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기도.인천시 여행

[화성여행] 화성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by 해피이즈나우 2022. 8. 7.
반응형

[화성여행] 화성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경기도 화성시경기도 남서부에 위치한 도시로 동쪽으로는 용인시, 남쪽으로는 오산시·평택시, 북쪽으로는 수원시·안산시·시흥시와 접하고, 서쪽으로는 서해에 접하고 있습니다.

 

광주산맥의 끝이 북부로 뻗어 지나고 있어 동쪽과 북쪽에는 200∼400m의 산지가 솟아 있으며, 남부와 서부는 낮은 구릉이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해안과 하천 주변에는 해안평야가 있고 해안가에는 간석지가 발달해 있습니다.

 

화성은 원래 수원에 속해 있었고 서해안에 접해 있어서 수원과 서해안과 연계된 관광지가 많이 있는데요.

정조가 아버지 사도세자의 능을 화산으로 이장(융건릉)하면서 수원 화성과 성곽문화를 탄생시켰고, 원찰로 삼은 곳이 용주사가 되었듯 수원과 더불어 조선 후기 문화의 보고라 할 수 있는 지역입니다.

 

화성여행하면서 나름대로 다녀온 화성 관광지 중에 화성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을 선정해 봤습니다.

 

화성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화성은 신석기시대부터 초기 철기시대에 해당하는 유물들이 발굴되면서 이미 신석기시대부터 사람이 살았던 곳인데요.

삼한시대에는 마한, 삼국시대에는 백제, 고구려, 신라 순으로 점령했습니다.

 

 

조선시대 남양은 도호부와 현으로 오가기를 반복했고, 1931년에 수원면이 읍으로 승격하고 1895년에 남양은 수원군과 함께 인천의 속군이 되었습니다.

1914년에 수원군에 병합되면서 남양군은 사라졌고, 1949년에 수원읍이 시로 승격하면서 나머지 지역은 화성군으로 개칭되었습니다.

 

화성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제가 나름대로 화성여행을 위한 화성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으로 선정해서 소개한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부도

2. 전곡항 및 고렴산수변공원

3.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4. 궁평항

5. 화성방조제와 화성호

6, 융건릉

7. 용주사

8. 매향리평화역사관 및 매향리평화생태공원

9.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산지

10. 제암리 3.1운동순국기념관

 

1. 제부도

 

제부도는 신비의 바닷길, 서신면 앞바다 제부도는 하루에 두 번 일명 모세의 기적으로 불리는 섬입니다.

서울에서 멀지 않은 곳이라 갯벌체험과 섬 여행, 바다조망, 해수욕, 해양스포츠 등을 즐기기 위해 주말 여행지로 인기가 높은 곳입니다.

 

 

제부도 바닷길이 열리는 입구에 위치한 워터워크에서 제부도 여행은 시작합니다.

일몰 풍경이 예쁘고 밀물과 썰물 시에 제부도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곳이고요.

제부도 물때시간표(제부도 바닷길 통행시간표)를 확인하여 드어가서 구경하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제부마리나를 지나 제부항으로 가면 제부도선착장 앞에 빨간등대가 있으니 그곳을 구경하면 되고요.

제부도 빨간등대 바로 앞에 있는 해발 60미터의 탑재산에서 바라보는 제부도 풍경은 빼놓을 수 없는 제부도 전망대입니다.

 

탑재산 정상에 오르면 제부도 바닷길과 제부도 해수욕장, 매바위, 그리고 제부도 낙조를 감상할 수 있는 최적지입니다.

아울러 탑재산 아래, 제부도가 제비꼬리처럼 생긴 데서 붙여진 제부도 해안산책로인 제부꼬리길은 제부도의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해안산책로 0.8km+탑재산 1.2km : 2km로 40분~1시간의 쉬운 코스임)

 

제부도 해수욕장에는 오랜 세월 파도가 만들어낸 작품인 매바위가 있고, 해변에서 문화예술을 감상할 수 있는 제부도 아트파크, 제부도 바다 위를 즐길 수 있는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제부도 워터워크와 제부도 물때시간표(제부도 바닷길 통행시간표), 주차장 정보

제부도 빨간등대가 있는 제부항 풍경

풍경이 너무 아름다운 제부도 해안산책로, 제비꼬리길

제부도 전망대, 탑재산 스카이워크에서 바라본 제부도 풍경

제부도 가볼만한 곳, 제부도해수욕장과 매바위 풍경, 제부도 식당과 카페

 

 

 

 

 

2. 전곡항 및 고렴산수변공원

 

화성 전곡항은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에 있는 어항이며 제부도, 누에섬과 마주하고 있는 항구로 인근의 제부도, 궁평항, 화성호 등과 연계한 서해안 관광벨트에 있는 항구입니다.
 
다른 항구와 다른 점은 먹고 마시는 유흥지 같은 항구가 아니라 이국적 풍경의 전곡항 요트마리나가 있고, 서해랑 제부도 해상케이블카를 탈 수 있는 전곡승강장이 있는 곳입니다.
그래서 조용하면서도 평화스러워 보이는 항구라는 표현이 잘 어울리는 곳이었습니다.

 

싱싱하고 저렴한 회를 전곡항 수산물센터에서 즐길 수 있고, 전곡항 마리나에서 특별하고 추억에 간직할 요트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곡항은 화성시 대표적인 해양축제를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요트와 보트, 유람선 승선체험 등 바다에서 배로 즐길 수 있는 모든 탈거리와 더불어 다양한 수상레저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곡항 마리나파도가 적고 수심이 3m 이상 유지되는 수상레저의 최적지라네요.

 

 

뿐만 아니라 제부도의 새로운 명물이 된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전곡승강장이 있고,  그 앞에 고렴산 수변공원이 있어 산책하기에도 무척 좋은 곳입니다.

 

화성 전곡항 풍경과 일몰 그리고 전곡항 마리나 풍경

[화성 전곡항] 고렴산수변공원과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전곡항 맛집, 전곡항 수산물센터(수산시장) '숙자네(태균호)'

 

 

 

 

 

3.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는 전곡항과 제부도를 잇는 케이블카로 섬 서(嶼, 언덕 전곡항과 작은 섬인 제부도), 바다 해(海, 전곡항과 제부도 사이 바다), 물결 랑(浪, 전곡항과 제부도 바다 물결이 치다)을 쓰고 있습니다.

 

2021년 12월에 만들어지면서 하루에 두 번 열리는 모세의 기적에서 이제 날아서 제부도를 방문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서해랑 제부도 해상케이블카의 총연장은 2.12km에 달하며 국내 해상 케이블카 중에 운행 거리가 가장 길지만, 반대편 승강장에 도달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10여 분 남짓으로 짧은 편입니다.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승강장은 제부승강장과 전곡승강장 두 곳이 있습니다.

서해랑 전곡승강장 루프탑(호연담)과 제부승강장 루프탑(제부하랑)에 오르면 전곡항과 제부도 바다풍경을 멋지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이용안내

 

이용시간 주중 10:00~20:00(매표마감 19:00), 주말 및 공휴일 09:00~21:00(매표마감 20:00)

휴무일 연중무휴, 기상악화 시 운휴

케이블카 소요시간 편도 15~20분

주차장 무료(전곡승강장 입구에 주차장 마련)

 

일반캐빈 요금 편도 대인 16,000원, 소인 13,000원, 왕복 대인 19,000원, 소인 15,000원

크리스탈캐빈 요금 편도 대인 20,000원, 소인 16,000원, 왕복 대인 24,000원, 소인 19,000원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요금 및 할인 등 예약안내

서해랑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요금 및 할인 등 예약안내

 

 

 

 

 

4. 궁평항

 

낙조가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한 궁평항은 2008년 국가 어항으로 지정된 어항으로 싱싱하고 맛 좋은 수산물들이 가득한 수산시장이 잘 갖춰져 있습니다.


조그만 배와 낚시꾼들을 유혹하는 매력적인 다리인 피싱피어에서 낚시를 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으며,
풍경이 아름다워 산책을 하거나 하이킹하는 사람들의 쉬어가는 바다낚시터가 있어 매우 매력적인 항구입니다.

 

궁평항 주변은 차박이나 캠핑, 텐트 등은 일절 금지되어 있고요.

궁평항 앞에 물놀이장이 마련되어 있어서 아이들 여름 나들이로 좋을 것 같습니다.

(상시운영, 월요일 휴무, 운영시간 10:00~17:00, 샤워장 등 무료 이용)

 

아울러 궁평항에는 국화도와 입파도로 들어갈 수 있는 배를 타는 서해도선 매표소가 있습니다.

국화도와 입파도는 화성시에 속해 있는 사람이 살고 있는 섬이며, 관광지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곳입니다.

 

화성 궁평항, 궁평항 바다낚시터 풍경 그리고 궁평항 서해도선 시간표

 

 

 

 

 

5. 화성방조제와 화성호

 

화성방조제는 우정읍 매향리와 서신면 궁평리(궁평항)을 연결하여 바다를 막은 방조제와 이로 인해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호수가 화성호입니다.

화성호 면적은 17.3㎢로 여의도 면적의 2배가 넘습니다.

 

 

행정구역상으로는 서신면, 마도면, 남양동, 장안면, 우정읍 등 화성시 관내 5개 지역에 접하고 있으며, 화성방조제와 화성호를 보니 또 다른 시화방조제를 보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화성방조제는 한국농촌공사에서 2002년에 완공한 방조제로 남양천이 이 화성호로 흘러들어오는데요.
원래 시화호와 같이 담수호로 할 예정이었으나 시민단체의 반발로 해수호가 되었다고 합니다

 

수만 마리 철새들의 중간 기착지로 청둥오리, 기러기, 쇠기러기 등 다양한 철새를 탐조할 수 있으며, 만조 때에는 환경부 지정 멸종 위기 조류인 알락꼬리마도요도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변에는 일주 도로와 함께 자전거 도로가 조성되어 있어 광활한 갈대 습지와 철새들의 군무를 만끽하며 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화성방조제 중간에 차를 주차할 수 있는 곳이 없어서 화성호와 서해바다를 오롯이 즐기기엔 부족해서 아쉬웠습니다.

 

화성방조제와 화성호

 

 

 

 

 

사진출처 : 화성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6, 화성 융릉, 건릉

 

정조는 정치개혁을 단행했던 임금이며, 한평생 아버지 사도세자에 대한 회한으로 점철했던 임금이었습니다.

어린 시절 아버지의 비극적인 죽음을 목격한 정조는 군왕이 된 후 헌신적인 노력으로 살아 있는 동안 다하지 못했던 효심을 눈물겹도록 펼쳤습니다.

 

그런 연유로 정조는 수원 화성을 쌓고, 아버지의 묘인 원을 융건릉으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아버지 사도세자(1762년, 영조 38에 사망)의 무덤을 1789년(정조 13)에 배봉산에서 화성군 송산리 화산 자락으로 옮기면서 영우원에서 현륭원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융릉의 원찰인 용주사를 중창했습니다.

1815년(순조 15)에 혜경궁 홍씨가 세상을 떠나자 이듬해에 합장으로 원을 조성하였고, 1899년(광무 3)에 사도세자가 추존죄자 능으로 격상하여 융릉이라 하였습니다.

 

사진출처 : 화성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건릉은 조선 22대 정조선황제와 효의선황후 김씨의 합장릉입니다.

1800년(정조 24)에 정조가 세상을 떠나자 아버지 장조의 현륭원(융릉) 동쪽 언덕에 능을 조성한 것이며, 1821년(순조 21)에 효의선황후 김씨가 세상을 떠나자 건릉 천장이 결정되었고 이후 현륭원 서쪽 언덕으로 능자리가 결정되면서 합장릉의 형태로 능을 조성하였습니다.

 

융건릉은 울창한 소나무 숲 사이로 흙길을 걸으면 왕릉이라기보다는 공원에 와 있는 듯한 풍경을 마주하게 되는 곳입니다.

 

수원 화성은 정조의 이상향인 신도시 건설로 새로운 세상을 펼친 곳이요, 아울러 부모에 대한 극진한 효심이 어린 영원한 사부곡의 무대이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수원은 정조의 지극정성을 영원히 빛나게 승화시킨 아련한 곳이죠.

수원 화성은 조선후기 정조(1752~1800)가 아버지 사도세자와 어머니 혜경궁 홍씨에 대한 지극한 효심으로 축성된 근대 성곽건축의 백미라고 합니다.

 

 

화성 융릉, 건릉 관람안내

 

관람시간 2~5, 9~10월 09:00~18:00, 6~8월 18:30까지, 11~1월 17:30까지(1시간 전 입장마감)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

관람료(입장료) 25~64세 1,000원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관람 소요시간 1시간

 

수원 화성행궁

수원 화성, 방화수류정(동북각루)와 화홍문

 

 

 

 

 

사진출처 : 화성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7. 용주사

 

용주사는 화성시 화산에 있는 조선후기 헌륭원(융건릉)의 능사로 창건된 사찰입니다.

원래 신라 문성왕 16년(854)에 갈양사로 창건되었고, 968년 국사였던 혜거대사가 갈양사를 국가의 복된 터전이라 하자 광종은 갈양사를 수륙도량이라 칭하고 최초의 수륙재가 봉행된 곳이라고 합니다. 

 

그 후 고려의 각종 변란으로 소실된 후 조선 22대왕 정조가 보경스님의 부모은중경 설법을 듣고 감동하여 아버지 사도세자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1790년에 절을 새로 지었고 아버지의 극락왕생을 발원한 곳입니다.

 

 

용주사에는 보물 1942호인 대웅보전(1790년 건립), 국보 120호인 용주사 범종각과 범종 등이 있습니다.

 

자나 깨나 원통하게 세상을 떠난 아버지 생각뿐이던 정조는 아버지가 그립거나 전날 꿈자리가 사납기라도 하면 어김없이 능을 찾아 손수 살폈고, 그때마다 용주사에 들러 능을 지키고 보호하길 당부했다고 합니다.

이토록 정조의 지극한 효심은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의 가슴을 절절하게 울리고 있네요.

 

사진출처 : 화성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용주사 관람안내

 

관람시간 상시개방

휴무일(휴관일) 연중무휴

관람료(입장료) 성인 1,5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500원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수원 화성박물관과 용주사 기획전시

 

 

 

 

 

8. 매향리평화역사관 및 매향리평화생태공원 (매향리 사격장)

 

화성시 우정면 매향리 사격장은 한국전쟁 이후 54년간 미국 공군의 폭격훈련장으로 사용된 곳으로 인근 주민들은 폭격기의 오폭으로 인한 생명위협과 주택파괴, 소음으로 인한 난청 등의 피해를 입었던 곳입니다.

 

전쟁을 겪고 분단된 국가 현실에서 그동안 폭격장이 당연시되었지만, 피해가 늘면서 1989년부터 11년 여간 매향리 사격장 폐쇄를 요구한 결과 2005년에 완전히 사격장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매향리 평화역사관은 당시 투쟁본부가 있던 창고로 지금은 6.25 전쟁의 아픔을 알리고 매향리 사격장의 진실을 알리기 위한 장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매향리 평화역사관 아래쪽은 매향리 사격장(쿠니사격장)이 있던 곳인데요.

현재 매향리 평화생태공원과 화성드림파크 야구장이 들어서 있고, 앞으로 매향리 사격장을 평화관광지로 조성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매향리 선착장 앞바다에는 50여 년간 폭격의 표적이 되었던 농섬(룡도)이 있습니다.

 

 

매향리 사격장으로 사용된 농섬(룡도)은 미 공군 사격장으로 사용되기 전에 비해 그 크기가 1/3로 줄어들 정도로 엄청난 폭격기 훈련이 일어난 곳이랍니다.

 

매향리 평화역사관은 관람료(입장료)와 주차장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매향리 평화생태공원은 언제든지 개방되어 있고, 입장료와 주차장 주차요금 역시 무료입니다.

 

매향리 사격장 연표

 

1951년 한국전쟁 중 미군이 농섬을 표적으로 사격훈련 실시

1954년 사격장 주변에 미군 주둔 시작

1955년 매향리 사격장(쿠니사격장) 설치

1989년 팀스피리트 훈련 중 700여명의 주민 3주간 농섬사격장 점거농성

1994년 불발탄 폭발사건으로 198채 가옥 균열 피해보상 요구, 한미로부터 3억 5천만원 배상

2000년 5월 오폭사건으로 주민 6명 다침, 6월 사격장 철폐 기자회견 및 전만규 위원장 구속, 8월 국방부 육상 기총사격장 폐쇄발표

2001년 8월 주민 2222명 국가상대 손해배상 소송제기

2005년 8월 12일 매향리 사격장 완전 폐쇄

2017년 6월 유소년 야구장 화성드림파크 개장

2019년 매향리 평화생태공원 조성

 

 

매향리 사격장의 아픔, 화성 매향리 평화역사관

화성 매향리 평화생태공원과 화성드림파크

매향리 선착장과 매향리 사격장이었던 농섬(룡도) 풍경

화성시 공예문화관(in 화성 매향리평화생태공원)

매향리 사격장의 변신, 유소년 야구장인 화성드림파크 야구장

 

 

 

 

 

9.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산지

 

 화성 고정리 공룡알화석산지는 화성시 송산면에 있는 화석산지로 2000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습니다.

 

1999년에 화성시 송산면 고정리 시화호 간석지의 육지화에 따른 생태계와 지질 변화에 관한 기초조사를 벌이던 한국해양연구소와 ‘희망을 주는 시화호 만들기 화성·시흥, 안산 시민연대회의’의 공동조사단에 의하여 시화호 남쪽 간석지의 중생대 백악기 퇴적층에서 대량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공룡알 화석산지는 약 1억 년 전 중생대 백악기 공룡들의 집단 서식지로 공룡알 화석과 파편 200여 개, 그리고 식물화석이 발견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된 곳은 대부분 중국과 몽골 지역이지만 이곳처럼 많은 공룡알 화석이 한꺼번에 발견된 것은 매우 희귀한 현상인데요.
게다가 뻘로 덮여 있는 곳에는 더 많은 화석이 들어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화성 고정리 공룡알 화석산지에서 처음 발견된 뿔공룡이 있습니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앤시스라고 명명된 이름으로 중생대 백악기(1억 1000만년 전) 때 한반도에 살았고 1.7~2.3m의 크기로 추정됩니다.

 

공룡알 화석 산지에 들어선 '공룡알 화석산지 방문자센터'에서는 흥미롭고 짜릿한 체험이 가능하고요.

또한 공룡알과 뼈를 화석에서 분리하는 과정을 견학할 수 있는 화석 처리실과 수장고 등도 개방하고 있습니다.

 

드넓은 갯벌과 갈대밭을 지나 화석산지로 향하는 경로는 나무로 만든 오밀조밀한 길로 산책하듯 가족과 함께 걷기에 좋다. 군데군데 통나무를 깎아 만든 쉼터와 아름다운 낙조의 장관은 덤입니다.

 

 

화성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 및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이용안내

화성 가볼만한 곳, 화성 공룡알화석지 산책하기 좋아요

 

 

 

 

10. 제암리 3.1운동순국기념관(화성 제암리학살사건)

 

제암리 3.1운동 순국유적은 1919년 3.1운동에서 개신교가 우리나라 민족운동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음을 알려주는 사건으로, 일제의 무자비한 탄압으로 큰 피해를 입은 역사적 장소입니다.

 

제암리 3.1운동 순국기념관은 1919년 3.1운동에 대한 일제의 무자비한 탄압으로 발생한 제암리, 고주리 학살사건을 기억하고, 화성지역 애국선열들의 독립정신을 기리기 위해 개관한 기념관입니다.

3.1운동이 전국적으로 일어날 때 화성에서도 개신교를 중심으로 민족의 광복과 자주, 독립을 선언하며 화성에서도 만세운동이 일어났는데요.

당시 화성 지역민들은 식민지배 통치기구인 면사무소와 주재소를 불태우고, 일본 순사 2명을 죽이는 등 식민통치에 강하게 저항하였다고 합니다.

 

제암리 교회 학살사건을 들은 스코필드는 수원역까지 열차를 타고 와서 경계가 삼엄한 경찰의 눈을 피하기 위해 자전거로 제암리까지 왔다고 하는데요.

당시 제암리 학살사건의 현장을 목격하고 이를 카메라에 담았고, 이를 국외에 보내 일본인들의 비인도적인 침략행위를 알렸다고 합니다.

 

 

 제암리 3.1운동순국기념관 관람안내

 

관람시간 10:00~18:00

휴무일(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과 추석 당일

관람료(입장료) 무료

주차장 주차요금 무료

 

화성 제암리교회 학살사건의 현장, 제암리 3.1운동 순국기념관

 

 

 

 

화성여행을 위한 화성 가볼만한 곳 베스트 10 어떠셨나요?

화성여행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