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경기도.인천시 여행

화성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 및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이용안내

by 해피이즈나우 2024. 3. 10.
반응형

화성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 및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이용안내

 

 

벌써 3월이 중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네요.

 

지난 주말, 화성 우음도의 송산그린시티 전망대공룡알화석산지를 보기 위해 화성에 다녀왔습니다.

봄이 오는 걸 시샘하는지, 기온도 큰 폭으로 내려가고 바람마저 강하게 불어 야외 나들이하기엔 너무 쌀쌀했는데, 집에만 있기엔 봄에게 미안한 마음이...

 

집에서 한 시간 넘게 달려 도착한 곳은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하지만 주말과 휴일엔 개방하지 않고 있더군요.

 

그래서 화성 공룡알 화삭지를 구경하기 위해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를 찾았습니다.

화성 공룡알화석산지가 무엇이고,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관람시간 등 이용정보를 정리했습니다.

 

화성시 고정리에 있는 화성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가 있는 일대는 예전엔 바다였던 곳으로 시화호가 조성된 후 육지가 된 곳입니다.

송산그린시티 전망대가 있는 우음도와 공룡알 화석산지가 있는 닭섬 모두 섬이었던 것입니다.

 

1999년 전곡항에서 요트대회 개최를 준비하던 공무원에 의해 공룡알 화석지가 발견되었는데요.

공룡알 화석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유일하게 골격이 완전히 보존된 상태인 공룡화석이 발견된 역사적, 학술적 가치를 지닌 곳이라 전연기념물 414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화성 공룡알화석산지에서 발견된 공룡은 전 세계에서 이전까지 발견된 적이 없던 새로운 종류의 공룡으로 '코리아 케라톱스 화성엔시스'라는 명칭을 얻었습니다. 

이 공룡은 약 1억 년 전 중생대 백악기 공룡의 집단 서식지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공룡알 화석산지 방문자센터에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발견된 공룡 '코리아 케라톱스 화성엔시스'의 공룡뼈 화석의 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공룡알 화석산지 방문자센터 관람안내

 

관람시간 09:00~17:00(겨울철 10:00~17:00)

휴관일(휴무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과 추석연휴

입장료(관람료) 무료

주차장 무료

 

영상 상영시간 10:30, 11:30, 13:30, 14:30, 15:30

(상영시간 20분)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 방문자센터 건너편에는 너른 들판이 펼쳐져 있는데요.

예전엔 바다였다는 것을 실감할 만큼 평평한 대지에 염생식물이 자라고 있고, 곳곳에 튀어나온 봉우리는 작은 섬들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소금기가 빠지면서 염생식물이 줄어들고 그곳엔 육지식물이 대신하고 있습니다.

 

 

입구에서 공룡알 화석이 있는 곳까지 약 1.5km에 이르는 목재 데크길이 설치되어 있어 편하게 탐방할 수 있습니다. 

끝없이 펼쳐진 초원이 마치 아프리카의 세렝게티 같다고 해서 '한국의 세렝게티'라는 별명을 얻기도 한 곳이라고 합니다.

 

이곳엔 지금까지 시대가 다른 10개 층준에서 30여개 알둥지(둥지마다 평균 5~6개, 많은 곳엔 12개)와 200여개의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었습니다.

갯벌 속에 묻혀 있을 공룡알까지 감안한다면 세계적인 공룡알 화석산지일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국내에는 고성 등 공룡 발자국 화석만 있었는데, 이곳에서 공룡알 화석이 발견되면서 고생물학계가 한차원 높은 공룡연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화성 가볼만한 곳, 화성 공룡알화석산지 산책하기 좋아요

 

우음도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원래 이곳에 들리기 위해 찾았는데, 주말이다 보니 전망대가 닫혀 있어서 아쉬웠습니다.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관람시간은 10:00~17:00, 휴관일은 매주 주말과 공휴일, 입장료와 주차장 주차요금은 모두 무료입니다.

 

인근 천등산 아래쪽 우음도와 화석산지가 있는 닭섬 모두 바다 위의 섬이었고, 천등산 아래쪽에 대규모 송산그린시티가 개발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송산그린시티는 시화 방조제 건설로 생성된 대규모 간석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관광과 레저, 주거가 어우러지는  도시를 개발하고 있는 곳입니다.

2030년까지 6만 세대, 15만명이 거주하는 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송산그린시티가 들어설 간척지와 송산그린시티 전망대

위에 올라가면 시화호로 생긴 간척지 일대가 한눈에 들어올 것 같습니다.

 

화성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에는 간단한 전시실과 영상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1층에는 고정리 화석 산지에서 발견된 둥지 화석과 삼존리에서 발견된 공룡알 화석을 볼 수 있는 전시장이 마련됐는데요.

특히 유리창을 통해 공룡 화석을 연구하는 화석처리실 내부 작업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2층에는 시화호 공룡을 소개하는 애니메이션을 상영하는 영상실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반도 최초의 뿔공룡, 트리케라톱스와 프로토케라톱스의 조상인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세계적으로 알려진 공룡 종류 중에서도 신종이라고 합니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화석

 

엉덩이뼈, 꼬리뼈, 양쪽 아래 다리뼈와 발뼈 등 하반신의 모든 뼈가 제자리에 있는 거의 완전한 형태의 골격화석입니다.

아쉽게도 머리를 포함한 상반신 골격은 채석장에서 채굴 당시 유실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1억 2천만년 전 중생대 백악기에 활동한 공룡으로 추정되며, 8살에 사망한 공룡입니다.

2008년 전곡항 방조제 주변에서 발견되어 현재 화성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에서 전시하고 있습니다.

 

2000년 화성 뿔공룡의 천연기념물 지정

공룡발자국, 공룡알 화석이 아닌 공룡 골격화석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골격화석 모형

길이는 1.8m, 무게는 80kg 정도 된다고 합니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머리

머리가 크게 발달하면서 이족보행에서 출발해 사족보행으로 진화한 중간단계의 특징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화성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 2층 전시실 및 영상실

 

화성지질공원

 

화성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 영상실

화성 공룡알 화석산지 소개와 코리아케라톱스를 소개하는 영상으로 20분간 상영됩니다.

 

2층 전망대

 

나무데크로 만들어진 산책로를 따라 직접 공룡알 화석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화성 가볼만한 곳, 화성 공룡알화석지 산책하기 좋아요

 

시화호 매립으로 만들어진 간착지가 정말 넓긴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