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강원권 여행

춘천막국수의 모든 것,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by 해피이즈나우 2020. 6. 5.
반응형

춘천막국수의 모든 것,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춘천의 대표적인 먹거리는 춘천 닭갈비와 막국수인데요.

춘천여행을 계획하면서 딸아이와 함께 체험거리가 있나 싶어 찾다가 발견한 곳은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입니다.

 

춘천막국수협의회영농조합법인에서 펼치는 막국수 저변화를 위해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는 체험박물관인데요.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은 춘천의 대표 향토음식인 막국수를 테마로 한 전시관과 체험관으로 메밀과 막국수의 유래, 종류, 음식 등 전반적인 것을 전시하고 있고, 메밀을 직접 반죽하여 막국수 면을 뽑아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는 체험관이 있습니다.

 

메밀과 관련한 전문자료와 함께 막국수의 역사가 전시되어 있는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을 담았습니다.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은 춘천시 신북읍에 있는데 소양강댐이나 춘천 시내에서 10분이면 도달하는 거리입니다.

 

 

 

춘천 지역사회의 먹거리 문화를 향상하고 지역상품인 막국수를 세계화와 명품화를 목표로 설립된 춘천의 또 하나의 랜드마크가 되고 있습니다.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관람안내

 

전시관 관람시간 10:00~17:00

체험관 체험시간 10:30~16:30

(30분 전 입장완료)

 

휴관일 매주 월요일, 성과 추석 명절 연휴

주차장 무료

 

 

 

입장료 성인 1,000원, 청소년 700원, 어린이(7~12세) 500원

장애인 및 보호자, 경로, 유공자, 6세 이하는 입장료 무료이며, 춘천시민은 50% 할인이 됩니다.

 

막국수 체험료는 공통으로 5,000원이며, 체험 시에는 입장료가 면제됩니다.
(춘천시민 20% 할인)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은 그동안 사회적거리두기로 문을 닫고 있다가 5월 6일부터 생확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면서 최근에 오픈을 다시 시작했다고 합니다.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1층은 전시실이 있고, 2층은 체험장과 교육실이 있습니다.

 

1층 전시실 중앙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맷돌이 들어서 있습니다.

그 아래 받치고 있는 것은 함지박이라는 나무로 만든 그릇입니다.

 

겉은 맷돌 모습이고 내부는 전시공간으로 꾸며져 있죠.

막국수는 메밀을 맷돌로 갈아 만들기 때문에 맷돌 조형물이 제일 먼저 반겨줍니다.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1층 전시실 모습

 

전시해설은 해설사 어르신이 계셔서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으로 우리만 듣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재 오픈한 이래 아직까지는 많은 방문자가 없어 보였습니다.

 

메밀의 생태

메밀의 종류만 해도 무려 2,000여 종이라고 합니다.

메밀이 작을 때에는 고구마 순과 비슷해 보이네요. 

메밀의 효능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효과가 있고, 혈당을 조절하며 신장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중을 조절하고 암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자주 먹으면 좋겠네요.

 

메밀은 그 성질이 서늘하고 찬 음식에 속합니다.

사상의학에서는 태양인 체질에 좋고, 동의보감에서는 비장, 위장의 습기와 열을 없애주며 소화가 잘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체내에서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배변을 쉽게 하여 몸을 가볍게 하고, 기운을 내는 효능도 있습니다.

 

막국수의 전통 조리과정

귀여운 지게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농기구로 딸아이가 지게를 져 보이는 친절함까지 선보여주시는 해설사님.

 

메밀의 본 고장은 인도와 중국

중국에는 메밀의 종류만 해도 무려 2,000여 종에 이른다고 합니다.

 

메밀을 이용한 음식들

메밀저배기, 메밀칼국수, 메밀삶은물, 메밀막국수, 메밀총떡, 메밀빙떡, 메밀전, 동치미까지 하나같이 먹음직스럽습니다.

 

메밀을 요리하는 도구들

 

옛날 조리도구들에 이어 현대식 메밀 조리도구들

 

막국수 이야기

 

 

막국수 이야기

막국수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전시관입니다.

 

막국수의 유래와 역사, 막국수는 메밀로 만든 국수를 시원한 동치미 국물에 말아먹은 강원도 향토음식입니다.

고려 고종 때 사찰에서 승려들이 팔았다는 기록과 조선시대 구황작물로 적극 권장했다는 기록이 있네요.

 

 

 

막국수가 춘천에서 유명해진 이유는 조선시대 춘천 인근의 인제, 양구, 화천 등지에서 재배된 메밀이 춘천에 모여져 제분되고 한양으로 내려갔는데 제분소 주변에서 메밀가루를 이용해 막국수를 만들어 먹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막국수 만드는 법, 막국수의 종류, 전통조리과정, 현대의 막국수 생산과정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습니다.

 

2층에는 막국수체험장이 있습니다.

직접 메밀가루 반죽을 하여 국수를 뽑고 삶아서 양념과 채소를 넣어 춘천막국수를 시음까지 할 수 있습니다.

 

직접 막국수 체험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로 확인해주세요~

 

한끼 식사로 충분한 춘천 막국수 체험(in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점심때 방문해서 한 끼 식사로 해도 충분한 좋은 맛의 맛국수였습니다.

소양강댐을 방문하고 닭갈비를 먹고 이동하려던 것을 배가 덜 고파 먼저 이곳에 왔는데, 식사 후에 왔으면 큰일(?) 날 뻔했습니다. ㅎㅎ

 

춘천막국수의 모든 것을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 전통 춘천막국수를 먹을 수 있는 즐거운 체험이었네요.

 

춘천막국수협의회영농조합법인에서는 자체적으로 막국수 브랜드인 하늘아래 두뫼밀을 만들어 제품을 판매하고도 있습니다.

막국수 체험박물관을 운영함은 물론 메밀종자보급, 메밀음식 개발과 보급, 교육 등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