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한빛미디어)

by 해피이즈나우 2021. 12. 11.
반응형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한빛미디어)

 

 

인터넷 출현과 모바일 기기의 대중화로 세상이 급하게 변해가고 있는 와중에 코로나라는 전염병이 세계를 강타하면서 비대면 온라인 기술이 빠르게 우리 삶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도 그중 한 부분이며, 웹툰과 웹소설, 웹드라마 역시 출판물과 TV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무대를 옮겨가고 있습니다.

 

웹툰(Web Toon)은 웹(온라인)에서 보여주기 위해 그린 만화이며, 웹소설은 웹(온라인)에서 보여주기 위해 쓴 소설을 말합니다.

웹툰이나 웹소설 모두 인터넷 발전과 함께 성장하고 있으며, 이제는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 등에 누구나 웹툰을 그려 혹은 웹소설을 적어 올릴 수 있는 시대입니다.

 

웹툰은 2003년부터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여 네이버 등 포털에서 웹툰서비스가 시작됐고, 2007년부터 시작된 스마트폰 시대에 접어들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했습니다.

웹소설은 인터넷 소설, 온라인 소설로 불리던 것으로 PC통신 시절인 1990년대부터 등장해 웹툰보다는 역사가 오래되었습니다.

꾸준히 발전하던 웹소설 역시 포털이 리드하고 모바일 시대에 접어들면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이런 웹툰과 웹소설은 출판물 시장을 온라인 시장으로 대체하고 있는 상황이며, 웹툰과 웹소설을 꿈꾸는 지망자들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마침 한빛미디어에서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라는 책이 나와서 '나는 리뷰어다' 활동으로 신청했습니다.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

 

초판 2021년 11월 15일

지은이(저자) 우동이즘(이동우)

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16,000원

 

 

저자인 우동이즘(이동우)은 웹툰과 유튜브를 중심으로 일러스트, 칼럼, 게임제작, 강연 등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는 콘텐츠 크리에이터입니다.

카카오페이지에서 웹툰 '탐정은 개뿔'을 연재했고, 미스터블루 웹툰 '단톡'을 연재했습니다.

 

우동이즘 유튜브, 나는 창작자다 에이버 카페, 우동이즘의 네이버 블로그 등은 링크를 걸어 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웹툰이나 웹소설 등 웹 플랫폼에서 이야기를 만들고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각 플랫폼의 프로 작가로 데뷔해야 합니다.

프로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물론 잘 팔리는 이야기를 만들어야겠죠.

더 나아가 공모전이나 창작자 지원사업에도 도전해보아야 합니다.

 

이 책은 스토리텔링 강연 전문가이자 스토리텔링 분야 1등 유튜버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이야기 창작 노하우를 전달합니다.

이야기 발상 방법, 이야기 구조화 방법, 기획서 제작 방법, 기획서를 전문적으로 꾸미는 방법, 적절한 투고 분량을 정하는 방법 등 아마추어 작가나 지망생이 간과하기 쉽지만 프로 작가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노하우를 다양한 예시를 통해 친절히 알려줍니다.(교보문고 책 소개 내용)

 

 

책 소개에 나온 것처럼 이 책은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웹툰이나 웹소설에 관심을 가지고 즐기는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아무리 지능이 우수하더라도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는 없고,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는 말이 있듯이 말입니다.

 

잘 팔리는 이야기를 떠올리기, 기본이 탄탄한 기획서 초안 만들기, 담당자가 좋아하는 이야기 완성하기 등 세 가지 순서로 책을 구성했습니다.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는 이제 시작하는 아마추어 작가들이거나 작가 지망생, 혹은 직장인으로서 웹툰이나 웹소설로 부수입을 노리는 사람에게 권할만한 책입니다.

 

미리보는 이야기 만들기

 

1. 이야기 발상하기

로그라인 작품을 한 줄로 표현하고 상상력을 자극하는 로그라인 만들기

키워드조합 여덟가지 키워드 발상법 활용하기, 전문 소재를 활용한 로그라인 만들기 

타깃선정 경쟁이 심한 분야 피해서 창작하기, 퍼플오션을 노리는 창작방법

 

2. 이야기 창작하기

이야기와 주제 주제 무시하고 창작하기, 주제와 키워드 활용하여 창작하기

기획의도 기획의도로 기획서에 힘 삳기

 

3. 이야기 구체화하기

시놉시스 시놉시스 구상하기, 시놉시스를 더 매력적으로 꾸미기

이야기 구조화 빼대를 새우는 데에도 순서가 있고, 이야기 고조를 만드는데 주의할 점

 

4. 기획서 제작하기

이야기 구성 로그라인과 기본 이야기 구성

기획서와 원고 기획서를 전문적으로 보이게 하기, 초반부 서사 압축

 

5. 작가로 데뷔하기

 

프로 작가로 데뷔하기 위한 과정을 보여주는 부분인데요.

모든 전문가들은 누구나 마찬가지로 처음엔 무지와 싸워가며 이를 극복하였기 때문에 지금의 전문가가 되었을 것입니다.

웹툰이나 웹소설 작가가 되고 싶은 초보자라면 이런 과정들을 미리 알고 접한다면 더 빠르고 능숙하게 프로작가로 데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웹툰과 웹소설은 무엇보다 재밌게 읽혀야 인기를 끌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노하우와 발상, 이야기 창작방법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내용들이고, 두 번째는 플랫폼이나 공모전에 입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좋아할 만한 기획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재밌는 이야기라고 해도 기획서에 그런 내용이 반영되지 않는다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기본적인 내용 외에도 직접 창작해 볼 수 있는 미션과 창작문서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웹툰 작가, 웹소설 작가

일단 데뷔부터 하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이며, 데뷔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스토리텔링 우동이즘의 잘 팔리는 웹툰, 웹소설 이야기 만들기'입니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웹툰 지망생에게 추천할만한 책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