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행복의 유효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영화.서평.전시.공연

[IT 상식 책 추천] 오늘부터 IT를 시작합니다 (한빛미디어)

by 해피이즈나우 2022. 8. 12.
반응형

[IT 상식 책 추천] 오늘부터 IT를 시작합니다 (한빛미디어)

 

 

1950년대 컴퓨터의 등장으로 제3차 산업혁명이 시작되었고, 1990년대와 2000년대에 각각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제4차 산업혁명의 시작이 되었습니다.

컴퓨터와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세상엔 정말 많은 변화가 불어 닥쳤고, 이를 우리는 IT세상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이번에 한빛미디어의 나는 리뷰어다 체험단에서 '오늘부터 IT를 시작합니다'라는 책이 보여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신청했는데 다행히 받고 읽을 기회가 되었습니다.

IT에 대해서 개괄적으로는 대부분 아는 내용이지만, 조금만 안을 들여다보면 꿀 먹은 벙어리가 되는게 바로 IT세상인 것 같습니다.

 

비유와 이야기로 풀어내 비전공자를 위한 필수 IT 교양서로 추천할 만한 한빛미디어, 코코더의  '오늘부터 IT를 시작합니다' 리뷰를 적어 볼가 합니다.

 

오늘부터 IT를 시작합니다.

(비유와 이야기로 풀어낸 비전공자를 위한 IT 교양서) 
 
출판일 2022년 8월 12일
지은이(저자) 코코더(이진현)

낸곳(출판사) 한빛미디어
가격 18,000원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지는 IT에도 이야기가 필요하다!
IT 지식이 필수인 시대, 알아두면 쓸모 있는 친절한 IT 이야기'

이 책은 비전공자도 기죽지 않고 당당하게 IT를 안다고 말할 수 있도록 IT 지식을 친숙한 비유와 이야기로 풀어낸다.

컴퓨터와 인터넷, 프런트엔드와 백엔드, 서버, 데이터베이스, 코딩으로 나눠서 IT 전반을 다루며 IT 기술 개념과 배경지식을 익힌다.

 

비전공자나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어려운 내용을 최대한 배제하여 IT에 관심이 있다면 중, 고등학생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아메리카노 한 잔과 함께 에세이처럼 읽다 보면 어느새 IT에 눈뜬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출판사 책 소개 인용)

 

저자인 코코더(이진현)은 코딩보다 글 쓰는 걸 좋아하는 프로그래머로 한진정보통신에서 개발자로 재직 중입니다.

오프라인에서 강의와 세미나를 진행하고, 온라인에서는 코딩 강의와 글쓰기 활동을 하고 있다네요.

 

사실 IT에 관한 이야기는 정말 무궁무진할 것 같습니다.

알려지지 않으면서도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무척 많은 분야가 바로 IT 세상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IT 전공을 했고, 아직도 기초적인 일반적인 컴퓨터 활용을 강의하고 있는 저로서도 수업 중 숨겨진 IT 이야기를 하다 보면 학생들의 호기심 어린 모습에 자주 해주게 됩니다.

지금까지 알고 있던 IT 이야기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주는 책은 없나 매번 생각했는데, 이번에 접한 '오늘부터 IT를 시작합니다'라는 책은 이런 부분을 약간 커버해 주는 책이었습니다.

 

컴퓨터는 왜 0과 1만을 알까, 인터넷의 탄생 비화, 컴퓨터를 움직이게 하는 힘인 코딩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클라우드는 왜 하필 구름일까, 무심코 보내는 메일 한 통이나 스팸메일이 지구 온난화를 가속화시킨다 등 흥미로운 주제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오늘부터 IT를 시작합니다'에서는 일반적으로 궁금해하는 IT 분야를 비유와 이야기로 풀어쓴 책입니다.

어렵게 새로운 IT 용어 대신 기존의 용어들을 교양있게 가꾸어 가는 수준에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웹을 구성하는 프런트엔드와 백엔드에서부터 인터넷과 통신을 이해하기 위한 네트워크, 정보를 다루는 데이터베이스와 이를 처리하는 서버까지 알아두면 쓸모 있는 IT 지식을 일상 속 비유로 풀어내고 있습니다.

일상 속 비유로 풀어가다 보니 어렵게만 느껴지던 내용도 이런 개념이구나 싶은 자기도 모르게 IT에 대해서 눈을 뜨게 될 것입니다.

 

일반적이면서 특별한 내용이 없지만 알게 되면 IT 분야의 유능한 지식을 알고 있는 듯한 착각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책, IT 지식을 쉽게 배울 수 있는 책이니 IT 비전공자들이 읽으면 좋은 책으로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