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국내 백신 개발현황(국산 백신) 및 백신 개발업체 알아보기

by 해피이즈나우 2021. 6. 8.
반응형

국내 백신 개발현황(국산백신) 및 백신 개발업체 알아보기

 

 

미국이나 영국, 중국과 러시아 등에서는 이미 코로나 백신을 개발해서 자국민들 위주로 백신접종을 하는 모습을 보면 다소 부럽게 느껴지곤 했습니다.

우리나라가 코로나 초기부터 대응을 잘해서 국제적인 방역 모범국가로 칭찬을 받았지만, 백신 미보유국이란 굴레에서는 한없이 초라해지기도 했습니다.

 

가짜뉴스도 많이 나와 국민들에게 코로나에 대한 불신을 갖기도 했지만, 2분기까지 1,300만명, 3분기까지 3,600만명에게 백신을 접종할 계획은 무리없이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3분기, 7월 백신 접종 계획 알아보기

 

 

예전부터 우리나라에서도 백신을 발리 개발할 순 없나 답답했는데, 최근 반가운 소식들이 들려옵니다.

백신개발에 가속도가 붙어 3상 임상이 들어가는 백신도 있다고 하고, 정부는 선구매를 하겠다는 기사도 나오고 있습니다.

 

국산 백신 개발현황과 백신 개발업체는 어느 곳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정부는 국산 코로나 백신개발을 위해 총력 지원을 하기 위한 계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백신 임상 3상 계획에 맞춰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를 최소화하고, 임상 시험을 보다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국가 지정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를 도입해 이달 시범 가동을 거쳐 오는 7월부터 본격 가동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임상 3상 지원 추가예산을 확보하고 있는 상태라네요.

 

실제 국내 의약품 허가 심사과정이 6개월~1년 소요되던 관행이 코로나 치료제인 '렉키로나주'는 40일 이내로 단축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모두 5개 기업에서 코로나 백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가장 백신개발이 빠른 SK바이오사이언스와 유바이오로직스,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셀리드 등인데요.

이들이 국산 백신 관련주들입니다.

 

 일부 기업은 임상 2상 참여자 모집을 완료하고 빠르면 7월부터 임상 3상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니 반가운 소식입니다.

 

아울러 정부는 7월에 임상 3상에 들어가는 백신 두 종류에 대해 선구매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백신주권을 확보하겠다는 강력한 정부의지로 가장 먼저 개발되는 백신에 우선권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5개 업체 모두 임상 1~2단계에 머문 상태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유바이오로직스노바백스와 같은 합성항원 방식의 재조합 백신이고, 셀리드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과 같은 바이러스벡터 백신입니다.

진원생명과학과 제넥신DNA 백신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코로나 백신SK바이오사이언스와 셀리드의 백신이라고 합니다.

빠르면 7월에 임상 3상에 들어갈 예정인데요.

 

코로나 백신이 나와있는 상태에서 3상 임상시험은 어렵다고 합니다.

참여자 모집이 어려운 이유이죠.

이에 정부는 참여자 위주의 임상대신에 이미 개발된 백신과 효능을 분석하는 방식인 비교 임상으로 임상 3상을 진행하여 3상 규제를 대폭 완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셀리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과,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은 노바백스가 이직 심사 전이라 7월에 임상에 들어간다면 다른 백신과 비교연구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비교임상을 진행하더라도 3,000명 정도의 임상은 병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원래 코로나가 아닌 타 백신의 경우 임상 3상은 4~5년에 걸쳐 수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고 함)

 

임상시험을 크게 완화해 준 것에 대한 문제점도 있어 보입니다.

비교임상과 3천 명 수준의 임상을 진행할 경우 국제적으로 이 백신을 인정해 줄지가 관건이며, 국내 국민들 또한 백신을 맞기 위해 팔을 걷을지가 관건입니다.

 

아직까지 사례가 없었던 상황이라 국제적으로 인정을 해서 구매여부가 문제가 되더라도 국내용으로라도 빨리 개발하여 사용해서 문제가 없다면 국제사회에서도 안정적이라고 판단하지 않을까요?

 

아무튼 임상 3상까지 완주해도 이젠 식약처 품목허가 과정이 남게 됩니다.

외부 전문가까지 참여하는 3중 검증장치가 가동이 되는데요.

최소 40일이 소요될 예정입니다.

 

결국 3상 완료 후 최종 품목 허가를 받아도 금년까진 힘들어 보이고 실제 접종은 내년으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네요.

 

앞으로 백신개발 일정에 따라 국산 백신을 개발하고 있는 5개 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 유 바이오로직스, 제넥신, 진원생명과학, 셀리드국산 백신 관련주들의 주가도 관심 있게 봐야겠네요.

 

대한민국 화이팅입니다!

백신주권 꼭 챙깁시다~~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