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욕실 수도꼭지 교체방법 / 샤워 수전 교체 방법 - 대림바스 샤워수전

by 해피이즈나우 2021. 10. 20.
반응형

욕실 수도꼭지 교체방법 / 샤워기 수전 교체 방법 - 대림바스 샤워수전

 

 

우리집 아파트는 이제 10년이 되어갑니다.

며칠 전부터 욕실 샤워기가 달린 수도꼭지(욕실 새워수전)에서 물이 한방울씩 세더라고요.

수도꼭지는 시간이 흐르면 고무패킹이 경화되면서 누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인터넷에서 대림바스의 샤워 욕조 수전을 구입헤서 셀프로 교체를 했는데요.

처음 하다보니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도구만 제대로 갖추면 누구나 쉽게 교체할 수 있답니다.

 

욕실 수도꼭지 교체방법, 샤워수전 교체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며칠 전부터 욕실 샤워용 수도꼭지의 고무패킹이 들어가 있는 부분에서 물이 한 방울씩 떨어지던 샤워 수도꼭지입니다.

 

구입한 샤워욕조 수도꼭지 수전 제품은 튼튼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국산 대림바쓰 제품을 구입했는데, 모델은 DL-B3013으로 인터넷에서 6~7만원대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몇 년 전 주방 수도꼭지가 고장나서 인터넷에서 다소 저렴한 제품을 구입해 교체했는데, 제주도 여행 간 사이에 수도꼭지가 두 동강 나면서 아래층 물이 샌다고 연락이 왔던 적이 있습니다.

제품 회사의 보험처리로 덕분에 씽크대와 아래층 도배까지 해주긴 했는데요.

이런 제품은 비싼걸 사서 교체해야겠더라고요.

 

수도꼭지를 구입하면 셀프시공이 아니라면 사람을 불러야 하는데 그 비용이 최소 6만원이 넘어갑니다

경비를 줄이기 위해서 셀프시공을 추천드립니다. 

 

주문해서 도착한 대림바스 욕조 샤워 수전(욕실 샤워 수도꼭지)입니다.

샤워기 수전과 편심 2개, 윙과 고무바킹 그리고 샤워기 등이 들어있습니다.

 

수도꼭지를 구입할 때에는 집에 부착된 수도꼭지와 동일한 형태로 찾아야겠죠?

사이즈나 나사 크기 등은 모두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잴 필요는 없습니다.

 

샤워기 수전과 이를 연결하는 2개는 편심입니다.

 

먼저 샤워기 수전을 교체하기 위해 집 상수도가 들어오는 메인 밸브를 잠가야 합니다.

집 밖 수도 계량기 있는 곳의 밸브를 찾아 잠가 줍니다.

 

샤워기 수전(수도꼭지)을 교채하기 위해 필요한 장비파이프렌치와 스패너렌치(몽키)가 필요하고요.

나사부분에 누수를 막기 위해 테프론 테이프를 감아야 합니다.

 

렌치들이 없으면 아파트 관리실에서 빌리면 되고, 없다면 인터넷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샤워욕조 수전에는 테프론 테이프가 없는 경우도 있으니, 없으면 문구점(문방구)나 다이소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물을 잠궜으면 본격적으로 욕실 수도꼭지 교체방법, 샤워기 수전 교체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스패너 런치를 이용하여 수도꼭지 본체인 샤워수전 너트 부분을 풀어 줍니다.

왼쪽으로 돌리면 풀어지고, 오른쪽으로 돌리면 잠가집니다.

 

수도꼭지 본체가 분리되었습니다.

좌측의 보면 고무배킹이 녹아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 이곳에서 누수가 발행하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여기에서부터입니다.

남아있는 편심이 멀쩡하다면 샤워수전만 교체하면 너무나 간단하게 끝나지만, 오래되어 부식됐다면 교체를 해 줘야 합니다.

우리집 편심은 멀쩡하긴 했는데, 샤워수전을 구입하니 편심도 따라와서 새걸로 교체하고 싶어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편심을 조심히 다루지 않으면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이 없으면 전문가를 부르는 것이 오히려 낫습니다.

 

배관과 연결된 나사는 스패너렌치로 꼭 잡아주고 튀어나온 편심은 파이프렌치를 이용하여 왼쪽으로 돌려주면 풀어지는데요.

오랫동안 사용하던 거라 힘이 제법 들어가게 됩니다.

스패너렌치로 고정하지 않고 마구 돌렸다간 배관이 깨질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처음엔 편심에 물려있는 두꺼운 나사를 돌리려고 무진장 애썼는데, 그거는 그대로 놔두셔야 합니다.

돌리는 건 편심만 돌려서 빼 내고, 나사는 그대로 놔둬야 하는 게 핵심이네요.

 

 윙 2개를 먼저 제거한 모습입니다.

편심을 제거한 모습은 사진에 담지 못했습니다.

 

편심을 모두 제거했으면 오염물질이 있으면 닦아주고 새 편심에 윙을 끼워주고 나사부분을 테프론 테이프로 5~10회 정도 감아줍니다.

테프론 테이프로 감아줘야 누수가 안되니 꼭 테이프로 감아줘야 하니 잊지 마시길...

 

그리고나서 나사를 오른쪽으로 돌려주면서 두 개의 편심 위치를 수도꼭지 본체에 맞게 맞춰주면 됩니다.

힘이 들어가야할 시점에서는 풀 때와 마찬가지로 두꺼운 나사는 스패너렌치로 꼭 잡아주고, 편심을 파이프렌치를 이용해 돌려줍니다.

 

그러고 나서 수도꼭지 본체인 샤워 수전에 고무링을 반드시 넣고 나사부분 역시 테프론 테이프로 감아준 후 스패너를 이용해 오른쪽으로 힘을 세게 주어 잠글 수 있는 데까지 잠가주면 끝~!

 

반드시 너트 부분은 테프론 테이프로 감아서 돌려줘야 하고, 샤워기 수전 너트 안쪽에 고무바킹을 넣어줘야 합니다.

이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물이 새서 작업이 도루어미타불이 될 수 있으니깐요.

 

마지막으로 동그란 원에 있는 일자형 부분을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적당히 풀어주면 수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장착이 욕실수도꼭지 교체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물이 새지 않고 완벽하게 교체되었습니다.

 

욕실 수도꼭지 교체는 여성분들 힘으로 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어서 남성분들이 수고를 해 줘야 할 것 같고요.

편심부분을 풀 수 없을 경우에는 무리하게 시도하지 말고 전문가를 부르는게 낫습니다.

 

나이가 들면 사람도 이곳저곳 쑤시고 문제가 발생하는 것처럼 수도꼭지도 오래되면 교체해 줘야 하는데 외부에 맡기면 최소 15만원을 써야 하니, 이 정도 가벼운 작업은 셀프로 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