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강원권 여행

고성 화진포해수욕장(해변) 풍경, 광개토대왕릉이 있는 곳

by 해피이즈나우 2021. 5. 26.
반응형

고성 화진포해수욕장(해변) 풍경, 광개토대왕릉이 있는 곳

 

 

화진포 해양박물관에서 패류전시관을 관람하고 바로 옆에 있는 화진포 해수욕장으로 이동했습니다.

 

고성 화진포 여행, 화진포 해양박물관

 

화진포해수욕장(해변)은 고성군 현내면 초도리에 있는 해변으로 피서를 갈 수 있는 동해안의 최북단 해수욕장입니다,

 백사장은 길이 1.7km, 넓이 약 70m, 수심 1~1.5m로 가족단위 나들이객들의 피서장소로 좋은 곳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조개껍데기와 바위가 부서져서 만들어진 모나자이트 성분의 완만한 백사장과 맑은 바닷물, 얕은 수심으로 인해 해마다 관광객이 늘고 있는 곳입니다.

고성군의 시범 해수욕장으로 샤워, 급수, 주차 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광개토대왕릉이 있다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된 화진포 해수욕장 풍경을 담았습니다.

 

화진포 역사안보전시관, 김일성 별장에서 바라본 화진포 해수욕장 모습입니다.

 

화진포 해수욕장 주위에 소나무숲과 기암괴석, 철새와 해당화가 장관을 이루는 화진포가 있고요.

김일성 별장과 수복 후 건립된 화진포 이승만 별장, 이기붕 별장 등이 있습니다.

 

화진포 해수욕장 입구에 있는 천국의 계단 포토존

 

화진포해변에서 가장 인기있는 포토존입니다.

 

화진포해수욕장의 인기만큼이나 매년 여름이면 해변에서 맥주시음대회, 해변 노래자랑과 페이스 페인팅, 윈드서핑 등이 열리는데요.

지금은 2년 연속 코로나로 모든 행사가 중단된 상태랍니다.

 

화진포 해수욕장 앞에있는 작은 무인도, 금구도라고 합니다.

화진포 쪽에서 바라보면 섬의 형상이 거북이와 같이 보여 금구도라는 이름이 유래하였다고 합니다.

 

 

금구도는 최근 광개토대왕릉이라는 자료가 발견되어 학계에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광개토대왕이 누굽니까?

 

정복사업으로 영토와 세력권을 크게 확장시킨 고구려의 제19대 왕으로 우리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왕으로 추앙받고 있는 왕입니다.

영락이라는 연호를 써서 중국과 대등한 입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런 왕의 능이 이곳이었다니 놀랍네요.

 

섬에는 실제 화강암으로 축조된 2중 구조의 성벽과 보호벽, 방파성 등의 흔적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고구려 연대기에 의하면 394년(광개토대왕 3)에 화진포의 거북섬에 광개토대왕의 왕릉 축조를 시작하였으며, 광개토대왕 18년에 화진포의 수릉축조 현장을 왕이 직접 방문했다고 합니다.

광개토대왕이 사망하자 414년(장수왕 2) 거북섬에 광개토대왕의 시신을 안장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개토대왕릉이 금구도에 있다는 설이 제기되었는데요.

 

특히 고구려의 지명 중 '홀'이 붙은 곳은 왕릉 혹은 왕비릉이 있는 곳이라는 주장이 더해져 과거 '가라홀'과 '달홀'로 불리었던 이 지역에 광개토대왕릉이 있다는 설을 뒷받침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다고 합니다.

 

계림(신라)의 군사와 수비대의 잦은 분쟁이 있었던 곳으로 기술하고 있고, 문자명왕 2년에 이곳에서 광개토대왕의 망제를 지냈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화진포 해수욕장 남쪽 모습입니다.

화진포 소나무숲 산림욕장과 김일성 별장 등이 있는 곳입니다.

 

빨갛개 사각형으로 그려진 부분이 김일성 별장입니다.

 

 

해방 후 이곳은 38선 이북으로 북한이 차지하던 영토였고, 1947년 경에 예배당이었던 이 건물을 휴양소로 바꾸고 1948년에 김일성이 김정숙과 김정일 남매를 데리고 금강산 관광을 마치고 이곳에 들렀다고 합니다.

 

2년간 김정일이 별장으로 사용하고, 한국전쟁으로 이젠 남한의 영토가 된 것입니다.

 

황사도 있고, 바람이 강해서 해변엔 인적이 거의 없습니다.

올여름엔 코로나가 좀 사라져서 활기찬 화진포 해수욕장을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광개토대왕릉이 있다는 금구도

정말 사실로 밝혀질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여름 피서지로 좋은 화진포해수욕장 풍경이었습니다.

화진포 여행의 다른 이야기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고성 화진포 가볼만한 곳, 화진포 생태박물관

고성 화진포 여행, 김일성 별장(화진포의 성)

화진포 역사안보전시관, 이기붕 부통령 별장

화진포 역사안보전시관, 이승만 대통령 별장 및 화진포기념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