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파이썬 책 추천,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한빛출판사)

by 해피이즈나우 2021. 10. 11.
반응형

파이썬 책 추천,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한빛출판사)

 

 

프로그래밍 언어는 사람이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는 명령어들을 의미하는데, 사람이 알아보기 쉬운 문자를 통해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기계어로 바꾸어 주는 도구입니다.

이런 프로그래밍 언어엔 C, C++, C#, VB, Java, 웹프로그래밍 등 무척 다양합니다.

 

최근에는 프로그래밍 언어 중 입문용이나 교육용으로 접근하기 용이하고 배우기 쉬운 파이썬(Python)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파이썬 책으로 적당한 책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한빛출판사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이란 책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출판일 2019년 6월 10일, 10쇄 발행 2021년 8월 20일

지은이 윤인성

가격 18,000원

출판사 한빛출판사

 

 

파이썬(Python)은 1991년도 귀도 반 로섬이 발표한 프로그래밍 언어인데요.

파이썬이라는 이름은 영국의 6인조 코미디그룹인 몬티 파이썬에서 가져왔고, 로고는 Python이라는 영어 단어가 뜻하는 비단뱀을 모티브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파이썬은 개방형이며 공동체 기반 개발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빛미디어의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은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로, 말 그대로 과외하듯 배우는 프로그래밍 자습서 같은 책입니다.

차근차근 정복해 나가는 7단계 구성, 직접 코딩을 해보며 쉬운 문제부터 어려운 문제까지 해결하는 성취감을 느끼면서 어느덧 파이썬 고수가 된 모습을 만나볼 수 있는 책입니다.

 

파이선 활용분야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프로그래밍 언어 입문용이나 교육용으로 많이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순위 1위에 오르기도 한 언어입니다.

 

문법이 쉬워 배우기가 용이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며,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고요.

파이썬을 배워 두면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에도 쉽습니다.

 

그리고 일반 애플리케이션 제작부터 해서 웹 서버, 해킹도구,  IoT, 인공지능 등에서 활용하고 있으며, 크롤링 기술을 이용해 빅데이터에서도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보안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고, 머신러닝과 딥러닝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죠.

 

예전엔 웹을 개발하는데 자바를 주로 사용하다고 근래 들어서는 파이썬으로 바꿔가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는 등 파이썬의 활용 분야는 무척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물론 파이썬의 단점도 있습니다.

BASIC과 같은 인터프리터 언어이다 보니 C언어보다 10~350배 정도 느리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보통 쉬우면 느리고, 어려우면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거대한 게임을 만들 경우에는 실행속도를 위해 C언어나 C++, C# 등의 언어를 사용하곤 합니다.

 

그러나 파이썬을 한다고 해서 이를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요즘 나오는 컴퓨터들은 성능이 너무 좋아져서 연산을 엄청하는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그 속도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가 됐으니깐요.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7단계 길잡이

 

먼저 공부할 주제를 살펴보고 지나치기 쉬운 용어는 말풍선을 달았고, 직접 코딩을 하면서 좀 더 알아보는 내용을 배우게 됩니다.

이어서 마무리로 핵심포인트를 찍어주고 확인문제를 풀면서 단원이 마무리되는 식입니다.

 

파이썬 학습 로드맵

 

1~6장에서는 파이썬의 기본적인 문법과 이를 활용하는 부분이며,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문제와 도전문제까지 나와 있습니다.

7~8장에서는 파이썬 활용 부분인데, 웹 서비스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파이썬 시작하기

책에 소개된 파이썬 초보자(입문자)를 위해서 간단하게 파이썬을 배우기 위한 환경설정에 대해서 언급해 드리겠습니다

 

1) 파이썬 프로그램 다운받기, www.python.org/downloads에서 다운로드 메뉴를 클릭해 윈도우용 파이썬을 다운받아 설치해 줍니다.

2) 파이썬 설치하고 실행하기

3) 파이썬 에디터 - 파이썬 IDLE 에디터 활용하기

4) 개발자 모드로 사용하는 에디터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https://code.visualstudio.com)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

5) 비주얼 스튜디오 한글 언어 팩 설치, 영문 버전이므로 한글 설치 - 비주얼 스튜디오 홈페이지에서 도구 바의 확장을 클릭하면 한글언어 팩 다운로드 가능

 

여기까지 하면 파이썬을 사용하기 위한 준비운동은 다 된 것입니다.

 

7단계 길잡이의 마지막 단계는 각 소주제가 끝나는 시점에 '마무리'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해당 주제에서 꼭 기억해야 할 핵심 포인트를 정리해 둬서 1~2페이지로 복습하며 마무리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입문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되어 있어서 초보자용 책으로 추천드릴만한 파이썬 책입니다.

 

책의 마지막에는 혼공 용어노트가 있습니다.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간단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난이도 구성이 좋아서 초보자들도 잘 다라 갈 수 있고, 핵심 키워드와 준비하기 전으로 내용정리가 되어 있어 좋았으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친절한 책이고, 소스 코드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있어 다른 레퍼런스가 필요 없다는 후기들이 적힌 책입니다.

 

파이썬 입문자인 초보자가 사용하면 좋은 책, 혼자 공부하는 파이썬 추천해 드립니다.

 

(본 리뷰는 한빛출판사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