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AI로 일하는 기술, 인공지능은 어떻게 일이 되는가 (한빛네트워크)

by 해피이즈나우 2022. 2. 8.
반응형

AI로 일하는 기술, 인공지능은 어떻게 일이 되는가 (한빛네트워크)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이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말합니다.

인공지능은 제4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21세기의 용어가 아닌 20세기 중반인 1956년에 처음으로 오래된 용어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가 컸던 탓인지, 프로그래밍을 통한 구현이 어려워서인지 두 번의 겨울을 보내고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되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세계에 다시 관심을 끌게 한 것은 아마도 알파고와 이세돌 기사의 세기의 바둑대결이 아닌가 싶은데요.
이제는 제4차 산업혁명의 중요한 키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메타버스, 자율주행, NFT까지 모든 분야에서 적용되어 매력적이며 우리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존재로 다가왔습니다.

이번에 한빛미디어에서 출판된 'AI로 일하는 기술, 인공지능은 어떻게 일이 되는가'라는 책을 리뷰어로 받아 읽었는데요.
막연하게 인공지능이 이거다라는 생각에서 구체적으로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부터 최신기술 및 앞으로의 미래모습까지 소개한 책이라 매우 유익한 내용이었습니다.

'AI로 일하는 기술, 인공지능은 어떻게 일이 되는가'라는 책의 리뷰를 적긴 하는데, 앞으로 참고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책 내용을 꼼꼼히 기술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AI로 일하는 기술, 인공지능은 어떻게 일이 되는가

(메타버스, NFT, 자율주행 결국 이 모든 것이 인공지능이다)


자은이 정동인
출판일 2022년 1월 3일
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18,000원
페이지수 398page

 

저자인 장동인은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미국 남가주대 컴퓨터공학 석사, 서울과학종합대학교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고, 미국의 IT기업과 한국 오라클 컨설팅본부 이사 등 여러 기업에서 IT, AI, 코딩분야에서 일해 왔다고 합니다.

 

 


그동안의 인공지능 경력으로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현명하게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노력한 흔적이 보이는 책을 만들고 싶어서 출판한 책이라고 밝혔습니다.

 

AI에 대한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주는 47가지 질문!

알파고를 시작으로 메타버스, 자율주행, 주식, 예술 활동을 넘어 이제 인공지능이 면접까지 보는 시대가 왔다.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면 모두가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마저 든다. 

 

이 책은 인류 최초의 인공지능으로 시작해 이제는 너무 흔한 단어가 되어버린 인공지능의 정확한 의미와 인공일반지능과의 차이, 그리고 각종 산업에서 활약하고 있는 인공지능의 능력과 전망까지 다각도로 살피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이란 단어를 들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떠올릴 법한 47가지 질문에 저자가 친절히 답해주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오랫동안 기업의 임원을 대상으로 AI 코딩 교육을 해온 저자는 향후 인공지능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고민하는 모든 기업인에게 올바른 인공지능 활용 방향도 함께 제시한다. 

-저자 장동인

 

 

“이 책은 인공지능이 실제로 무엇을 할 수 있고 기업에서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정확히 설명해 줍니다. 

또한 실생활에서 인공지능을 더 배우고 공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그동안의 경험과 사례 연구를 통해 친절하게 가이드해 주어, 급속도로 변하는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윤준식(프랙시스캐피탈파트너스㈜ 대표이사) 추천사

“제가 처음 인공지능을 접했을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 대체 무엇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른다는 것이었습니다.

인공지능에 관해 떠오르는 질문들을 그 누구도 이해하기 쉽게 답해주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이 책은 그런 저에게 족집게 명강의와 같은 책입니다.

제가 궁금했던 부분의 질의응답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바쁜 현대인들에게 최적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배종윤(DL E&C) 추천사

 

 

저자와 추천사를 읽으면 대충 그 책의 내용과 어떤 용도로 이 책이 나왔고 어떤 사람이 읽으면 되는지 파악이 됩니다.

누구나 인공지능을 하는 사람이나 접해본 사람, 인공지능 사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 읽어볼 만한 책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01. 인공지능이 뭔가요?

인공지능의 역사, 인공지능에 대한 과도한 환상으로 두 번의 겨울을 지내고 세 번째 관심기에 들어와 있습니다.
현재에도 우리가 꿈꾸는 인공지능에는 많은 한계가 존재하는데 굉장히 많은 데이터, 훌륭한 컴퓨터 성능, 사람의 상식이 통하지 않는 부분 등이 바로 그것들입니다.

인공지능은 사람과 같이 학습하지 않으며 수학적인 함수로 흉내 낸 것에 불과합니다.
인공지능은 본인이 학습하는지도 모르며 단지 사람이 데이터를 넣어주고 학습을 시켜 만드는 것입니다.

 

 

인공지능의 데이터 학습할 때 문제점은 없나요?
너무나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고 정확한 데이터여야 하며, 데이터에는 이미 현실세계의 오류, 정서적인 오류가 많이 있고, 인간이 가진 보편적인 상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오직 학습할 때 상관관계만을 파악합니다.

딥러닝은 머신러닝에 속하고 머신러닝은 인공지능 범주에 속합니다.
세 가지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02. 인공일반지능이 뭔가요?

인공일반지능은 사람과 같이 생각하고 스스로 평가하고 학습하는 인공지능입니다.
이세돌을 이긴 알파고로 인해 바둑 비즈니스가 예전만큼 이루어지지 않는 등 바둑계는 침체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바둑처럼 이런 현상은 영상자료를 학습한 인공지능이 전문의보다 판독을 잘하는 의료계에서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인간과 비슷하거나 더 나은 인공지능(인공일반지능 : 인간처럼 정보를 학습, 의미부여, 문제인지하여 해결책 도출))은 과연 나올 수 있을까요?
결론은 현재 상황으론 나올 가능성이 없어 보이며, 인공지능의 초기 수준에 불과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법제화를 통해 인공지능의 비윤리적인 결과가 초래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03. 인공지능과 미래직업

전통적인 인공지능 분야 : 영상인식, 자연어처리, 음성이해, 시계열 데이터 예측, 강화학습
새롭게 떠오르는 인공지능 분야 : 설명가능한 인공지능, 적대적 신경망, 자율주행 및 로보틱스, AI 하드웨어, BCI, 뉴로심볼릭 인공지능, AI+X(인공지능이 다른 산업에 연결, 융합되는 것)

인공지능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수학지식이 필요하고 파이썬을 공부하며, 더욱 전문적인 공부를 위해 인공지능 대학원 진학도 필요하는 등 인공지능을 공부하기 위한 방법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6개월 정도만 투자하면 인공지능을 빠르게 배울 수 있습니다.

코로나가 가속화시킨 인공지능이 보는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하까?
면접은 전문적인 직무기술서를 이해하는 사람이 적고 객관성 부여가 힘들며, 자기소개서 변별력이 약해 인공지능 면접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면접 대비방법 : 기업 홈페이지 인재상을 키워드를 문맥에 맞게 쓰고 직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키워드를 많이 사용하되 반복사용은 피하며 표절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미래에는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까?
모든 산업에서 인력대체, 감축발생, 비대면 무인화 시대 도래, 환경문제 대두, 사람들의 소비 가속화, 저출산과 고령화에 다른 헬스케이 니즈 폭증, 위드코로나 시대 도래

인공지능 시대에 떠오르는 직업은?
인공지능 전문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정보보안 전문가, 로봇공학자, 명상전문가, 스마트 OO 전문가(농업, 시티, 공장, 에너지 등)

인공지능으로 직장을 읽게 되는 것인가?
인공지능으로 대체가능한 직업으로 농부, 인쇄소 직원, 마켓 점원, 여행사 직원, 생산직 종사자, 열차운행 관리자, 식당 홀 종업원과 바텐더, 창구 직원, 전투 군인, 콜센터 요원, 회계사와 세무사, 변호사, 소액재판 판사, 건설현장 노동자, 번역가와 통역사, 기자 등

사람이 인공지능보다 더 잘할 수 있는 분야는 있을까?
회계분야, 영상의학분야(엑스레이, MRI 판독 뛰어남), 법률분야(판결사례 독파) 등은 인공지능이 이미 인간을 앞서고 있는 분야입니다.
앞으로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이런 현상이 일어날 것이며, 기억해야 할 것은 인공지능을 공부하고 인공지능 기술로 만든 소프트웨어를 잘 활용하는 사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세상인 것입니다. 

 

04. 인공지능의 능력

이젠 인공지능이 소설이나 기사를 쓰기도 하고 김광석의 노래를 모사하거나 창작곡을 작곡도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앞으로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분야를 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단순한 기사와 노래와 소설을 쓰더라도 전체적인 판단력과 통찰력은 오직 인간만이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스피커는 왜 인간의 말을 잘 못 알아들을까요?
인공지능 수준이 아직 낮아서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사람과 제대로 대화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다양한 상황을 이해하고 원하는 바를 캐치할 수 있는 능력이 뒤따라야 하는데 아직까지는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챗봇 또한 윤리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을 때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젠 인공지능이 그림을 그리고 그림을 팔기도 하는데 저작권 문제가 대두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공지능 배우가 생기기도 하고 있습니다.

 

 

요즘 뜨는 메타버스와 NFT는 인공지능과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 두 용어는 2021년도에 가장 핫하게 뜬 단어일 텐데요.
메타버스는 현실세계의 화폐를 재현합니다.
메타버스는 디지털 세계이기 때문에 모든 콘텐츠도 디지털 자산으로 만들어지며, 가상화폐와 암호화폐(대체불가능 토큰 : NFT) 같은 것이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신뢰하고 거래할 수 있는 것이 바로 NFT인 것입니다.
앞으로 메타버스는 인간이 꿈꿔왔던 이상향을 실현해 줄 것으로 보입니다.

 

05. 산업별 인공지능(AI+X)과 기업

한국의 인공지능 수준은? 
전체 54개국 중 미국, 중국, 영국, 캐나다에 이은 5위이며, 논문 수로는 10위입니다.
현대의 인공지능 특성은 모델이 점점 거대해지고 있고, 연구소들의 결과물을 완전히 오픈하고 있지 않으며 점점 국가 전략기술이 되고 있습니다.

맞춤형 교육이 가능한 인공지능 선생님, 인공지능으로 신약개발이 가능한 세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으로 인한 자율주행차는 0~5레벨 중 현재 2단계까지 나와있는 상태이며, 어려운 이유는 사고 시 책임소재에 관한 문제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율주행 시대의 변화 - 교통위반 사라짐, 자동차 수리소 줄어듬, 전기차 수요 폭발, 빌딩 활용도 상승, 드라이브 스루 증가, 교외 나들이 증가, 숙박업소 감소, 데이터센터 호황, 대중교통 이용 저하, 국방분야 사용증가

인공지능 주식트레이드 믿어도 될까?
그렇다면 누구나 부가가 되겠지요? 
과거 데이터 패턴학습이며 금융시장에선 과거에 없던 새로운 사건이 수시로 일어나기 때문에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대신 인공지능을 이용해 산업동향을 파악해 종목투자에 참고를 할 수 있습니다.

군대에서 인공지능은 어떻게 활용하나?
미래의 전쟁은 로봇과 인공지능이 사람을 대신할 것이며, 각종 모빌리티는 무인 자율주행으로 바뀔 것입니다.

기업에서 인공지능 활용은?
데이터가 있는 곳에 인공지능이 있고, 인공지능이 잘하는 것은 인식, 예측, 자동화, 최적화, 의사소틍 등 5가지입니다.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해질 것입니다.
기업 임원들도 이젠 코딩을 배워야 하는 시기가 될 것입니다.

 

06.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우리의 관점과 미래

인공지능은 의료, 연예, 교육 등 산업 전방적으로 활용되면서 발전하므로 사회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등 윤리적인 문제도 다루어야 합니다.
인공지능은 사람처럼 행동을 스스로 할 수 없으며, 인간의 뇌와 인공지능은 근본적으로 다르고, 인공지능은 자의식과 자유의지와 감정을 가질 수 없고, 사람과 같은 객체로 인정할 수 없고 법적지위를 부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인공지능을 두려워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만드는 인간에 대한 윤리가 강조되어야 한답니다.

인공지능을 앞으로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요?
인공지능 사용 시 피해에 대한 보상문제, 저작권 문제 등 법적인 문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교육분야에서는 인공지능으로부터 시간과 장소 구애없이 맞춤형 교육을 받고 교육방법에서 큰 변화와 행정업무가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앞으로 나올 인공지능 신기술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인공일반지능, 물리기반 인공지능, 인공지능 기계가 자동주문, 인공지능 거버넌스, 생성(음악, 시, 소설 등 창작활동)하는 인공지능, 인간의 뇌를 닮은 뉴모로픽 하드웨어 도입으로 추론과 연상가능,, 의사결정 지능, 스마트 로봇, 데이터 학습 후 추론하는 인공지능, 챗봇의 진화, 자율주행차, 의미검색 등

인공지능은 어느새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런 인공지능은 사람이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만들고 잘 사용하느냐는 사람에 의해 결정됩니다.

 

 

AI로 일하는 기술, 인공지능은 어떻게 일이 되는가라는 책은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무척 큰 도움을 주는 책이었습니다.
오랜 세월 강의와 관련 업무를 해온 경험이 녹아있는 책이라고 할 수 았었네요.

인공지능 시대를 어떻게 대비하고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해법을 담은 책이기에 IT 관련에 있는 사람이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만한 책으로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현재와 미래를 준비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책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