 통일전망대 가는 길(방법) 및 관람안내

고성 통일전망대는 우리나라 최북단 강원도 고성군에 있으며, 1983년 문을 연 이래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여 분단의 아픔을 체험하고, 통일안보교육의 현장입니다.

바다 위의 금강이라는 해금강 등 동해바다의 비경과 금강산 일대를 조망할 수 있어서 인기 많은 고성관광의 일번지입니다.

지난번 통일전망대를 두 번째 다녀오면서 고성 통일전망대 가는 방법과 관람에 관한 정보(입장료)를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속초에서 아침에 일어나 고성 통일전망대로 향했습니다.

금강산으로 향하는 초입, 통일전망대로 가는 길동해대로 7번 국도 모습입니다.

고성 통일전망대로 가기 위해서는 고성군 현내면 마차진리에 있는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에서 출입신고를 하고 자차를 이용해 동일전망대로 이동하면 됩니다.

속초에서 통일전망대까지는 약 60km 정도이며,  출입신고서 작성하는 곳까지는 49km 정도 됩니다.

속초에서 1시간 정도 걸려 아침 10시에 도착했습니다.

통일전망대 관람시간11~2월 동절기엔 09:00~15:50까지, 하절기인 7.15~8.20까지는 09:00~17:50, 기타 일정에는 09:00~16:50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출입신고소 출발시간 기준)

휴무일 없이 연중 무휴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성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 모습입니다.

통일안보공원이랍니다.

도착하는 순서로 차량을 안내하시는 분들이 일렬로 세우게 합니다.

주차를 한 후 일행 모두가 나와 출입신고서를 작성하고, 코로나 시대에 발열체크 등을 해야 합니다.

입구에서 발열체크하고, 방문기록을 남깁니다.

최근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발생하면서 이곳에 방문 후 일주일간은 돼지농장 근처에 가지 말라는 안내판도 보입니다.

고성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 건물 모습

좌측에서 신고하고, 우측은 안보교육관이 있는데,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예전엔 이곳에서 안보교육을 받고 이동했던 기억이 있네요.

안보교육은 8분 정도 소요되고, 30분마다 교육을 실시합니다.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소 모습입니다.

통일전망대에 가서 도착 전에 있는 DMZ 박물관과 6.25전쟁체험전시관을 무료관람하고 통일전망대로 이동하면 됩니다.

물론 관람은 본인들의 자유입니다.

고성 통일전망대 관람안내

입장료(관람료) 일반 3,000원, 경로 및 초중고 학생 1,500원

면제대상 유공자, 장애인, 참전용사, 미취학 아동

주차요금  5,000원

통일전망대는 자가용으로만 들어갈 수 있으므로, 차가 없으면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개인 여행자라면 다른 분의 차를 양해받아 같이 타고 가는 수밖에 없네요,

통일전망대 관람시간은 1시간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나, DMZ 박물관과 6.25 전쟁체험전시관까지 관람하려면 3시간 이상은 소요됩니다.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서 양식입니다.

일행 중 대표가 한 장 작성하면 됩니다.

차량번호와 차종, 전화번호

그리고 동승자 이름과 나이를 기재하면 됩니다.

신분증은 별도로 제시하라고 하지 않네요.

출입신고서와 입장료, 주차료를 납부하면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서와 입장권을 건네줍니다.

출입신고소 앞에는 통일전망대 기념품과 북한 술, 고성 특산물 등을 파는 매점이 있습니다.

간이식당과 카페테리아도 있어서 잠시 쉬었다 가도 되겠습니다.

이곳과 통일전망대에서 파는 북한 술 종류들

가격이 상당히 비싼 편이네요.

25,000~45,000원 선입니다.

통일전망대 출입신고서를 들고 2~3km 정도 가면 민통선 검문소가 나옵니다.

헌병들이 검문소 사진을 찍었느냐고 물으며, 스마트폰을 직접 확인까지 합니다.

블로그 하면서 사진은 필수, 달려오면서 찍었는데, 결국 헌병에게 발각(?)되어 지워졌네요. ㅎㅎ

민통선 검문소에서 차 안과 일행을 확인하고 차 위에 올려놓을 민통선 차량출입증을 줍니다.

육군 5861부대장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통일전망대를 관람하고 나오면서 검문소에 제출하면 됩니다.

비거 오락가락하더니 한바탕 소나기가 내립니다.

촉촉하게 젖은 한가로운 도로를 달립니다.

검문소에서 10km 정도 가다 보면 좌측에 DMZ 박물관이 있습니다.

무료관람이니 가는 길에 잠시 들러 구경하면 좋습니다.

DMZ 박물관 in 고성 통일전망대

좌측으로 들어가면 DMZ 박물관, 직진하면 전방에 6.25 전쟁체험전시관과 금강산 휴게소, 통일전망대가 나옵니다.

고성 통일전망대 주차장 모습입니다.

좌측에 6.25 전쟁체험전시관이 있습니다.

통일전망대에서는 동족상잔의 비극을 교훈 삼고 민족화합과 조국의 평화통일을 염원하기 위해 6.25 전쟁을 체험할 수 있는 6.25 전쟁체험전시관을 개관, 운영하고 있습니다.

6.25 전쟁의 참상과 당시 상황을 사진과 영상, 자료와 유물 등을 통해 현실감 있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6·25전쟁체험전시관 (in 통일전망대)

대한민국 최북단에 있는 마지막 커피전문점이 있네요.ㅎㅎ

그리고 통일전망대 입구에 있는 금강산 휴게소.

여기에서 5~10분 정도 걸어 올라가면 북한의 해금강과 금강산을 조망할 수 있는 통일전망대가 나옵니다.

고성 가볼만한 곳, 고성 통일전망대

통일전망대 가는 방법과 관람안내에 대해서 정리해 드렸는데요.

처음 방문하는 분들께 되도록이면 쉽게 이해되도록 자세히 적어보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