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IT 이야기

다음 카카오톡, 티스토리 2단계 인증 및 2단계 인증해제 방법

by 해피이즈나우 2021. 6. 13.
반응형

다음 카카오톡, 티스토리 2단계 인증 및 2단계 인증해제 방법

 

 

인터넷 등의 IT기술이 발전하고 상호 연결성이 높아지면서 정보보호의 중요성은 커져가고 있습니다.

내 계정을 누군가 도용해서 업로드한 글과 사진들이 모두 사라지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한다 생각하면 정말 끔찍한 일입니다.

더욱이 요즘엔 다음카카오나 네이버, 페이스북 계정으로 통합 로그인되는 사이트나 앱이 늘어나고 있어서 하나가 노출이 된다면 그 파급되는 문제가 심각해지는 요즘입니다.

 

메일이나 SNS 등의 계정을 컴퓨터나 휴대폰에서 아이디(ID)와 패스워드(passwoed)를 입력하면 쉽게 로그인 할 수가 있는데요.

자주 사용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에 이런 로그인 기록이 나오면 본인 확인 과정을 거치는 것2단계 인증이라고 합니다.

 

포털이나 SNS 회사에서는 본인이 로그인 한 것이 맞는지 확인과정을 거치는 것이지요.

다음이나 카카오, 그리고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블로그도 2단계 인증 과정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다음 카카오톡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2단계 인증을 설정하는 방법, 그리고 2단계 인증 해제방법까지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카카오에 대해서 잠시 알아보고 넘어가겠습니다.

카카오는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을 비롯하여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나라 대표 IT기업입니다.

 

 

1995년 포털사이트인 다음(Daum)을 운영하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이 설립했고, 이듬해에 한메일, 1999년에 다음카페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2007년 티스토리 지분 전체를 확보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했고, 2010년에 카카오톡을 출시, 상호도 아이위랩에서 (주)카카오로 변경했습니다.

이후 카카오택시,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증권 등의 서비스를 선보이며 IT 대표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2020년에 다음(한메일) 아이디와 카카오 계정이 통합되면서 잠시 혼란이 있었습니다.

 

이젠 통합된 아이디로 카카오톡, 카카오맵, 티스토리, 카카오TV, 카카오스토리, 카카오뮤직, 1boon, 헤이카카오, 애드핏 등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과 애니팡, 카카오쇼핑,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내비, 필터카메라 등의 카카오와 제휴서비스, 그리고 제페토, 요기요, 위메프 등 40여개의 외부서비스와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 한메일이나 티스토리에 로그인을 하는데 2단계 인증을 적용할 수도 있고 해제할 수도 있는데, 저 역시 2단계 인증을 사용하다가 집에서 사용하는 노트북에서 켤 때마다 2단계 인증을 요구하니 귀찮아지더라고요.

 

 

물론 '이 브라우저에서 2단계 인증 사용 안함'이라는 체크가 있는데도, 매번 한메일이나 티스토리 로그인을 하면 2단계 인증을 진행하니 귀찮을 수밖에요.

 

위 화면은 다음 한메일 로그인 모습입니다.

다음 한메일과 카카오 계정을 통합해서 '카카오 계정으로 로그인하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2단계 인증을 진행해달라는 메시지

카카오톡 메시지에서 확인 버튼을 누르라고 합니다.

이메일로 인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단에 '이 브라우저에서 2단계 인증 사용 안함'이 있어서 체크하는데도 매번 똑같은 절차를 진행하고 있네요.

 

카카오톡으로 이렇게 로그인을 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옵니다.

'확인'을 선택하면, 우측 화면 메시지가 나오고. 여기에서 '네. 로그인 할래요'를 선택하면 로그인이 됩니다.

 

안 쓰던 곳의 컴퓨터나 휴대폰이면 당연한데 매번 쓰는 컴퓨터에 이렇게 2단계 인증을 진행하니 귀찮아 죽겠습니다.ㅎㅎ

다른 방법이 있는 찾아봤지만, 못찾겠더라고요.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ㅎㅎ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 로그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앞서 한메일 로그인을 하면 로그인 정보가 남아 있어 2단계 인증 절차는 생략되고 로그인이 되나, 한메일 로그인이 없는 상태에서는 동일한 메시지가 나옵니다.

 

마찬가지로 카카오 계정 로그인을 선택하고, 한메일과 암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역시나 한메일 로그인할 때처럼 2단계 인증을 거쳐야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다음 카카오와 티스토리 블로그 2단계 인증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홈페이지에서 한메일 로그인을 일단 진행하고 나서, 우측상단의 빨간 사각박스처럼 본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우측 사진처럼 카카오 계정관리가 나오고, 두 번째 탭인 '계정 보안'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로그인 후 우측상단의 빨간 사각박스에 있는 본인 계정을 선택 후 아래에 있는 '계정관리'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이후 나오는 2단계 인증 설정과 해제방법은 다음 카카오 한메일이나 티스토리 블로그 모두 동일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2단계 인증과 2단계 인증해제하는 방법으로 설명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계정관리'에 들어가서 우측 메뉴에 있는 '카카오 계정관리'를 클릭합니다.

그럼 한메일 로그인 화면에서 계정관리 페이지로 이동하고, 여기에서 동일하게 '계정 보안' 탭에 들어갑니다.

 

계정 보안에 보면 '2단계 인증'이 있습니다.

2단계 인증이 설정되어 있으면 '해제',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등록해 주세요'가 적혀 있습니다.

 

2단계 인증, '등록해 주세요'를 클릭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2단계 인증은 카카오계정과 비밀번호 외에 추가 인증수단으로 로그인하는 이중 보안서비스입니다.

즉 비밀번호까지 입력했더라도 카카오톡 승인이나 인증번호를 받아야 로그인할 수 있어 다른 사람이 내 계정을 도용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죠.

'사용하기' 선택

 

카카오톡 전화번호와 스마트폰 이름이 나오면 '다음' 클릭

2단계 인증설정 메시지는 카카오톡 메시지에 나오며, 카카오톡에서 '확인', ''로그인 할래요'를 선택하면 됩니다.

 

2단계 인증설정의 마지막 단계로 비밀번호를 잃어버렸을 때를 대비해 비상연락용 이메일을 하나 더 추가해 줍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이메일이 있어 등록했습니다.

'다음' - '확인

'

이렇게 하면 다음 카카오와 티스토리 블로그 모두 2단계 인증이 설정됩니다.

다른 서비스에서 로그아웃 하거나 로그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카카오와 티스토리 2단계 인증 설정방법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반대로 2단계 인증 해제하는 방법도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계정 보안'에 들어가서 2단계 인증을 보면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 중'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해제'를 선택하면 되겠죠.

 

2단계 인증을 해제하시겠습니까?라고 나타나면 '확인' 후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럼 2단계 인증 해제가 완료되었습니다'라고 나옵니다.

 

 

2단계 인증 설정과 해제빙법 간단하죠?

매번 로그인하는 컴퓨터에서 만큼은 2단계 인증을 하지 말아야 하는데, 왜 자꾸 이러는지 결국 2단계 인증을 해제 후 사용하고 있습니다. ㅜㅜ

 

네이버 2단계 인증설정과 해제방법은 아래 링크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2단계 인증 설정, 2단계 인증 해제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