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오건영의 '부의 시나리오', 경제에 대한 이해와 4가지 투자전략

by 휴식같은 친구 2022. 1. 21.
반응형

오건영의 '부의 시나리오', 경제에 대한 이해와 4가지 투자전략

 

 

도서관에서 눈에 익은 저자의 책이 보여 빌려왔는데, 오늘은 경제에 대한 책 리뷰를 적어보겠습니다.

오건영의 '부의 시나리오, 불확실성을 기회로 만드는 4가지 투자전략'이란 책입니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경제를 잘 이해해서 투자전략을 잘 짜는 게 목표인데요.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경제를 이해하는데 유익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금리와 환율 그리고 채권에 대해서 이해하고, 코로나 이후의 글로벌 경제환경과 우리니라의 금리 상황, 저물가 탈출 등에 대한 내용을 자세한 설명과 비유로 쉽게 풀어써서 경제에 문외한인 저 같은 사람도 이해하기 쉬운 책이었습니다.

 

오건영의 부의 시나리오 리뷰(후기)입니다.

 

뷰의 시나리오, 불확실성을 기회로 만드는 4가지 투자전략

 

출판일 2021년 6월 7일

초판 14쇄 발행 2021년 7월 21일

지은이(저자) 오건영

펴낸곳(출판사) 페이지2북스

가격 18,000원

 

오건영 저자가 불안한 금융시장 속, 흔들리는 투자자들의 다음 스텝을 지켜주기 위해 돌아왔다.

읽기만 해도 경제 흐름과 지식이 손에 잡히는 독보적인 오건영표 친절한 설명은 기본, 인플레 공포와 맞서 싸우는 것을 도와줄 ‘부의 시나리오’도 준비했다.

 

‘여의도 1타 강사’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경제 개념이 머릿속에 쏙쏙 박히도록 그래프, 기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여기에 일러스트를 삽입해 한층 더 쉽지만 강력하게 업그레이드했다.

코로나19 위기 이후 금리 안정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선 중앙은행과 쏟아지는 경기부양책, 그로 인한 후폭풍까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저자의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경제를 보는 눈이 뜨이고, 불안한 금융시장과 맞서 싸울 수 있는 단단한 투자 포트폴리오가 손에 잡힐 것이다.(교보문고 책 소개 인용)

 

저저인 오건영은 신한은행 IPS 부부장으로 투자 솔루션 관련업무를 맡고 있는 사람인데요.

요즘 TV나 유튜브를 통해서 금융경제에 대한 분석을 매끄럽게 풀어가면서 인기가 많은가 보다라고요.

 

4년 전 시작한 삼프로 TV에서 금융천재, 금리전문가, 갓건영이란 애칭으로 불리며 구독자가 무려 187만명을 넘어설 만큼 인기 유튜버입니다.

그의 활발한 경제지식은 2020년에 '부의 대이동', '앞으로 3년 경제전쟁의 미래'라는 책을 지어 이름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책의 주요 내용 구성입니다.

 

기초다지기. 금리, 환율, 채권 이해하기

금리와 환율의 결정, 채권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1장.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경제상황

코로나로 인해 세계 금융시장을 출렁거리는 상황에서 미국중앙은행의 위기 대처법, 금리인하, 재정정책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일본과 유럽의 마이너스 금리까지 가지 않은 미국의 이유도 담겨 있는데, 흥미롭습니다.

 

2장. 우리나라의 금리상황

우라너러의 금리는 역시 글로벌 금리 이상으로 가야만 하는 이유와 양적완화가 성립하기 위한 우리나라만의 조건에 대한 설명이 있고요.

현재 한국판 양적완화 가능성에 대해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다소 어려운 내용이긴 합니다.

 

 

1장과 2장에서는 코로나 사태 이후 각국의 부양책 하나하나가 어떤 의미가 있고 금융시장의 흐름과 투자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가며 설명을 해서 이해가 수월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냥 경제용어를 이해하는 것을 떠나 국가 경제의 핵심이라고 하는 금리와 환율, 채권, 경기부양 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자세한 공부가 되었습니다.

 

3장. 모두의 목표는 저물가 탈출

양적완화에 따라 나타나는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 대한 경제졍책을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과 중앙은행에서 디플레이션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에 대한 기초부터 디플레이션 상황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상황, 이엇으로부터 빠져 나오기 위한 매크로 경제차원에서의 대응까지 다루고 있습니다.

 

 

4장. 시나리오를 그려 다음 스텝을 선점하라

이 책의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성장과 물가로 구분하는 4가지 부의 시나리오와 함께 저자인 오건영의 포스트 코로나 시나리오까지 실려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 성장과 물가를 기준으로 4개의 시나리오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핵심만 간단히 적어 드리겠습니다.

 

1) 고성장 고물가(가능성 희박)

주가 상승, 투자 확대, 금리상승, 채권 약세, 원자재 및 금 상승

 

2) 저성장 고물가(2008년 금융위기 당시 유사)

생산비용 증가, 기업 수익성 악화, 주가 악재, 물가 상승, 채권 약세, 금리 상승, 원자재 및 금 상승

 

3) 고성장 저물가(2017년 유사)

주가 상승, 금리 인하, 물가 안정, 채권 상승, 원자재 및 금 하락

 

4) 저성장 저물가(현재의 시대)

주가 하락(성장주는 초강새), 금리 인하, 물가 하락, 채권 강세, 금 상승, 원자재 하락

 

마지막으로 금융경제의 이야기가 끝나고나서 저자인 오건영이 느끼고 생각하는 포스트 코로나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데이터로 완성하는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부의 사나리오, 부자가 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론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글로벌 경제를 읽고 이해하기 위한 책입니다.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읽고 투자 시나리오를 작성한다면 부는 자연스럽게 생기게 마련이라는 소리겠죠?

 

투자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경제에 대해서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에게도 유익한 책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