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요리 및 생활정보

노후보일러 교체는 서울시 친환경보일러 지원금(보조금)으로!

by 해피이즈나우 2022. 1. 12.
반응형

노후보일러 교체는 서울시 친환경보일러 지원금(보조금)으로!

 

 

2022년도 서울시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지원사업이 확정되어 시행에 들어 갔습니다.

금년 서울시 친환경 보조금은 기존 20만원에서 10만원으로 줄어들었고, 보조금을 반으로 줄어든 대신 지원 물량은 2배로 확장한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금년에 우리집 보일러가 10년을 넘어서면서 서울시 보조금을 지원받아 친환경보일러로 바꾸려고 했는데, 10만원으로 줄어들어 다소 안타깝네요.ㅎㅎ

 

노후보일러 교체를 해야 한다면 서울시 친환경보일러 보조금으로 교체를 하시기 바랍니다.

서울시 내 손안의 서울에 나온 '난방비 아끼는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 지원물량 2배로...'라는 기사를 인용해 서울시 친환경보일로 보조금지원사업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친환경보일러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는 물론, 에너지 효율도 높아 난방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간 100만원의 난방비가 나오는 가정이라면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했을 경우 13만원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시 보조금 10만원(저소득 가구는 60만원)을 받고 친환경보일러로 교체하면 난방비를 10% 이상 줄이는 것 뿐만 아니라 온실가스로 신음하는 지구를 구하는데 일조도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2022년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교체 보조금 지원을 1월 10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이번 보급 규모는 보조금 지원금액을 10만원으로 책정했고, 보급물량은 지난해 대비 약 2배가 늘어난 11.5만대로 늘려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친환경보일러를 더욱 많이 보급하려는 취지립니다.

금년 친환경 보일러 보급을 위해 책정된 예산은 120억원입니다.

친환경보일러는 질소산화물(NOx) 발생량이 일반보일러의 8분의 1 수준이며, 열효율은 12%가 높아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저소득층 지원금액은 60만 원으로 지난해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그간 저소득층이 세입자일 경우 친환경보일러 지원신청을 하더라도 지원받기 어려웠으나, 올해부터는 주택소유주의 임대계약 연장 동의서를 제출하면 저소득층 임차인에게도 60만 원을 지원하기로 했다네요. 

시는 10년 이상 노후보일러를 교체하는 저소득층, 민간 보육원, 민간경로당 등 소외계층에 우선적으로 지원하며, 10년 이상 노후 보일러는 오래된 보일러 순으로 지원합니다.

선착순 접수 시 일시에 많은 시민의 신청으로 혼잡이 우려돼 매월 말까지 접수 후 우선순위 중 선순위 신청자에게 지원됩니다.

신청자는 사용 중인 보일러가 제조된 지 10년 이상 되었음을 입증하는 자료(제조일, 제조번호를 포함한 명판사진 등)를 제출해야하고요.

또한, 신청서에 올해(2022.1월~) 친환경보일러를 설치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신문, 인터넷 기사 날짜 등을 사진에 함께 표시해 제출해야 합니다.

보일러 구매자는 보조금을 차감한 금액으로 공급자(판매 대리점 등)와 계약을 체결하고, 공급자는 자치구에서 보조금 지급을 확정 받은 후 보일러를 설치해야 합니다.

구매자가 보일러를 설치한 후, 사후 보조금 신청하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보조금 지원이 가능한 친환경보일러는 환경부장관이 인증한 보일러로 현재 5개사 468종[경동나비엔 106종, 귀뚜라미 121종, 대성쎌틱에너시스 36종, 린나이코리아 194종, 알토엔대우 11종]입니다.

 

제품 현황(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 확인하기

 


서울시는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친환경보일러 약 48만대를 보급했는데요.

이는 질소산화물(NOx) 961톤, 이산화탄소(CO2) 9만 2,000톤의 감축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도시가스 3,816만㎥를 절감한 양으로, 약 6만 4,000가구가 1년 간 사용할 수 있는 도시가스 양입니다.   

지난 2020년부터 가정용 보일러를 교체하거나 신규 설치하는 주택, 상가 등에서는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가정용 1종(친환경) 보일러 설치가 의무화됐습니다.

이를 위반할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처분될 수 있답니다.

서울시는 겨울철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행되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2021.12~2022.3)에 친환경보일러 8만대를 집중적으로 보급할 예정입니다.

 

 

친환경 보일러 조조금 지원 우선순위

 

1) 취약계층 (수급자, 차상위계층, 환경부 지침상 저소득층 지원대상)

2) 민간 보육원, 민간 경로당 등 민간이 운영하는 서회복지시설

3) 10년 이상된 가정보일러 교체하려는 시민

 

 

보일러 가격은 조금 오르고, 보조금은 반으로 줄어들고...아쉽네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